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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브랜딩이 제품보다 중요할까? 성공한 브랜드 공통점

by 지밍리

왜 브랜딩이 개발보다 중요할까?

요즘 IT 분야에서 자주 듣는 말이 있다.

“좋은 제품보다, 잘 기억되는 브랜드가 이긴다.”

내게 이 말은 처음엔 낯설었다.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사람들이 그걸 인식하지 못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는 뜻이었다.


애플, 나이키, 에어비앤비 같은 브랜드를 떠올려보자. 기능이 특별하지 않아도, 그 이름만으로 신뢰와 감성을 끌어낸다. UX/UI 디자인, MVP 출시, 퍼포먼스 마케팅 못지않게 이제는 브랜딩 전략이 필수인 이유다.




IT 스타트업도 브랜딩에 진심이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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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스타트업이 제품 개발에 모든 에너지를 쏟는다. 하지만 시장은 냉정하다.

기능보다 브랜드 인식, 품질보다 메시지 일관성이 우선된다.

실제로 투자사도 MVP보다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톤앤매너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내가 참여했던 어떤 프로젝트는, 정교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제품이 왜 필요한가’를 명확히 말하지 못해 유저 전환률이 낮았다. 결국 브랜딩 컨설팅을 도입하고, 콘텐츠 중심으로 리포지셔닝하면서 성과가 나기 시작했다.



브랜딩의 핵심은 일관성, 그리고 경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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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은 단순히 로고나 컬러를 정하는 작업이 아니다.

제품 사용 경험, 콘텐츠 톤, 고객과의 인터랙션까지 하나의 언어로 통일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많이 쓰는 전략이 브랜드 퍼소나 정의고객 여정 기반 커뮤니케이션 설계다.


예를 들어 똑같은 알림 메시지도, 브랜드가 “재미있는 친구” 캐릭터라면 “야, 할 일 아직 안 했잖아!”가 되고, “신뢰 있는 전문가” 캐릭터라면 “해야 할 일이 아직 남아 있어요”가 된다.


이런 디테일이 모여 브랜드 경험이 되고, 그 경험이 다시 브랜드 충성도를 만든다. 결국 브랜딩은 기술을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인 언어다.




기술력은 기본, 브랜딩은 생존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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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좋은 기술 = 당연한 기본값이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IT 시장에서, 선택을 받기 위해선 브랜드가 기억되어야 한다.

기능을 넘어 어떤 느낌을 주는가,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 존재로 인식되는가가 핵심이다.


초기 스타트업이든 중견 SaaS 회사든, 기술만큼 브랜딩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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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은 단순한 감각이 아닌, 전략과 기술이 함께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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