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디자이너라면 꼭 알아야 할 ‘트렌디 한 UI’ 접근법

“트렌디하게 해주세요”라는 말 뒤에 숨은 진짜 니즈 읽는 법 알려드려요

by 지밍리

요즘 트렌디한 UI 요청, 디자이너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앱이나 웹을 만들 때 “요즘 스타일로 해주세요”라는 요청을 자주 듣는데요.

3397284511_IS6BYDzk_6aeef17c80457fb41286b63d232617e8beb4a3e1.jpg 디자이너라면 공감하는.. ㅎㅎ

하지만 트렌디한 UI가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ㅠ

오늘은 그런 요청을 받았을 때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점들을 UX 관점에서 정리했습니다.


트렌디한 UI란 무엇인가요?

image (49).png

트렌디한 UI는 특정 스타일을 의미하기보단 당시 흐름에 맞는 시각적 감도와 사용자 기대치에 부합하는 설계입니다. 미니멀한 여백, 감성적인 컬러, 하단 내비게이션처럼 시기별 유행은 있지만, 브랜드와 사용자에게 맞지 않으면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죠!




유행보다 중요한 건 ‘어울림’

shutter-speed-7-gvtO-WqNg-unsplash.jpg

예를 들어 볼까요?

중장년층을 위한 금융 앱에 캐주얼한 폰트를 쓰면 혼란을 줄 수 있고, 감성 쇼핑몰에 기능 중심 디자인만 있으면 브랜드 무드가 사라집니다.


즉, 디자인은 ‘트렌드’보다 브랜드 정체성과 맥락에 어울리는가가 우선입니다.





사용성을 해치지 않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william-hook-9e9PD9blAto-unsplash.jpg

트렌디한 스타일을 적용할 때도 가독성, 클릭 영역, 시각적 위계, 피드백 같은 UX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하는데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자연스럽고 편한 흐름이 되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소통도 중요!

ubaid-e-alyafizi-5Sm6FZae1ko-unsplash.jpg

“트렌디하게 해주세요”라는 요청엔 구체적인 질문이 필요한데요.

참고 사례나 타깃 사용자에 대해 물어보며 의도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UX를 설계해야 합니다. :)



마무리하며

트렌디한 UI란 유행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에 맞게 감각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눈에 익고,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운 UI가 결국 가장 트렌디한 디자인이 됩니다.


이런 UX 관점에서 함께 고민해줄 외주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똑똑한개발자를 추천드립니다.

감각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UI/UX 설계가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생산성을 2배로 높여주는 디자이너 협업툴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