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준파 Aug 12. 2021

불안의 원인

모든 문제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가끔은 우연히 해결책을 먼저 찾아내면서 역으로 문제의 원인이 추적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은 대부분 스스로 이미 알고 있지만 꺼내고 싶지 않았던 부분에서 발견된다.


생각해보면 불안의 원인은 불확실함이었다. 불확실한 미래에 배팅하는 심정으로 미국행을 결심했다는 것을 스스로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지만, 그것이 어떤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것 같다. 그렇게 되면 나의 결심이 잘못된 선택이라고 느껴질까 두려웠다. 


이른 아침 카페를 향하던 풍경

Linked In 프로필 페이지를 정리하면서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었던 것은, 과거의 경력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정의하기 위해 앞으로의 경력을 연결 지어 고민하는 과정에서 불확실한 미래의 모습이 점차 선명해짐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불안의 원인은 미래의 경력에 대한 불확실성이었다. 문제와 정면으로 마주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회피하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인정하는 순간 용기가 생겼다.


매일 아침 카페 오픈 시간으로부터 1시간씩, Linked In 프로필을 정리하고 미래 경력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채워야 할 양도, 마쳐야 할 기한도 없었으므로, 지속 가능했다. 생산적이고 쌓여가는 느낌을 주었다.


그 시간 만큼은 불안하지 않았다.

작가의 이전글 늘 불안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