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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선택권’은 어떻게 학교문화를 바꾸는가

고교학점제 바로알기 No31

by 황은희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스스로 진로와 흥미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취득하는 제도로, 학교 교육의 운영방식은 물론 학교 구성원 간의 관계와 문화까지 변화시키는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이 제도는 ‘선택의 주체’를 학생으로 전환함으로써 교사, 학생, 학교가 맺는 새로운 교육적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오늘은 고교학점제가 학교문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그 안에서 형성되는 학습 공동체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학생 선택권 확대가 만든 수업 문화의 변화


수업에 대한 ‘책임감’ 증가


내가 고른 과목이라는 인식 → 수업 집중도 및 참여도 상승

수동적 태도에서 능동적 학습자로의 전환


선택형 수업의 확산


학년 구분 없이 다양한 학생이 모여 수업

세대·배경이 다른 학생 간 협력과 소통의 기회 증가


교사-학생 관계의 수평화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성장 조력자’로


과목 선택 이유, 진로 맥락 파악 → 개별 피드백 제공

학생이 학습을 ‘설계’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동반자 역할 수행


수업 내 상호작용 중심 구조 확대


소규모, 선택형 수업에서 토론·협업 활성화

학습 분위기 변화: 경쟁보다 성장을 중시하는 문화 조성


학교문화의 민주적 재편


시간표와 공간의 유연성


이동 수업 확산 → 다양한 공간 활용

교과교실제 도입 등으로 학교 내 물리적 동선 변화


공동체 중심의 학습 생태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 학교 간 연대 증가

지역사회 연계 수업과 비교과 활동의 강화 → 학교 밖 학습문화 확산



마무리하며


고교학점제는 단지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아닌, 학교 안에서 ‘선택’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학습 공동체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실천입니다. 학생의 선택권을 중심에 둔 학습 문화는 학업 참여도를 높이고, 교사와 학생 간 관계를 재정립하며, 학교 전체를 유연하고 민주적인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지금, 학교는 변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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