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 May 26. 2023

여섯 번째 생각풀이

감정에 속지 않기


생각풀이 1. 이 감정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감정은 일시적이다. 그렇지만 강력하다. 내가 감정을 자꾸만 폭식과 같은 안 좋은 방법으로 풀다가 보니 감정을 대하는 방법을 아예 잊어버렸다. 어제 새벽에 많은 생각과 우울이 덮쳐오면서 순간 문득 자살 생각이 들었으나 어쩌다가 잠에 들고 눈을 뜨고 나서 가장 먼저 한 생각은 ‘ 오늘 뭐 먹지? ’라면서 동생과 맛있는 것을 시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었다. 잠깐 잠을 자고 일어났을 뿐인데도 죽고 싶다는 감정은 온데간데 사라지고 없었다.



생각풀이 2. 한 가지 부정적인 생각에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빠져나오지 못하기



 한 가지 생각에 꼬리를 물어서 계속 그 생각만 하는 것이다. 어제 자기 전과 같은 경우에는 나와 가까운 한 사람을 그런 식으로 생각하다가 미워할 지경까지 이르렀었다. 그런데 자고 일어나니 그런 감정은 아예 없어졌다고 못 하지만 다소 사그라들어있었다. 우리는 감정을 단편적인 시각에서 빠져나와서 멀리서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 순간에는 감정에 사로잡혀 있어 그게 매우 어렵다.



생각풀이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감정이 전부가 아님을 생각하기



그 순간 나를 잡아먹는 감정에 속지 않기
작가의 이전글 다섯 번째 생각풀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