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ying Angie May 28. 2024

싱가포르에서 월세 내고 사는 삶에 관하여

 

싱가포르에 살면 택시 기사에게 흔하게 듣게 되는 질문 중 하나는 '월세 얼마 내고 살아?'이다. 외국인 노동자가 많은 싱가포르에서는 주로 집을 렌트해서 살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택시 기사와의 흔한 스몰톡


택시 기사 : 너 여기 여행 왔어?

나  : 아니 나 여기 살아

택시 기사 :  어디 살아?

나 : pasir ris 쪽

택시 기사: 너 렌트 비 얼마 내니?

나 : 한 달에 $$$ 내

택시 기사 : 너 렌트비 너무 많이 낸다. 요새 그 지역의 평균 월세는 $$$이고 어쩌고저쩌고

나 : 진짜? 렌트비가 너무 비싼 거 같아. 한국에서는 어쩌고저쩌고

택시 기사 : 너 한국에서 왔어? 나 한국말할 줄 안다. 안뇨우옹하세요우!

나 : 와 너 진짜 한국말 잘한다(영혼 無)


---대화 종결---


 

집에 도착할 때까지 내 월세가 말이 되는 금액인지 아닌지 이야기하는 아저씨. 처음 보는 사람한테 어떻게 월세를 물어볼 수가 있는지. 참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이윽고 알게 됐다. 택시 기사뿐만 아니라 렌트비는 싱가포르에서 흔한 스몰톡 소재 중 하나라는 것을.(싱가포르에서 할 말이 없다면 요새 집값이 올랐데라고 말해보자)

사람들이 모이게 되면 1) How much you pay rent? 2) Rental fee has gone up compared to after covid 3) In singapore, everything is expensive로 대화가 귀결되고는 한다. 이쯤 되면 우리나라에서 '식사하셨어요'의 느낌이 싱가포르에서 '월세 얼마 내?'의 느낌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실제로 싱가포르의 월세는 비쌀까?



-> 정답은 비싸다

실제 통계 자료를 보아도 상위권이 이름이 랭크되고는 한다.


의식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住. 싱가포르의 월세는 도대체 얼마나 할까? > 싱가포르의 월세는 위치, 부동산 유형(HDB 플랫, 개인 콘도, 단독 주택), 시설에따라 크게 달라진다. 내가 사는 동쪽의 지인들 월세를 추정해 보면 약 한 달에 100-170 만원 사이를 지불한다. (※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 원룸처럼 방 1, 화장실 1이 아니라 방 한 칸 가격입니다)(*화장실이 포함된 경우도 있음)


South랑 Central은 더 비싸답니다 하하하

월세만 비싸면 몰라 대다수는 집주인과 살거나 다른 세입자와 살아야 하며 살고 있는 집마다 규칙도 다양하다 (light cooking only, no visitor, aircon 사용 가능 시간까지 정해둔 경우도 있음)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은 이러한 스트릭 한 규칙들로 인해 집주인과의 마찰이 자자하다. 구글에 singapore landlord만 쳐도 다양한 욕이 와르르. 많은 외노자들이 싱가포르를 떠날 결심을 하는 요소가 아닐까 싶다. 나는 실제로 싱가포르에 처음 왔을 때 집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집주인과 싸운 썰 풉니다 줄 서세요) 집주인과의 마찰로 인해 이사도 한번 했었다. 하지만 모든 경험은 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법. 이제는 어떤 게 좋은 집인지, 내가 집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되었고 마침내 내적 평화를 얻게 되었다.


최근 택시를 탔다가 이제 곧 본인의 집을 내놓을 아저씨를 만났다. 월세를 800까지 내려주겠다고 나를 설득하였고 처음에는 관심이 없었다가 택시를 내릴 때 즈음급히 아저씨의 번호를 얻어 메시지를 보냈다. "아저씨 세입자 구할 거면 저한테 알려주세요"


택시 아저씨 연락줘요


싱가포르에 사는 세입자들은 오늘도 더 나은 먹잇감이 있는지 사냥중에 있으며 언제나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오늘도 월세를 내며 안도의 숨을 내쉬고 월세를 내기 위해 일터로 향한다
외노자들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여행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