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channel/UCmtwvMucqTY1xdKFmWJjBNQ
해외주식투자는 왜 어려울까?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통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지만, 국내에서 국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만큼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얻는 건 어려운 일이다. 특히나 그게 중국기업이라면 더욱 그렇다. 일단 중국어의 장벽이 있고, 미국과 달리 기업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정치, 사회, 문화가 다르다는 것도 크게 작용한다. 중국기업은 모두 공산당의 지배 아래 놓여 있는 것도 사실이라서, 한국이나 미국 같은 사회에 살던 사람에게는 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의 갑작스러운 은퇴 같은 것이 그런 예가 될 것 같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스타벅스의 아성을 위협하던 루이싱 커피가 분식회계로 미국 주식시장에서 폐장되는 사건까지 벌어졌고, 그래서 중국기업에 투자한다는 게 어쩐지 꺼려지는 사람이 더 많아졌을 것 같다.
그러나 리스크를 감당할 준비가 된 주식투자자라면 지금 이 지구 상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그리고 가장 거대한 시장의 주식시장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거대한 중국시장에서 공산당의 보호 하에서 자국의 거대 시장을 독점 지배하고 성장하는 기업들은 앞으로 미국의 초거대 기업들인 FANG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고, 그렇기에 그들의 주가도 계속 상승을 거듭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정작 특정 중국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하는 순간이 되면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역시 중국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이다. 언론을 통해 전달되는 내용은 오류가 많고 투자에 참고할 만한 수준의 정보도 아니며, 투자사들의 보고서도 내가 원하는 분야나 기업의 정보를 상세하게 전달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돈이되는투자는 중국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적격인 채널이다.
채널 돈이되는투자의 전주용 씨는 중국 MBA를 졸업하고 국내에서 중국 비상장 기업의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의 경력과 직업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중국에 만들어둔 금융계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의 돈이 지금 어디로 움직이는지, 어느 산업이 공산당의 지원을 받는지에 대해서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 정보를 채널에서 끊임없이 공개한다. 다른 채널들이 스튜디오에서 스태프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촬영을 하는 반면, 돈이되는투자의 정주용 씨는 새벽에, 출퇴근 시 택시 안에서, 점심시간에 산책을 하다가 방금 얻은 정보, 방금 떠오른 생각들을 구독자들과 라이브로 공유한다. 그래서 구독자들은 그의 정보와 판단을 빠르게 전달받을 수 있다.
물론 속도만이 장점이 아니다. 사실 그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그가 가진 투자관이다. 그는 중국이 몇 년 내에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경제대국이 될 것이며(사실 이미 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때 중국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을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분명한 투자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는 그가 시시때때로 공개하는 그의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검증해 볼 수 있다. 그의 투자관에 동의한다면 그의 포트폴리오와 그가 전하는 그 기업들에 대한 정보는 가치를 측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 채널의 또 하나의 장점은 구독자들 또한 매우 양질의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이다. 중국기업이나 산업정보를 이렇게 상세하게 전달하는 채널이 별로 없다 보니, 이 채널에는 그 정보에 목마른 사람들이 모여 댓글로 꽤 높은 수준의 소통을 한다. 그중에는 전주용 씨도 잘 모르는 중국에 대한 정보나 기업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제는 중국 투자전문 카페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물론 전주용 씨 스스로가 좋아서 하는 일이고 무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일반 투자전문기업의 응대나 다른 채널 같은 친절한 대응을 기대할 수는 없다. 전주용 씨 스스로도 구독자가 많아지는 걸 바라지 않는다고 할 정도니 그런 태도에 불쾌한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중국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중국 정보를 찾는다면 지금 이 시기에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될 채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