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Veo 3가 유튜브에 탑재된다.

사진 및 비디오 편집기 웹/앱 서비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by 지은

9월 16일, 유튜브는 Google DeepMind와 협력해 그들의가장 강력한 동영상 생성 모델인 Veo 3의 커스텀 버전을 YouTube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VEO 3로 영상을 더 다채롭게


Veo 3 Fast는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와 이용자가 YouTube Shorts에서 무료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한다. 480p 해상도에서 더 낮은 지연으로 결과물을 생성해, 휴대폰만으로 어떤 아이디어든 손쉽게 동영상 클립을 만들 수 있으며, 이번에는 처음으로 사운드까지 포함할 수 있다고 한다


영상의 모션을 이미지에 적용하는 기능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동영상의 춤 동작을 가져와 정지 이미지 속 인물이 춤을 추도록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다. 유튜브는 한 피사체의 움직임을 포착해 다른 피사체로 전이하는 기술을 통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크리에이터는 이제 Veo를 통해 팝아트나 오리가미(종이접기) 같은 다양한 스타일을 영상에 적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텍스트 설명만으로 캐릭터나 소품 같은 객체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 기능은 현재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 순차적으로 제공되고 있고, 곧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한다!


Lyria 2를 사용해 사운드를 유일무이하게


유튜브는 구글의 AI 음악 모델 Lyria 2를 사용해 사운드트랙을 생성한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는 “chill(차분한)”, “danceable(댄스하기 좋은)”, “fun(재미있는)”과 같은 분위기를 곡에 부여할 수 있다.


유튜브는 이 기능을 곧 시험할 계획이며, 향후 몇 주 안에 미국 내 더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확대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메라 롤의 원본 클립에서 베스트 순간을 찾아 배열하고, 음악과 전환 효과를 추가해 초안을 만들어준다. 영상 내용에 반응하는 보이스오버도 넣을 수 있는데, 영어와 힌디어를 지원한다. 이 기능의 취지는 크리에이터가 쇼츠를 만들 때 출발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유튜브는 쇼츠와 YouTube Create 앱에서 Edit with AI를 실험 중이며, 앞으로 몇 주에 걸쳐 일부 시장에서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Veo의 확장성과 구글의 전략적 통합

Veo 3의 YouTube 도입은 구글의 더 큰 AI 생태계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구글은 검색, Gmail, Google Workspace 등 다양한 서비스에 AI를 통합하고 있으며, Veo를 통해 영상 콘텐츠 영역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시도인 것 같다.


비디오&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스타트업들은?

a16z의 The Top 100Gen AI 자료에 따르면

지난 6개월 간 사진 및 비디오 편집기 웹/앱 서비스는 전체 AI 스타트업 매출 목록의 20%, MAU 목록의 24%를 차지했다고 한다. AI 툴을 정말 자주 사용하는 나에게도 비디오, 이미지 생성 툴이 많아진 게 체감된다.

유튜브와 Veo의 결합을 통해 사진/비디오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에는 꽤 큰 타격이 있을 것 같다. 앱에서 편집하고 바로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에 크게 메리트가 있을까? 싶었는데 Edits를 사용해보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인스타그램의 Edits에서 편집 후 바로 게시하는 기능이 생각보다 이용에 편리함을 극대화시켜 주었다.


어떤 크리에이터가 살아남을까?

Epidemic Sound의 The 2024 Future of the Creator Economy Report is out now! 블로그 글에 따르면 콘텐츠 제작자의 84%가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AI 기반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Lyria 2를 통한 AI 음악 생성과 Edit with AI 기능은 창작 과정 자체가 AI와의 협업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크리에이터는 더 이상 모든 것을 직접 만들 필요가 없고, 대신 AI에게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디렉터' 역할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크리에이터는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잘 캐치하는 감각이 있는 사람이 더 성장하지 않을까 싶다.





참고자료

https://blog.youtube/news-and-events/generative-ai-creation-tools-made-on-youtube-2025/

https://a16z.com/100-gen-ai-apps-4/

https://www.epidemicsound.com/blog/the-future-of-the-creator-economy-report-2024/

https://techcrunch.com/2025/09/16/youtube-announces-new-generative-ai-tools-for-shorts-creators/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네네치킨 할인쿠폰을 토스에서 뽑아서 요기요에서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