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하는 법은 모르고요? 매일 삽니다.

주알못은 미국 etf를 매일 삽니다.

by 굵고크면볼드인가

미장 etf 장투에 관한 글이고 저는 주알못입니다. 잘 아는 분들은 참고할 내용이 1도 없고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이런 쓸데없는 글 읽으며 시간 낭비 할 필요 없습니다.


국장은 로또 하나 맞은 게 몇 주밖에 안 사놓은 거라 기분 상해 재미없어서 안 합니다. 투자 조언도 뭣도 아니고 경험담 정도라고 합시다. 원래 말이 많아 알맹이는 없고 글이 개~~~깁니다.

미국 불장이라 누구나 이런 소리한다, 이런 글을 주알못들이 써대니 주식 끝물이다라고 하겠지만 맞습니다. 저는 주알못 맞고 불장이라 쓰는 거 맞고요.(그런데 그놈의 주식 끝물이라는 소리는 매달 들리는 듯. 제가 그 소리 들으며 들어갔.)

누가 지금 들어가면 너무 늦은 거냐고 하는데 전략적으로 매일 사는 방법을 택한다면 늦지도 이르지도 않습니다.

떨어지면 사겠다라... 근데 님 스스로 자신을 판단해 봤을 때 내리면 들어갈 수 있나요? 다들 패닉셀하고 도망가는데 님이 신규 진입한다고요? 결국 비싸면 비싸서 못 사고 싸면 싸서 못 삽니다. 그럴 때 방법은 오늘 이 주식이 얼마인지 신경 안 쓰고 사는 겁니다.

언젠가 조정은 올 테고 조정이 오면 물을 탈 수 있고, 반대로 조정이 됐을 때 들어가더라도 언젠가는 불태우겠죠. 그리고 미래의 폭락 가격이 오늘의 고점 가격일지 누가 압니까. 머리를 쓰려고 하지 마세요.

어쨌든 저는 차트 그런 거 볼 줄 모릅니다. 양봉 두 개 후 하락 뭐 이런 거 모르고 올해 초 조정에도 전체 계좌 마이너스로 가지 않아서 주알못 주제에 한 번 찌그려봅니다.

일단 본인이
- 공부 없이 노오오오력 없이 주식하고 싶다.
- 감정 소모 없이 장투를 하려고 한다.
- 큰돈은 못 벌어도 예금 금리보다 높으면 된다.
- 마이너스 와도 괜찮다.
- 지나치게 게으르다.

이 정도면 참고해 볼만하지 않을까 싶지만 저는 주식의 생태 전혀 모르는 알못이니 알아서 하시고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니 판단은 개인 몫입니다.
지금 들어가세요!!!! 오늘 당장!!!! 롸잇나우!!! 가 절대 아닌 것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이미 들어가기로 마음먹었는데 무엇부터 해야 할지 엄두가 안나는 분들에게 최소한의 가이드일 뿐입니다.

제가 주식을 할 때의 지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난 내 이성과 지성과 감정을 믿지 않는다"

전(ex) 직장에서 주식 코칭해 주던 직장동료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차트를 이기려고 하지 말고 기업들이 알아서 열심히 돈을 벌어오겠지! 하고 올라타세요"
잘나신 분들의 잘난 회사가 돈을 잘 벌어오겠지!!!! 하고 차트만 따라다니는 겁니다.

잡설은 때려치우고 제가 세팅해 놓은 것을 설명할 텐데 종목은 굳이 안 쓰겠음요? 종목은 질문이 아래와 같을 경우, 챗지피티에게 물어봐도 제미나이에게 물어봐도 굉장히 비슷한 종목을 추천해 줍니다. 그거 똑같이 저도 갖고 있고 관심 있는 섹터 있으면 그 섹터 etf 소액 들어가면 됩니다. Ai나 로보틱스 이런 거 추천 많을 텐데 전 방산에 아주 약간 들어갑니다.

- 미국 etf: 기본적인 믿음 "미국이 망하면 다른 나라 주가라고 멀쩡하겠냐"
- 5개 정도 구성으로 섞음: 배당도 좀 챙기고 성장도 좀 챙기고 방어도 좀 되는 것들
- 비슷한 상품일 경우 총보수가 낮은 것

이 정도로 물어보면 뻔하디 뻔한 비슷한 종목으로 추천해 주니 그걸 토대로 구성하면 됩니다.

종목은 정했고 이제 사야겠죠.

- 자동 모으기, 정기투자, 주식 모으기, 적립식 자동매수 등등(과 같은 이름으로 각 증권사 어플에 있음)(보통 이런 걸 하면 매수수수료 감면)
- 소수점 거래
- 님 한 달 예산 ÷ 20(1달 평균적 거래일수)=님 하루 예산

다시 챗지피티에게 가서 하루 예산 얼마, 투자 종목, 매일 자동 모으기 할 거니 예산에 맞춰 1달러 단위로 포트폴리오 비중을 짜달라고 하십시오.

(챗지피티가 얼마나 정확하게 똑똑하게 사실에 입각하여 포트폴리오를 짜는지를 믿는 게 아니라 대충 메잌센스함 정도를 목표로 합니다. 챗지피티는 뻔히 나와있는 티커도 틀리고, 없는 종목도 만들어냅니다만 전 제가 공부해 포트폴리오 짜기엔 지나치게 게으르고 저도 멍청합니다.)

그 종목과 종목 당 하루 예산을 갖고 주식 어플에 가서 자동 모으기, 정기투자, 주식 모으기, 적립식 자동매수 등등의 이름으로 존재하는 그것에 세팅해 두면 됩니다.

그리고 신경을 끄세요. 계좌에 돈만 채워두시면 되고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매일 정해둔 금액을 환전해 주는 기능도 있으니 그게 있으면 함께 세팅해 두시면 됩니다.(저는 백수라 아침에 일어나서 환전부터 함. 오늘은 평소에 비해 좀 싸네? 싶으면 좀 더 해둠.)

자, 신경을 껐죠. 그렇게 지내다 보면 주변에서 곡소리가 들리고 뉴스에 폭락을 했니 어쩌니 소리가 들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 추가로 더 사모으면 됩니다.

이게 수익률이 커지면 리밸런싱을 하라고 하는데 전 귀찮아서 안 하고요, 이것도 하고 싶으면 종목당 수익률 적어서 챗지피티에게 리밸런싱 필요??? 물어보면 판단해 줍니다.

* 기본적으로 저는 매도는 하지 않습니다만 배당금과 더불어 매년 연말정산 양도소득세 250만 원 어쩌고 하는데...

** ISA계좌나 연금저축계좌에도 세팅 가능합니다만 미장 직접 투자는 안되고 국내운용사에서 출시한 미국 etf 상품이 가능합니다.(환전 필요 없음)

*** 개인투자상담??? 비슷한 걸 받았을 때는 코딱지만 한 돈이니 s&p500에 전액 일괄 매수하라고 하던데 원래 코딱지만 한 돈이 더 소중한 법

**** 사팔사팔해야 수익률이 커지겠지만 지켜본 바, 대다수의 인간은 사야 할 때 팔고, 팔아야 할 때 삽니다. 본인을 믿지 마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ㅇㄱㅈㅉ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