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명작가 Mar 12. 2024

백만장자 시크릿 3주 차

건강한 부를 꿈 꾸며 







들어가면서 

살아가면서 머리에 각인된 생각과 삶의 습관이 된 행동들은 변하기 어렵다. 하비 애커는 가난한 삶의 구조에 맞추어진 생각과 행동의 틀을 바꿀 수 있도록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위한 지침들을 제시한다. 물론 100% 다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잘못 오해되고 굳어진 나의 사고 체계와 행동 체계를 바꾸고 새롭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번 주도 많은 분들이 이런 자리(밴드 나눔 방)를 열어준 것에 대하여 고마워한다. 책을 천천히 읽으며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자리가 있어 나도 행복하다. 




주간 나눔 

#백만장자 마인드 7 #긍정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을 가까이하라


부자들은 긍정적이고 성공한 사람들과 사귄다.

가난한 사람은 부정적이고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과 사귄다. 


책의 주요 내용

부자는 자기보다 먼저 성공한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그들이 만들어놓은 성공 청사진으로 더 수월하게 성공의 길을 밟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한 부자들과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면 같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부정적인 사람 

1) 부정적인 사람을 변화시키려 애쓸 필요 없다. 

2) 차분하고 평화롭고 집중하는 상태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라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특징을 저렇게 되지 말자는 각성제로 활용하는 훈련에 돌입하라 비난하지 말고 다르게 행동하고 그들의 모습과 행동에 판단의 잣대를 들이대고 비판하고 깎아내리면 당신도 그들과 다를 게 없다. 

부자들은 승리자를 가까이한다. 가난한 사람은 실패자를 가까이한다. 

부자를 욕하지 말고, 대신에 본받아라. 부자들 앞에서 슬금슬금 뒷걸음질 치지 말고 대신에 그들을 알기 위해 다가가라 


해석 및 적용

사람을 좋아한다. 마음이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많다. 10년 가까이 돕고 싶은 마음으로 이런저런 모임을 운영했다. 그 사람은 별로 도움을 받지 못했다. 삶의 패턴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하지만 내가 성장했다. 그분 덕분에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험을 했다. 감사한 시간들이다. 

이제는 무조건적으로 돕기보다 기다릴 줄 알게 되었다. 내가 대안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겸손한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그 사람들의 시간을 존중하게 되었다. 일의 특성상 부정적인 특징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많다.


비난하지 말고 다르게 행동하고 그들의 모습과 행동에 판단의 잣대를 들이대지 말고 비판하고 깎아내리면 당신도 그들과 다를 게 없다. 뼈에 새겨야 할 내용이다. 

부자들과 만나는 일 거부하지는 말아야겠다. 부자에게 배울 점이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백만장자 마인드 8 #자신과 자신의 가치를 알려야 한다


부자는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고 한다. 

가난한 사람은 판매와 홍보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책의 주요 내용


홍보를 싫어하는 사람은 성공으로 가는 길에 커다란 장애물을 안고 있는 격이다. 판매와 홍보에 대한 감정이 안 좋을 경우 그 사람의 경제 수준은 낮은 상태일 게 분명하다. 


판매와 홍보를 꺼리는 이유

1) 예전에 당신에게 홍보하던 사람이 불쾌하게 굴었을 수 있다. (거의 사기꾼들이었다. 대학 신입생들에게 전집을 팔았다.) -과거 경험이다. 

2) 당신이 홍보를 하려 했을 때 상대방이 거부했고 매우 비참하고 모욕적인 기분이 들었을 수 있다. (실패와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 과거는 과거 미래는 미래

3) 어릴 적 부모님이 주입한 프로그램 (자랑하는 사람 흉보던 부모님) 부자는 자신의 가치를 열심히 선전한다. 

4) 홍보를 하면 자신의 품격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 사람은 나는 특별하다는 ‘거만증 증후군’이다. (내 이야기다. 10여 년 넘게 세미나를 하면서 홍보 한 번 안 했다. 그게 자랑이었다. 홍보 안 해도 사람이 온다고, 품격이 아니라 병이었네 거만증 증후군)


부자들은 홍보가 뛰어나다. 자신의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정열적으로 열렬하게 홍보할 자세가 되어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한다.

부자들은 대개 리더의 자리에 앉아 있는데 리더들은 홍보능력도 뛰어나다. 

부쟈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 자신이 최고로 잘 쓰는 작가가 아니라 최고로 잘 파리는 작가 

홍보를 꺼리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상품에 확신이 없거나 자신을 충분히 믿지 못하는 사람들 

당신이 제공하는 것이 절말로 유익하다고 믿는다면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의무다. 많은 사람들을 도우고 당신은 부자가 된다. 

행동 지침

1. 나의 상품 서비스 - 난 10점이다

2. 마케팅 판매 - 100% 성실하게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돼라 


해석 및 적용

몇 년 전 그나마 이 책을 읽고 나의 일들을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다. 홍보를 위해 포스트를 만들고 시내 서점에 붙이기도 했다. 독서 모임이 시작될 때 전에 참여했던 사람들에게 링크를 보내기도 했다. 

그전에는 홍보를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 참석한 사람들의 홍보로 사람들이 들어왔다. 나 자신이 홍보를 하지 못했다. 

저자의 지적처럼 홍보는 사기꾼들의 일이라 생각했다. 이제 보니 자신감과도 관련이 깊다. 이제 내가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더 힘을 내서 세상에 알려야겠다. 

거만증 증후군도 고치자 더 낮은 자세로 홍보하고 알리자.


#백만장자마인드 9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강해져라 


부자는 그들의 문제보다 크다.

가난한 사람은 그들의 문제보다 작다. 


책의 주요 내용


부자가 되는 길에는 함정과 덫이 즐비하다. 

성공한 부자들은 자신에게 닥치는 어려움보다 크지만 성공을 모르는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의 어려움보다 작다. 

문제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의 크기다. 

문제 앞에서 "내가 작아서, 내가 작아서 그렇다!"라고 소리치라 그다음에 높은 차원의 상위자아에서 감히 심호흡을 하고 어떤 문제나 장애물도 나의 행복과 성공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는 더 큰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하라 

당신의 소득은 당신이 하는 만큼만 늘어난다. 내가 재산을 관리 유지할 수 있을 만큼 내 자신을 키워나가야 한다. 

돈을 버는 것과 재산을 관리 유지하는 일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 

나는 부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다. 그릇을 넉넉하게 하면 그 공백에 많은 돈을 채우려고 우주가 움직인다. 

부자들은 닥치는 문제보다 목표에 집중한다. 해결할 시스템을 만든다. 

가난한 사람들은 불평하고 문제에 집중한다. 해결책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 

나는 어떤 어려움보다도 크다. 

나는 어떤 문제도 처리할 수 있다. 


해석 및 적용

돈뿐만 아니라 건강도 내가 하는 일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강해지면 문제보다 성장하면 이겨낼 수 있다. 돈을 버는 것보다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나 자신을 키우면 영향력이 커진다. 나의 내면에 집중하고 나를 키워나가면 돈도 많아지고 건강도 얻고 일의 역량도 커진다. 

이번 장 제목이 너무 좋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강해져라 


라이온 킹 뮤지컬을 보고 왔다. 아버지를 죽였다는 죄책감에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으려 한다. 그는 죄책감을 이기고 고향으로 돌아가 반역자 삼촌을 이기고 다시 왕국을 다스린다. 문제보다 성장하고 돌아와 모든 정글을 다시 평온으로 다스린다. 

20년 동안 매일 똑같은 강연을 한다. 빈자리가 없다. 무엇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일까 생각해 보았다. 살면서 문제 때문에 우리 스스로 잃어버리는 나를 찾는 이야기에 모두 감동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그 이야기를 보러 오는 게 아닐까 잠시 생각해 보았다. 손뼉 치며 환호하며 볼 수 있어 행복했다.



#백만장자마인드 10 #난 충분히 받을 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부자는 잘 받는다. 

가난한 사람은 잘 받지 못한다. 

책의 주요 내용


잘못을 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암묵적인 규칙이다. 

대개의 사람들에게는 처벌 규정이 아주 뿌리 깊이 박혀 있어서 실수를 하거나 모자람이 드러났을 때 주위에 벌할 사람이 없는데도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벌을 내린다.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이 자기 소득에 한계를 긋거나 자기 성공을 파괴하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우리 마인드는 과거에 입력한 프로그램으로 가득한 파일 폴더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중요한 이유는 자신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과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어서다. 인간의 마인드에는 잘못을 찾아다니는 자기 보호 본능이 있다. 

선언하기 - 나에게 주어진 힘으로 이제부터 나는 나를 영원토록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정하노라 

나는 잘 받는 사람이다. 나는 인생에 들어오는 어마어마한 돈을 얼마든지 받아들일 것이다. 

당신이 받지 않으려 한다면 당신에게 주고 싶어 하는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이다. 


잘 받는 사람이 되려면 

1) 삶이 좋은 것을 줄 때마다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라라 

2) 돈을 찾았거나 받을 때마다 감사하고 환호하는 연습을 하라. 


행동지침 

1. 잘 받는 사람이 되도록 연습하기 - 고마워요

2. 어떤 돈이든 찾았거나 받았을 때 열렬하게 기뻐하기 - 우주가 돈을 보내준다

3. 자신을 위해 투자하라 - 몸과 마음에 새 힘을 불어넣도록 근사한 점심, 저녁을 먹거나 부자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일들을 하라 


해석과 적용

어린 시절 엄마는 늘 혼을 냈다. 앉으면 앉았다고 서면 섰다고 늘 혼이 났다. 딱따구리가 나무줄기를 쪼아대듯 엄마는 나를 향해 쪼아댔다. 견디기 쉽지 않았다. 어느 날 엄마랑 같이 지내지 않게 되자 내 자신이 나 자신을 쪼아대고 있었다. 내면의 언어가 나를 쪼아대는 언어밖에 없었다. 이 언어는 타인을 향해서도 같은 언어를 사용했다. 남의 모든 행동이 못마땅했다. 

상담을 공부했다. 이런 나를 고치기 위해서였다. 상담을 받으러 갈 용기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계속계속 공부를 하며 내면의 언어를 고쳤다.

결국 내면의 구조도를 가지고 졸업 논문을 썼다. 수도 없이 사건마다 나 자신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내면의 언어를 사용했다. 존재만으로 가치 있는 인간임을 수없이 선언하고 나서야 타인을 향해서도 존재만으로 기뻐하는 일이 시작되었다. 


타인을 행위와 내 삶의 유익의 차원에서 보지 않게 되었다. 

우주가 나에게 좋은 것을 보낸다. 어제 라이온 킹 뮤지컬을 보고 왔다. 이제 이런 뮤지컬을 보는 것도 나의 일상이 되고 있다. 즐겁다. 영혼이 위로받는 기분이다. 음악의 힘을 느낀다. 인간의 상처와 극복 성장의 이야기는 언제나 감동을 준다. 




나가면서 


부자들은 긍정적이고 성공한 사람들과 사귄다.
자신과 자신의 가치를 알려야 한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강해져라
나는 충분히 받을 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이번 주 제목을 모아 적어본다. 나는 나 자신이 긍정적이고 날마다 내 삶에 성공을 거두려고 노력한다. 사귀는 사람을 가리지는 않는다. 사람들이 다가오면 늘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어떨 땐 그 마음이 선을 넘을 때도 있다. 그래서 조심한다. 



나 자신의 가치를 알리는 것을 꺼려했다. 그것이 겸손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거꾸로 이것이 거만증 증후군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았다. 충격이다. 겸손을 가장한 거만이었었다. 나는 여기 있으니 나를 찾아내라는 마음이 깊이 깔려 있었던 것이다. 낮은 자세로 알리는 것이 필요하가.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더 강해져라. 너무 좋은 말이다. 살면서 순간순간 어려움이 온다. 마음을 다 잡는다. 어려움과 곤란을 만나면 넘어서려고 애를 쓴다. 지금까지 잘 헤치고 나왔다. 환경을 보기 전에 나 자신에게 정직하려고 노력했다. 할 수 없는 일이면 놓았고, 할 수 있는 일에는 최선을 다했다. 이말 참 좋다. 


나 자신의 가치를 알리는 것을 꺼리는 마음 속 깊은 동기가 거만이었다는 내용이 마음을 때린다. 



나는 충분히 받을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원래 잘 받는다. 주는 사람이 쭈볐쭈뼜하면 나는 이렇게 받는 것 좋아한다며 웃으며 덥석 받는다. 도리어 주는 쪽이 유쾌해한다. 나중에 내가 섬길 차례가 오면 기쁨으로 섬기면 된다. 잘 받고 잘 섬기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기본 값에 동의하지 않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