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원 Mar 18. 2021

이중텐 교수가 말하는
철학적인 열 마디

삶의 핵심을 찌르는 10 가지 생각


중국 하문대학( 厦门大学) 易中天(이중텐)  교수


강연자: 易中天(이중텐)  / 번역: 이성원


1. " 사람은 모두 핍박을 받아야만 어떤 일을 성취한다

모든 사람은 잠재 능력이 있다. 우리는 근심 걱정 때문에 살아남고, 안락함 때문에 죽는다(근심되고 어려운 상황은 사람을 분발하게 하므로 이로 인해 살아나게 되고,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은 사람을 나태하게 만들므로 이로 인해 죽음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조급해하지 마라. 아마도 그것은 단지 삶이 당신에게 주는 작은 시련일 수도 있다. 자신을 믿으면 모든 것을 잘 처리할 수 있다. 사나이를 너무 핍박하면 양산(반체제 영웅들의 주거지)으로 올라갈 수 있고,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 가난하면 변화를 생각한다.(궁하면 살 궁리를 한다) 사람은 오직 스트레스를 받아야만 일의 동력이 생긴다.


♣ 김구 선생님의 한 단계 더 높은 생각

돈에 맞춰 일하면 직업이고 돈을 넘어 일하면 소명이다.

직업으로 일하면 월급을 받고 소명으로 일하면 선물을 받는다.





2. “ 만약 당신의 삶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다면, 이 세상의 일도 당신에게 간단하다.” 

단순한 생활만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사람은 항상 만족할 줄 알고, 마음이 너그럽고 도량이 커야 한다. 어떤 일이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라, 마음의 짐이 무거워지면,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탓하게 된다. 정기적으로 기억을 한 번씩 삭제해야 한다. 유쾌하지 않았던 사람과 일을 기억 속에서 없애 버려라.


인생은 괴롭고 짧다. 재산과 지위는 모두 부수적인 것이다. 우리가 태어날 때 가지고 온 것도 아니요, 죽을 때 가지고 가는 것도 아니다. 삶을 단순하게 살아가는 생활이 곧 즐거운 생활이다.




3. " 인생에는 리허설이 없다. 매일이 생방송이다” 

가끔은 생각한다. 만약에 인생이 정말 인터넷 게임이라면 게임을 하다가 죽으면 다시 시작을 선택해서 할 수 있다. 삶은 어떤 모양으로 일까? 시간이 흘러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고, 매일 되돌 수 없기 때문에, 그래서 더욱더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부모님께 효도하고, 자녀를 사랑하며, 아내를 배려하고, 친구를 잘 대해야 한다.




4.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마치 임신한 것과 같아서. 시간이 오래되면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다.” 

사람은 결코 자신이 잘났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지구는 누가 이 세상을 떠나도 여전히 돌아간다.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재능을 믿고 방자한 사람은 모두 좋은 결말이 없었다. 그러므로, 설사 아무리 능력이 있을지라도, 또한 겸손과 신중함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라. 당신이 금이라면 언젠가는 빛날 것이다.




5. “과거에는 술이 진정한 친구를 만나면 천 잔도 모자랐지만, 지금은 술을 천 잔을 마셔도 진정한 친구를 만나지 못한다.” 술이 약해서 술이 맛있다는 것을 느낄 수 없지만. 그러나 진정한 친구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친구가 없는 인생은 외롭고 완전하지 않다. 그러나 사는 게 바빠서 점점 연락이 뜸해져서 우정도 무덤덤해진다. 그러므로, 일부러 시간을 내서, 친구와 연락해서 같이 이야기도 나누면, 우정이 웃음 속에서 깊어간다. 친구가 어려움을 당할 때, 용감하게 나서는 것을 잊지 말라. 설사 도와줄 수 없을지라도 친구를 위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6. “인생의 길에서 만약 방향이 틀렸다면, 멈추는 것이 발전이다”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결점을 고치기 어렵다. 사람은 또한 늘 자신의 잘못을 발견하기도 어렵다. 어떤 때는, 분명히 틀린 걸 알지만, 그만두려고 해도 그만둘 수 없어서, 틀리고 또 틀린다. 정확한 방향을 파악해서, 자신의 원칙을 굳게 지켜야 한다. 세상에는 유혹이 많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일시적인 쾌락을 탐내다가 비참한 대가를 치르지 말라. 만약에 잘못을 발견한다면, 반드시 멈추어야 한다.




7. “ 인생의 두 가지 비극: 하나는 모든 의욕을 상실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너무 자신감에 차 있는 것이다. ” 현대인들은 너무 나약한 것 같다. 신문에 수많은 유명인사들이 우울증에 걸렸다고 매일 보도하는데 이런 사람들은 틀림없이 하나의 극단에서 또 다른 극단으로 간 사람들이다. 바로 너무 자신감에 차있기 때문에 자신이 완벽하고, 뭐든지 다 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만약 약간의 좌절을 당하면, 곧바로 극도로 열등감을 가지며, 심지어 계속 살아가는 용기마저 잃어버린다. 자신을 위해서 정확한 위치 설정(포지셔닝)을 찾아 생활의 즐거움을 누려야 한다.  




8. “인생은 사랑과 같다, 사랑을 놓치면 바로 인생을 놓치는 것이다.”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람을 어찌할 바를 모르게 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제정신을 못 차리게 만든다. 사랑을 대할 때는, 좀 더 용감해지고, 대담하게 자신의 사랑을 말하라. 중국시(中国诗)에 이런 글귀가 있다. “꽃이 피었을 때 꽃을 겪어야지, 꽃이 질 때까지 기다리면 빈 가지만 겪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생로병사를 겪게 된다. 어떻게 보내든 한 번 인생이다. 사랑을 놓치면, 바로 삶의 멋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9. “세상의 돈 많은 사람들은 끝내 부부로 맺어진다” 

현대인들은 갈수록 권세와 이익을 쫓아다닌다. 사랑도 갈수록 하찮은 것으로 여긴다. 그래서 나는 “세상의 돈 많은 사람들은 끝내 부부로 맺어진다”는 이 말이 요즘 사랑에 대한 가장 정확한 묘사라고 믿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 이 말은 이중텐 교수가 현실을 풍자적으로 만든 말이다.

원래 중국어 원문은 “愿天下有情人终成眷属”(세상의 모든 사랑하는 사람들은 끝내 부부로 맺어지기를 바란다)이다.




10. “성공을 하려면, 친구가 필요하고, 큰 성공을 하려면, 라이벌(적)이 필요하다.”

경쟁이 있어야 발전이 있다. 라이벌이 존재하기 때문에,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의지가 있기 때문에 열심히 자신의 일을 할 것이다. 그래서, 때로는 라이벌(적)이 친구의 힘보다 더 강하다. 세상에는 영원한 적도 없지만, 그렇다고 영원한 친구도 없다. 때때로, 적도 친구가 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중국 드라마를 통해서 본 중국 30대 여성들의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