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원 Feb 27. 2021

중국 드라마를 통해서 본
중국 30대 여성들의 생각

중국 30대 여성의 생각과 고민을 들어보다

나는 중국 드라마를 즐겨본다. 중국 드라마는 사극을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현실세계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사실주의 기법에 입각해서 드라마를 제작한다. 그래서 중국 드라마를 보면 그들이 요즘 무슨 생각을 하고, 

현재 무슨 고민을 하면서 살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깊은 내면세계까지도 잘 보여준다. 

그래서 나는 중국 드라마를 통해서 중국인을 더 깊이 이해하면서 동시에, 그들의 뱃속 구경도 재미있게 

보고 있다. 최근에 재미있게 보았던 《三是而已》(겨우, 서른)의 명대사를 통해서 그들의 깊은 생각과 

다양한 그들의 고민들을 한번 들어보자.



♣ 《三是而已》(겨우, 서른) 2020년 7월에 방영되었다.


1. 어두워지는 것은 결혼이 아니라 사람이다.



2. 위기는 또한 하나의 전기가 될 수 있다.

   삶이 너무 안정적이면 오히려 정신이 해이해질 수 있다.


♣ 중국인의 지혜: 우환에 살고, 안락에 죽는다(맹자) 生于忧患,死于安乐  



3.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 여자이든 꿈꿀 권리를 가져야 해!



4. 나는 가끔 네가 가정을 이루지 못한 것이 아니라, 

    네가 아직 성인이 되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5. 사람이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는 (선택할) 일도 쉬워진다.




6. 사람은 자신의 것이 아닌 물건을 가지게 되면, 조만간 다른 방식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7. 서른 살이 되면 체면보다 더 소중한 일이 생기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내가 보호해야 할 사람이 생겼다는 것이야.




8. 당신이 노력한다고 해서 나의 노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이 나의 자리를 차지하면 곧 내 자리가 없어지게 돼. 




9. 지난 30년 동안, 저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 속에서 살았습니다.

   앞으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10. 직장에서 일부 여성들은 자신의 업무능력은 향상하지 않고, 

     남자 상사가 좋아하는 것을 연구하는데 공을 들이는데,  

     이렇게 하면, 결국 그것 때문에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11. 서른 살이 되면 모두들 갑자기 집을 장만하고, 금을 모으고, 아이를 낳는 것을 

      모두 총칭해서 “뒷일(퇴로)”이라고 부르는 것 같아. 

      ♣ 자녀를 양육하여 노후에 대비하다(养儿防老)



12. 사실 부부간의 80%는 평범한 나날이고, 20%는 기복이 심한 날이야.

     이 20%를 만약 잘 극복할 수 있다면 앞의 80%의 여의치 않은 것을 상쇄시킬 수 있어. 

     만약 이 20%를 잘 극복하지 못한다면 서로의 감정은 정말 만회하기 힘들어.




13. 어른이 되었다는 중요한 징표는 듣기 좋은 말은 모두 남에게 말하고,

   기분을 상하게 하는 귀에 거슬리는 말이나 침묵을 지키며 아무 말하지 않는 

    그런 태도는 가장 친한 사람에게 한다는 것이다.




14. 서른이 다가오는 것을 가장 먼저 감지하는 것은 아마도 우리 몸도, 정신도 아닌 

     물질일지도 모른다. 정서적인 불안감보다는 물질적인 어려움이 시시각각으로 

     당신의 목을 조르고 있다. 서른 살에게는 스무 살의 소탈함이나 방종도 사라지고, 

     마흔 살의 맑고 좋은 날도 아직 겪지 않았지만, 서른 살은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 한다.




15. 서른 살에는 뭔가 일을 좀 해야 한다. 왜냐하면 하느님이 가장 공평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의 서른 살에는 아주 좋은 기회를 준비해 주신다. 그 기회를 잡으면 바로 

    홀로서기(자립)를 할 수 있고, 그 기회를 잡지 못하면, 계속 내리막길을 내려가게 된다.




16. 사실 어떤 사람은 권력과 관행을 싫어하지만 자신이 수혜자(수익자)가 될 때는 

    그런 유혹을 이기지 못한다. 내가 기왕 이런 규칙을 바꿀 수 없다면 

    그러면 나는 차라리 그 자리에 가지 않겠다.


♣ 자주 강변에서 걸으면, 신발이 젖지 않을 리 없다(=常在河边走,难免踏湿鞋)


 
 

17. 아이를 낳는 것은 아주 끔찍한 일이다. 엄마가 된 이후, 가장 큰 느낌은 바로 답답함이며, 

     엄마라는 타이틀 속에 갇혀서, 무슨 몸매가 망가지고, 기분이 다운되고 하는 이런 일들은 

     나에게 그래도 가장 끔찍한 일은 아니야,


     당신은 내가 출산 한 달이 되는 첫날, 난 갑자기 꾸자(주인공 이름)는 이미 죽었고, 

    살아남은 사람은 쉬즈엔(아들 이름)의 엄마라는 느낌이 듣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자신의 자아는 사라지고 이제부터 오로지 자식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 엄마의 

     역할만 살아남았다)




18. 이 도시는 꿈도 많고 유혹도 많아요. 당신이 기차역에 가거나, 공항으로 가 보세요. 

매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도시로 와서 기반을 잡고 싶어 하는지를? 

해마다 졸업하는 사람들은 이 도시에 남고 싶어 하고, 이 도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도 남고 싶어 한다.


마치 이 잔에 있는 물과 같이 물이 가득 차면 흘러넘치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는 죽을힘을 다해 아래로 비집고 들어가서 자신의 체중을 늘려야만

비로소 밀려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 중국에서는 자신이 졸업한 도시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잡지 못하면

    자신의 고향(출생지)으로 돌아가서 일자리를 잡아야 한다





19. 모든 노력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일들은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돈만 있으면, 무슨 일이든지 다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이치를 

     네가 좀 빨리 깨달았으면 한다. 




20. 내가 22살 때는 날마다 스킨케어 화장품을 세트로 사고 싶어 했고, 

    비쌀수록 더 좋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는 서른이 되어서야 

   사랑이야말로 여자의 가장 좋은 피부 보호 제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세상에서 가장 슬픈 작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