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누누 Aug 09. 2022

열심히 살았는데, 나만 몰랐다

[키보드 치는 딱따구리]

팩트로 뼈 때린다는 말이 있다.

반박하지 못할 만큼 너무 사실인 말이라, 어떠한 대꾸도 하지 못한 채 화만 삭히게 되는 경우이다.

남들은 아직 한창 젊을 나이라고 말하는 고작 스물여섯이지만,

올해로 회사생활이 8년 차가 된 나는 반박 못할 팩트에 아파한 적이 참 많았다.

"언제쯤이면 1인분 할 수 있어?"

"아직도 이런 것도 못해?"

등등 지금은 무뎌질 만큼 잊은 말들이지만, 19살 어린 나에게는 참 아픈 말이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들어간 회사는 생각보다 나에게 더 힘들었고 현실적이었다.

무시 못할 학력에 대한 벽을 느꼈으며,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티 내는 것뿐만 아니라

나 자신의 부족함을 내가 더 느끼고 있었다.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내가 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회사를 마친 후에는 밤에는 대학교를 다니며

내가 나의 부족함을 지우기 위해, 그리고 나 자신이 그 채워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렇게 4년 동안 열심히 학교를 다닌 덕에 좋은 성적으로 졸업까지 마칠 수 있었지만

그것은 나에게 부족함을 채우기에 충분하지 못했다.

나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드디어 회사에만 오로지 집중을 할 수 있는 때가 되자 무언가 다른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나는 고등학교 때 전공했던 회계, 세무 전공을 살려서 세무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세무사와 같이 어려운 시험을 통과했을 때는 비로소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대학교를 졸업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고, 누구나 할 수 없는 것을 이뤄냈기에 그 인정을 받고 싶었다.


그렇게 회사가 끝나면 토익학원을 가서 공부를 하고, 밤에는 세무 강의를 듣고 아침에는 다시 출근을 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나의 꿈은 도대체 무엇일까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더 잘 살고 싶어서 시작했던 모든 것들이 나에게 짐이 되어버렸고

버틸 수 없을 만큼 눌렀다.

무엇보다 어느 것 하나에 집중할 수 없었다.

평소에는 직장인이었으며, 퇴근한 후에는 학생이었고, 늦은 밤에는 세무사를 준비하는 세시생이었다.


그러다가 내가 깨달았던 것은 내가 계속 느껴오던 나에 대한 부족함은

나의 어떤 노력을 해도 사실 채울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이뤄온 어떤 것에도 나는 나의 실력으로 이뤄진 것이 없다고 생각해왔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할 수 있었던 것도 나의 실력보다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했고,

내가 지금까지 이뤄왔던 것들은 남들도 흔하게 이뤄온 것들이라고만 생각했었다.


사실, 나는 그러지 않았다.

중학교 때부터 손 놓았던 공부였지만, 고등학교부터는 정신 차리고 좋은 회사에 들어가겠다는 단순한 목표가 있기에 꾸준하게 공부를 했었고, 나름 좋은 성적으로 졸업을 해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었다.

스펙에 소홀히 하고 싶지 않아 고등학교를 다니면서도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방학에도 노력했고

군대에서도 밤에 따로 공부를 해 자격증을 취득하고는 했다.

매일 10시는 돼야 끝나던 야간 대학교도 일주일에 4번 이상을 나가며 열심히 공부했고

4점이 넘는 학점으로 조기졸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는 나의 노력을 야속하게도 인정해주지 않았다.


내가 채워야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지금까지 내 인생을 인정해주는 것이었다.

다른 사람의 인정이 아니라 나 자신이 나를 인정해주어야만 했다.

나는 나 자신을 인정해주기로 했다.

지금까지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열심히 살아왔고, 또 앞으로도 잘 살 수 있을 것은 신뢰를 주기로 했다.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에게 인정받는 삶을 살기로 했다.


우리 모두는 자신 나름의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른 사람에 기준을 미치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럼에도 더 높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나 자신을 깎아내리지 않았으면 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자신이 해왔던 노력들을 노트에 적어나가다 보면

내가 얼마나 열심히 살았는지 새삼 깨닫게 된다.

자신을 인정하고 지금까지의 노력을 알아주자.

작가의 이전글 키보드 치는 딱따구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