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3.[부사] 나는 즐겁게 춤춘다.

부사는 수식하는 대상을 더 자세하고 생동감 있게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형용사는 명사만 꾸며줄 수 있지만 부사는 동사, 형용사, 부사 자신 그리고 문장전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신나게 춤추고 있는 사람을 그린 벽화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이 그림을 문자로 표현하면, 먼저 “나는 춤을 춘다.”라는 기본적인 1형식을 문장을 만들 수 있다.                    

I   dance.  나는 춤을 춘다.





이 그림의 주인공은 신나게 춤을 추고 있기 때문에 좀더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신나게’ 라는 표현을 추가해보자.                    

I dance excitedly.  나는 신나게 춤을 춘다.





영어는 ‘주어 + 동사’ 만으로도 완벽한 문장이기 때문에 excitedly 라는 부사는 문장에서 부가적인 수식요소이다.  필수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부사는 다른 품사에 비해서 그 위치가 비교적 자유롭다. 부사는 수식하는 동사의 앞 또는 뒤나 문장 앞에 사용할 수 있다.

위 3개의 예문은 모두 동일한 의미이지만, 부사의 위치가 앞으로 갈 수록 부사의 의미를 강조하게 된다.  첫번째 예제는 가장 일반적인 부사의 위치이며, 두번째 예제는 부사를 조금 강조한 뉘앙스이며 그리고 마지막 문장은 ‘신나게’를 더욱 강조하려고 부사를 문장 맨 앞으로 이동시킨 것이다. 부사가 문장 앞에 위치하기 때문에, 부사가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것이라고 본다. 부사를 문장 앞에 등장시킴으로 전달하려는 내용의 흐름을 전환하거나 강조할 수 있다. 이 내용은 뒤에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자.


부사가 동사를 수식하는 몇 가지 예문을 더 연습해 보자.

그리고, 부사가 형용사를 수식할 때는 수식하려는 대상인 형용사 앞에 위치하는 것이 원칙이다.                    

도시는 아주 혼잡하다.

The city is very crowded.


수학은 정말 복잡하다.

Math is really complicated.


부사가 다른 부사를 수식할 때도 당연히 부사는 수식하는 부사 앞에 위치한다.                    

나는 정말 신나게 춤을 춘다.

I dance very excitedly.


나는 정말 빠르게 달린다.

I run very fast.










작가의 이전글 22.[한정과 서술 형용사]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