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4.[부사와 타동사] 나는 사과를 맛있게 먹는다.

이 그림은 주인공이 사과를 아주 맛있게 먹고 있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3형식 문장에서 ‘맛있게’라는 부사를 넣어서 영어 문장을 만들어 보자.                    


나는 사과를 먹는다.

I eat an apple.


나는 맛있게 사과를 먹는다.

I eat an apple deliciously.


앞서 설명하였듯이 부사가 동사를 수식할 때 부사는 동사의 뒤 또는 앞에 등장한다. 그런데, 부사가 목적어와 함께 사용된 타동사를 수식할 때는 동사 바로 뒤가 아니라 목적어 다음에 위치해야 한다. 즉, 부사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준수해야하는 원칙은 부사는 타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위치할 수 없다는 것이다. 타동사는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이고, 타동사는 목적어와의 관계가 부사보다 더 가깝기 때문에 부사를 동사 바로 뒤에 사용하지 않는다. 부사를 타동사 보다 더 강조하려면, 부사를 동사 앞에 이동하면 된다. 즉, 타동사와 사용된 부사는 동사 앞이나 문장 뒤에 위치한다. 단, 목적어가 2개 이상으로 길어지는 경우에는 타동사 다음에 바로 부사를 사용할 수 있다. 


부사가 동사와 타동사 사이에 위치하는 다음 문장은 문법적으로 옳지 않다.                    

I learn quickly English. 나는 빠르게 영어를 배운다.


부사는 타동사 앞이나 문장 마지막으로 옮겨야 한다.                    

I learn   English quickly.  = I quickly learn English.


그리고 부사를 더 강조하려면, 문장 앞으로 부사를 이동하고 쉼표를 추가한다.                     

Quickly, I learn English.


타동사와 목적어가 사용된 문장에서 ly로 끝나는 부사들의 예문 몇 가지를 학습해 보자.                    


I open a   blog easily. = I easily open a blog.

나는 쉽게 블로그를 개설한다.


I drive my   car safely. = I safely drive my car.

나는 안전하게 차를   운전한다.


I read a   book recently. = I recently read a book.

나는 최근에 책을 읽었다.


I keep the   secret strictly. = I strictly keep the secret.

나는 엄격하게 그 비밀을 지킨다.


I drink   coffee sweetly. = I sweetly drink coffee.

나는 커피를 달게 마신다.


We set our   goals separately. = We separately set our goals.

우리는 각자 목표를 정했다.


I arrange   the books alphabetically.= I alphabetically arrange the books. 

나는 알파벳 순서대로 책을 정렬한다.

 * alphabetically : ABC 순서대로 알파벳 순서대로


조금 더 알아보기


자동사 다음에 전치사구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부사는 동사 앞이나 동사 뒤에 위치한다.                     

We seriously talk about the problem.


우리는 진지하게   그 문제에 대해서 얘기한다.


 자동사 다음에 전치사구가 오는 경우에 부사는 문장 뒤나 동사와 전치사 사이 또는 위치할 수 있다. 



전치사구 about the problem(전치사 about + 명사 problem )은 '~문제에 관해서'라는 의미로 부사(구)의 역할을 한다. seriously도 부사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부사가 2번 사용되었다. 부사는 영어 문장에서 연속해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부사 간의 중요도와 순서에 따라서 위치를 달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간적 공간적으로 작은 의미의 부사를 큰 의미의 부사보다 먼저 서 준다. 그런데, 위 예문에서 자동사 talk의 목적어로 전치사구(about the problem)를 사용했다고 보는 시각이 있다. 자동사 다음의 부사구가 목적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첫번째 예문이 좀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23.[부사] 나는 즐겁게 춤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