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1.[1형식] 나는 달린다.

[1형식] 나는 달린다.

이제부터 가벼운 마음으로 영어 공부를 시작해보자. 영어 문장 구조는 놀랍도록 간단하다. 아주 옛날에 언어가 없던 시절에, 고대인들은 벽에 그림을 그려서 서로 대화를 했다.

이 그림에서 표현하려고 하는 것은 “나는 달린다”라는 의미이다.  문자가 만들어지면서 다음과 같이 그림을 대신에서 영어로 서로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I run. 


영어단어를 구성하는 알파벳은 고대 페니키아인에서부터 개발되어서 게르만족(독일인)으로 전해졌다. 게르만족의 한 종족인 앵글로색슨족이 잉글랜드에 들어가서 켈트족과 만나면서 고대영어가 탄생하였다. 영어가 탄생하기 이전 아주 오래전 옛날에 원시인들은 그림으로 의사표현을 하였다. 즉, 영어는 그림을 문자화(상형문자)하여 나온 것에서 기원한다. 그림을 설명할 때 가장 먼저 설명해야 하는 것은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주어(행위자)이다. 그리고 그 행위자가 어떤 행위 또는 동작을 하는지 술어(동사)로 표현한다.


이렇게 두 단어 만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사람, 동물, 식물 등)과 동작을 설명할 수 있다. 즉, 영어의 기본 구조는 그림을 묘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기 때문에 구조가 아주 간단한다.  반면에, 우리 말에서 주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는’, ‘가’와 같은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첫 출발점은 영어보다 조금 더 복잡하다.                    

주어 +   술어(동사)



주어는 행위자이며, 술어(동사)는 행위자의 동작이다. 주어에 사용되는 명사는 사람, 동물 등 세상 모든 만물의 이름이다. 그리고, 술어(동사)는 명사들의 동작을 설명한다. 영어 문장구조에서는 동사의 기능을 하는 것을 술어라는 부른다. 그리고 동사는 영어의 8품사에서 사용하는 문법적 용어이다. 이후부터 주어 다음에 동사라고 언급하는 것은 술어와 동일한 것을 의미한다.                    

(주어=행위자) + (동사=행위자의 동작)

(주어=사람, 동물) + (동사=달린다, 춤춘다)


이와 같이 영어는 주어(행위자)와 동사(행위자의 동작)을 설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영어를 말할 때는 주어를 먼저 얘기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앞서 얘기하였듯이 주어 자리에 올 수 있는 단어는 사람, 동물 그리고 사물과 같은 명사와 대명사이다.                     

I (나), You(너),   We(우리), He(그), She(그녀), They(그들), Rabbit(토끼), Book(책), Car(자동차), Table(책상), School(학교), This(이것), That(그것),  It(그것)


그리고, 주어 다음에 행위인 동사를 넣으면 된다. 우리 말과 같이 영어 문장은 마침표(.)로 마무리한다.


반드시 지키야 하는 아주 중요하고 기본적인 영어 규칙이 있는데, 한 문장에는 주어와 동사는 각각 한번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옳은 문장 - 주어와 동사 각각 1개 사용

I dance.      나는 춤춘다.

I walk.        나는   걷는다.


틀린 문장 - 주어와 동사 각각 2개 사용

I   you run.    주어가 2개(I 와   You)

I run walk.   동사가 2개(run과   walk)


조금 더 알아보기


동작 동사

나는 달린다.

I run.


너는 마신다.

You drink.


우리는 먹는다.

We eat.



상태 동사

나는 가지고 있다.

I have.


너는 알고 있다.

You know.


우리는 사랑하고 있다.

We love.



주어와 동사를 2가지 영어 단어를 이용해 여러가지 영어 문장들을 연습해 보자.


나는 춤춘다.                    

I dance.





나는 앉는다.                    

I sit.





나는 일한다                    

I work.





나는 조깅한다.                    

I jog.





나는 판매한다.                    

I sell.





나는 계산한다.                    

I pay.





나는 묻는다.                    

I ask.





나는 요리한다.                    

I cook.





나는 한다.                    

I do.





나는 운동한다.                    

I exercise.




 

나는 말한다.                    

I say.




 

나는 빌린다.                    

I borrow.




 

나는 생각한다.                    

I think.




 

나는 떠나다.                    

I leave.




 

나는 간다.                    

I go.





나는 사랑한다.                    

I love.





나는 본다.                    

I see.





나는 느낀다.                    

I feel.





나는 원한다.                    

I want





나는 믿는다.                    

I believe.





나는 행동한다.                    

I act.




 

나는 동의한다.                    

I agree.


너는 노래한다.                    

You sing.





너는 서있다.                    

You stand.





너는 여행한다.                    

You travel.





너는 걷는다.                    

You walk.





너는 산다.                    

You buy.





너는 청구한다.                    

You charge.





너는 대답한다.                    

You answer.





너는 굽는다.                    

You bake.





너는 움직인다.                    

You move.





너는 수영한다.                    

You swim.





너는 운다.                    

You cry.





너는 빌려준다.                    

You lend.





너는 잔다.                    

You sleep.





너는 도착한다.                    

You arrive.





너는 온다.                    

You come.





너는 좋아한다.                    

You like.





너는 듣는다.                    

You   listen.





너는 냄새 맡는다.                    

You smell.





너는 필요하다.                    

You need.





너는 거짓말한다.                    

You lie.





너는 충고한다.                    

You advise.





너는 반대한다.                    

You object.














작가의 이전글 영어는 듣기가 말하기보다 훨씬 어렵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