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a11y)은 모든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이다
디자인 시스템이나 제품 설계에서 종종 간과되기 쉬운 요소 중 하나가 접근성, 즉 a11y(accessibility)이다. a11y는 "accessibility"라는 단어에서 가운데 11개의 알파벳을 생략해 만든 줄임말로, 다양한 제약을 가진 사용자도 제품을 동등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시각, 청각, 인지, 운동 능력 등 각기 다른 조건의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디자인을 포함한다. 디자이너가 제품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한다는 것은 단순히 도의적인것을 위한 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으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기본 요소다.
전 세계 인구의 약 15%가 어떤 형태로든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단순히 소수 집단을 위한 디자인이 아니라, 전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는 전략적인 결정이라는 뜻이다. 실제로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제품을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층이 생기고, 이는 곧 사용자 이탈로 이어진다.
특히 미국의 특정 주에서는 법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벌금이나 서비스 중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A11y의 부재는 사용자경험의 일관성이 무너지며, 시스템 측면에서 전체 제품의 확장성이 약화될 수 있다.
특히 포트폴리오에서는 케이스 스터디의 문제 해결 범위가 좁아 보이며, 디자이너의 깊이 있는 사고력을 증명하기 어려워진다.
접근성 고려는 거창할 필요 없다. 케이스 스터디에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다.
시각적 대비 & 컬러 사용
버튼 텍스트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를 4.5:1 이상으로 설정해 시각 장애 사용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키보드 네비게이션과 포커스 처리
컴퍼넌트 내 모든 엘리먼트는 Tab과 arrow 키로 접근 가능해야 하며, 현재 위치를 시각적으로 알 수 있도록 포커스 링을 명확하게 디자인한다.
스크린 리더와의 호환 고려
UI에는 aria-label 을 사용하거나 시각적 텍스트 레이블을 함께 제공해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기능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폰트 크기와 행간의 유연성
최소 12pt 이상의 가독성 있는 폰트를 사용하며, 사용자가 시스템 설정을 통해 스크린 크기를 줄이거나 키웠을 때도 레이아웃이 깨지지 않도록 반응형 디자인으로 설계한다.
접근성 테스트 툴 활용
Figma의 Contrast plugin이나 macOS의 VoiceOver 등 실제 사용자 시나리오를 테스트할 수 있는 툴을 활용해 설계의 완성도를 높인다.
버튼 사이즈 최소 기준 준수
모바일에서는 버튼 크기를 최소 40~48px 이상으로 설정해 누구나 손쉽게 탭할 수 있도록 한다.
UX Writing을 통한 정보 전달 최적화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함으로써, 스크린 리더 사용자도 내용을 쉽게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요즘 디자인에서 접근성은 선택이 아니라 기본이다. 단지 법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모든 사용자가 제품의 가치를 동등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 철학이다. 그리고 그 철학은, 케이스 스터디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을 때 더욱 채용매니저에게 본인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는 설득력을 가진다. 포트폴리오 속 당신의 디자인이 진짜 사용자 중심적이었다면, a11y는 반드시 함께 다뤄져야 한다. https://litt.ly/teamours_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