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delion Jan 08. 2023

 직장인의 현타

새해를 맞이하는 가시 돋친 마음 

2023년이 시작한 지 1주일... 


새로운 시작이라기보다는 2022년에 해결되지 않은 일이 계속 이어지는 유쾌하지도 즐겁지도 않은 일상의 연속... 

하기 싫은 일을 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나는 지난 연말부터 손금과 사주 그리고 이번 주말에는 타로까지 보며 나의 이 불안하고 신나지 않는 일이 언제나 끝날 수 있는지 끊임없이 물었다. 모두들 말했다. 봄을 기다리라고... 

                                                    "그럼 기다리면 나아지려나? "


계속되는 부정적인 감정.. 한번 시작된 나의 부정적인 마음과 삐뚤어진 마음은 계속 엇나가고 있다. 

모든 것에 현타가 왔다. 그렇게 즐겁게 하던 덕질도 이젠 내가 왜 이 나이에 이러고 있나 싶기도 하고 지난 연말 콘서트에서 신나게 즐기다 순간적으로 '나 지금 뭐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덕질하던 에너지를 나에게 혹은 가족에게 주변 사람에게 쏟았으면 어땠을까? 나 아니어도 아직 여기에 와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굳이.... 나 말고도 누군가는 저기 무대에 서 있는 오빠를 응원할 사람이 있을 텐데... 

힘들 때 덕질을 하며 위로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나를 위해 그리고 아빠가 살아 계실 때 오빠를 응원하고 썼던 돈을 아빠에게 썼더라면.... 앞으로 엄마와 동생에게 혹은 나 힘들 때 위로 해 주었던 사촌 언니들 그리고  친한 친구들에게 힘을 쏟아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내가 필요하기도 하고 내가 힘들 때 바로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인데... 내가 덕질을 하며 내 주변을 과연 잘 돌보며 살았는지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이제 덕질의 삶도 끝을 향해 가는 건가? 


일은 또 왜 그렇게 미련 맞게 했는지... 어차피 그 회사에 뼈를 묻을 것 도 아니었고 이 회사도 마찬가지인데... 지난 3년의 나의 열정에 대한 대가는 허무와 배신으로 다 돌아왔는데... 물론 나의 경력에는 도움이 될 수 있었겠지만... 난 뭐를 위해 나의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왔던가.. 

해드 헌터와  이야기를 하다 보니 이러한 생각과 선택을 위한 많은 생각을 하며 너무도 복잡한 심경이 들었다. 오라는 곳도 있고 연봉을 저울질하며 고민하는 이 순간 바로 선택하지 못하는 이 상황들도 너무 짜증이 나고 지금 내가 이 회사에서 이렇게 있는 것도 난 왜 또 이러고 있나 싶고... 


당분간 현실을 받아들이고 시간이 지나가길 견뎌야 하는 이 모든 게 나는 쉽지가 않다. 

모든 걸 간단히 쉽게 편히 갈 수도 있을 텐데 나의 성격과 예민 함으로 인해 나 자신을 더 힘들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도대체 난 항상 힘들고 겪어내지 않아도 되는 많은 일들을 겪고 살 고 있는지... 

20대에는 30대가 되면 나의 삶이 나아지리라 생각했었다. 30대에 난 40대가 되면 안정되리라 생각이 들었다. 나의 이 생각들은 다 잘 못 된 것이었다. 나이가 한 살 한 살 먹으면 그 나이 때에 찾아오는 시련과 역경이 다른 형태로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몰랐었다. 큰 걸 바라는 것도 아니다.. 평범한 직장 생활하는 것과 그냥 소소하게  평화로운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이렇게 힘든 일이라고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엄마는 엄마로서 느껴지는 게 있는지 한마디 했다.  사는 건 힘든 거라고...  어느 하나 쉬운 게 없는 거라고... 그 말도 위로가 되진 않았다.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날 보는 엄마에게 태연한 척했다. 알아서 잘할 거라고.... 



대충대충 하루하루 버텨야겠지.... 

그 시간을 버티기 위해서 내가 좋아하는 하나를 그냥 해 주는 것으로 버텨 보자 당분간은 출근길 라테 사 먹기로 나에게 상을 줘 보는 것 해보자.. 그리고 칼퇴로 나를 위로하자...  얼마 안 남은 설 연휴를 생각하며 1월을 버텨 보자... 2월은 퇴직금을 생각하며 버텨 보자... 그리고 다른 직장으로 갈 수 있다는 희망으로 버텨 보자...  나의 버팀의 지구력을 백만 배 상승시켜 보자... 잘 될지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생각하며 날 달래고 있는 이 상황도 짜증이 난다. 





이제 하느님도 날 더 이상 시험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성당에 가려다가도 가려고 마음먹을 때마다 나에게 큰일을 하나씩 떨어 트려 주는 당신이 미워 가고 싶지 않습니다. 이제 그만하실 때도 되지 않으셨나요? 









작가의 이전글 엄마와 함께한 크리스마스 연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