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끊기(행동수정) 3-2

by 긴기다림

21일과 66일은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뇌와 몸이 새로운 행동을 인정하기 시작하는 날입니다. 이날의 의미는 많은 사람이 알기에 점검표에 자기 칭찬의 글과 함께 주변에 알리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365일은 새로운 행동이 1년 되는 날입니다. 새로운 행동이 1년이 지속되면 안 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지나온 길의 무게감으로 앞으로의 길은 쉽게 갈 수 있습니다. 365일 1년이 되는 날은 새로운 행동의 기둥이 세워진 날입니다. 큰일이 있지 않다면 새로운 습관은 기존 습관의 목록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날은 자기 보상으로 칭찬해 줄 필요가 있는 날입니다.


1000일의 의미는 각별합니다. 천 번을 반복하면 큰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뿌리내립니다. 1000일이 되면 다른 새로운 행동에도 견인력으로 작용합니다. 기둥이 튼튼하고 뿌리가 깊은 습관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1000일까지 행동점검표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1000일의 의미는 새로운 행동이 완전히 자립하는 시기라 하겠습니다.


행동점검표에 실천했음을 표시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큽니다. 해당되는 날에 표시한 동그라미 하나가 주는 힘은 동그라미가 많아질수록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행동수정을 하거나 좋은 습관을 만들려 할 때 의지력만을 가지고 달려들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동원활 수 있는 모든 것들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행동점검표는 오늘의 행동 여부를 확인하고 내일의 행동을 견인하는 힘이 있습니다. 빵을 끊기 위해 행동점검표를 최대한 활용하려 합니다.


빵을 끊기 위해 부정적인 조건을 분석하여 대응하고, 긍정적인 조건을 활용하여 의지의 동력으로 삼으려 합니다. 행동수정 점검표를 활용하여 행동수정 과정이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해야겠습니다.

좋은 습관 형성, 행동수정은 쌓일수록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작은 성공 경험이 좋은 습관 형성과 행동수정에 중요합니다. 오늘도 작은 성공을 쌓는 하루였으면 좋겠습니다.


1.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행동수정(빵 끊기)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