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부터 넷플릭스의 eight show를 보고 있습니다. 오징어게임과 비슷한 분위긴데 한 명이라도 죽어서는 안 된다는 룰이 마음의 빗장을 열어 보기 시작했습니다. 사연이 있는 8명이 여덟 개의 층을 선택하여 쇼에 참여합니다. 룰은 쇼가 진행되면서 하나씩 알게 됩니다. 지금 4개의 에피소드를 봤습니다. 이야기가 돈의 세상과 닮아있어 흥미 있게 보고 있습니다. 작가가 어떤 의도로 썼는지 궁금하지 않지만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이라 작가의 의도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8개의 층에 사는 사람이 누구인지 정확히 잘 모릅니다.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면 1층은 다리 장애를 가진 남자입니다. 2층은 정의롭고 싸움을 잘하는 여자입니다. 3층은 빛이 많고 특별한 재주가 없는 남자입니다. 4층은 잔머리를 조금 쓰는 여자입니다. 5층은 성격 좋은 중년 여자입니다. 6층은 깡패 남자입니다. 7층은 머리가 좋아 보이는 지략가 남자입니다. 8층은 사치스럽고 야한 여자입니다. 자신이 방을 선택했지만 방에 대한 사전 정보는 없었습니다.
이야기의 룰 몇 가지입니다. 한 명이라도 죽으면 안 됩니다. 필요한 물건은 주문할 수 있고 가격은 시중가의 100배입니다. 방 안의 물건은 밖으로 가지고 나올 수 없습니다. 12시부터 8시까지는 방에서 나올 수 없습니다. 공동 구역의 시계에는 게임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게임 시간은 보이지 않는 시청자를 재미있게 하면 늘어납니다.
1층의 분당 급여는 1만 원입니다. 1층은 8개 방중 제일 작습니다. 1층 남자는 다리 장애가 있습니다. 장애로 함께 해야 하는 일에 도움이 되지 않자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몫을 합니다. 다른 방의 오물을 자신의 방에 두는 것으로 말입니다. 1층 남자의 장애는 육체적, 정신적 장애일 수도, 학력이 낮거나, 안 좋은 집안 형편을 비유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육체적 장애가 있거나, 생활환경이 안 좋으면 어려운 일을 하지만 수입은 많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2층 분당 급여는 2만 원입니다. 2층 여자는 싸움을 잘하는 무사입니다. 정의로운 무사입니다. 불의에 타협하지 않습니다. 싸움을 잘해도 불의와 타협할 수 없으면 돈을 많이 벌지 못하나 봅니다. 자신의 양심을 지길 수 있고 누군가를 지켜줄 수 있지만 수입은 적습니다. 싸움 잘하는 무사지만 자신보다 싸움 못하는 비겁한 깡패에게 죽도록 맞기도 합니다. 호랑이가 자신의 가죽 때문에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와 비슷한 상황에 자주 놓입니다.
3층 분당 급여는 3만 원입니다. 3층 남자의 능력은 보잘것없지만 어느 정도 양심은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능력이 없기에 적은 돈을 버는 것에 그칩니다. 행동에 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경우 양심에 살짝 눈감기도 합니다. 능력이 없지만 다른 사람과 타협할 수 있는 여지가 조금은 있기에 제일 적은 소득은 간신히 피하게 됩니다.
4층 분당 급여는 5만 원입니다. 4층 여자는 잔머리를 씁니다. 원하는 것을 위해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기도 합니다. 기준은 철저히 자신의 이익입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지략을 쓰고 다른 사람들과 타협을 합니다. 혼자만의 힘에서 벗어나 남의 힘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부류입니다. 중간 정도의 수입을 얻고 살아갑니다.
5층 분당 급여는 8만 원입니다. 5층은 마음씨 좋은 중년 여자입니다. 누구를 속이거나 하지 않습니다. 힘든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 줍니다. 불만이 있지도 않습니다. 모두와 잘 어울립니다. 다른 사람에게 적개심을 가지지 않기에 다른 이들도 싫어하지 않습니다. 8명 중 적이 하나도 없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적이 없는 것 하나만으로 중간보다 높은 소득을 얻습니다.
6층 분당 급여는 13만 원입니다. 6층 남자는 이기기 위해서는 모든 수단을 다 열어 놓은 깡패입니다. 주먹은 쓰지만 싸움의 고수는 아닙니다. 이 남자의 힘은 최고 권력자를 쉽게 알아보는 데 있습니다.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기에 자신보다 싸움 잘하는 무사의 핸디캡을 파고들어 싸움에서 이기기도 합니다. 자신이 살기 위해서는 비열함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상위에 속하는 수입을 얻습니다.
7층 분당 급여는 21만 원입니다. 7층 남자는 지략가입니다. 두뇌가 명석하기에 분석을 잘하고 기획력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룰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지만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합니다. 최고의 지략가라도 최고의 수입을 거둘 수는 없습니다. 제갈공명이 서열로 유비를 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8층 분당 급여는 34만 원입니다. 8층 여자는 본능적으로 게임의 룰을 이해합니다. 알아내려고 애쓰지 않지만 룰에 적합한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목줄을 잡고 그것을 정확히 사용하기도 합니다. 8층에서 내려가는 음식과 물을 통제함으로써 아래층 전체를 굴복시킵니다. 사실 음식과 물의 통제권은 8층 만의 권력이 아닙니다.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위층과의 거래를 통해 아래층에 대한 통제권을 확보할 수도 있었습니다.
8층 여자는 다른 층의 사람들과 달리 통제된 환경에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거리낌 없이 합니다. 다른 층의 사람들은 여기의 시간을 한정된 시간이라 생각하고 절제하고 인내합니다. 어렵고 힘들어도 참고 견디면 많은 돈을 벌어서 나갈 수 있다는 꿈을 꿉니다. 그러면서 여기에서의 시간을 늘리려고 노력합니다. 시간이 계속 늘어나면 마음먹은 액수를 가지고 이곳을 떠날 날이 올지 모르겠습니다. 돈을 가지고 세상으로 나가면 혹독한 고통에 대한 보상은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영상을 보며 떠오른 생각이었습니다. 작가와의 싱크로율은 개의치 않습니다. 생각을 가감 없이 쓰고 싶었습니다. 관련한 정보를 찾지 않아 데이터가 다를 수 있으나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불편한 이야기도 포함되어 있지만 자본주의와 돈의 세상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