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시아의상인 Jul 07. 2022

삐딱한 집을 삐딱하게 수리하는 건 하수다. 15만원.

(생초보의 좌충우돌 단독주택 셀프 리모델링 이야기)

* 요약

- 앞마당 차양 공사를 했다. 자재비는 15만 원이다. 이제 눈이 와도 비가 와도 걱정 없다.

처음 이 집을 보았을 때 차양이 날아가지 않은 게 다행인 것처럼 보였다. 덜렁덜렁 금방이라도 떨어질 것처럼 보였다.

기둥을 세우기 위해 주춧돌을 사 왔다. 기존에는 벽에 못으로 고정되어 있었는데 영- 불안해 보였다. 주춧돌은 개당 7천 원으로 엄청 싸다.

구조목 포바이포로 주춧돌 위에 기둥을 세웠다. 그리고 자재가 남아 튼튼하게 가로바도 포바이포로 대주었다.


그리고 구조목 투바이포로 세로상을 걸어주고 구조목 투바이투로 가로상을 걸어주었다. 사진상으로는 삐뚤어 보이지만 구배를 잘 잡아놓았다.

그리고 그 위에 투명 지붕을 시공해 주었다. 지붕 공사를 3주 동안 해본 경험이 있다 보니 이건 일도 아니었다. 귀찮았을 뿐이다.

이 집은 전체적으로 삐뚤다. 일부는 내가 삐뚠 그대로 마감을 해서 공사를 했기 때문인데 일부는 의도와는 상관없이 실력이 부족해 빠딱하게 마감된 곳들이 있다. 지붕도 좀 더 딱 떨어지게 공사했을 수도 있는데 하고 보니 구배는 잘 잡혔지만 삐딱하다. 이것이 실력의 차이인가 보다.

그래도 기능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이것만이 내게 위로가 된다. 구조목은 단단하게 피스로 결합하였고 지붕 공사를 하고 남은 허리케인타이로 한 번 더 체결력을 높여 주었다. 지붕도 지붕 전용 피스로 시공하여 바닥으로 물 샐 염려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놬ㅋㅋ 문이 안 맞넼ㅋ. 도어 84만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