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H Light

2022 그랜저, 소비자들이 선택한 최고의 조합은?

by VIEW H

현대자동차는 지난 5월, 2022 그랜저를 출시했습니다. 2022 그랜저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사양을 대거 기본화했고, 트림별 사양도 강화했습니다. 요즘처럼 카플레이션이 심한 시기에 단비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이렇게 가성비가 크게 향상된 2022 그랜저는 어떻게 구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요? 소비자들의 BEST 선택을 따라가보겠습니다.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터치식 공조 컨트롤러 등이 적용된 그랜저의 내부

2022 그랜저는 기존 그랜저보다 상품성을 강화했습니다. 12.3인치의 컬러 LCD 클러스터와 터치식 공조 컨트롤러가 전체 트림에 기본화됐습니다. 고객들에게 인기가 가장 높은 르블랑 트림의 경우 상위 트림에서 적용됐던 스웨이드 내장재와 뒷좌석 수동커튼을 기본 사양으로 추가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경우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고속도로 주행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지능형 안전 사양이 기본화됐습니다. 또한 캘리그래피의 경우 HUD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됩니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2022 그랜저

2022 그랜저는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내연기관 모델을 기준으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가솔린 3.3, LPi 3.0까지 총 세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됩니다.

여기서 가장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엔진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입니다. 이 엔진은 2,497cc의 배기량으로 198마력의 최고출력, 25.3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복합연비도 휠 사이즈에 따라 11.1km/ℓ ~ 11.9/ℓ를 기록할 정도로 우수한 편입니다.

위에서 이미 소비자들이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를 선택하는 이유가 드러났는데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의 성능만 하더라도 평상시에 답답함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가솔린 3.3 대비 차량 가격도 290만 원이 저렴해서 초기 구입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배기량에 따른 세금이나, 유류비 등의 유지비 측면에서도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는 상당히 매력적인 엔진입니다.

소비자들의 선택률이 가장 높았던 르블랑 트림

그랜저는 LPi 3.0을 제외한 모든 파워트레인에서 프리미엄, 르블랑, 익스클루시브, 캘리그래피까지 총 네 가지 트림으로 운영됩니다. 여러 트림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트림은 단연 르블랑입니다. 르블랑 트림은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가리지 않고,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르블랑은 프리미엄과 익스클루시브 사이에 위치한 트림입니다. 가성비 트림이긴 하지만, 사실 가성비 트림이라고만 치부하기에는 고급사양이 너무 많이 적용된 트림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2022 그랜저에서는 상위 트림에서만 제공하던 스웨이드 내장재와 뒷좌석 수동 커튼 등을 기본 사양으로 추가했는데요. 자세한 사양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프리미엄 대비 르블랑 트림의 기본 추가 사양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주차 충돌방지 보조-후방, 18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앰비언트 무드 램프, 블랙/베이지(베이지시트) 인테리어, 앞좌석 통풍시트, 스웨이드 내장재(헤드라이닝, 필라트림), 뒷좌석 수동식 도어커튼,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제어(※ 하이브리드 2.4 18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제외)

38%의 소비자가 선택한 녹턴 그레이 메탈릭

2022 그랜저는 녹턴 그레이 메탈릭, 햄턴 그레이 메탈릭, 미드나잇 블랙 펄, 크리미 화이트 펄의 기본 색상과 함께 캘리그래피 전용 색상인 글로윙 실버 메탈릭까지 트림에 따라 최대 4~5가지 색상을 제공합니다. 2022 그랜저는 과거부터 대형세단에서 인기가 많은 검은색상인 ‘미드나잇 블랙 펄’ 색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2 그랜저는 이보다 밝은 톤의 녹턴 그레이 메탈릭이 고객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으며, 2022 그랜저의 대표 외장 색상에 등극했습니다.


반면, 실내는 트림에 상관없이 블랙 모노톤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블랙이 가장 무난하면서 관리가 편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음으로는 블랙/베이지, 브라운이 인기를 끌었는데요. 역시 관리의 용이성과 심미적인 분위기를 고려한 결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22 그랜저는 블랙 모노톤, 브라운, 네이비 모노톤, 블랙/베이지, 브라운, 네이비 모노톤, 카멜/베이지와 캘리그래피 전용 카키 모노톤, 카키/베이지, 카멜/베이지 등 트림에 따라 7~10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강화된 2022 그랜저

2022 그랜저의 상품성 어떠셨나요?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거나, 사양 선택이 고민된다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들만 따라가도 좋습니다. 특히 2022 그랜저는 굳이 세세한 사양을 고민하느라, 많은 시간을 쏟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많은 사양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량 구입이 고민이셨던 분들은 대형세단의 고급감과 여유로움을 합리적으로 누릴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 꼭 잡아 보시길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승] 캠핑카의 한계를 깨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