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H Light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투싼 N 라인 HEV 시승기

by VIEW H

투싼 N Line은 지난 2020년 11월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으며, 지난 7월 2023년형 모델 출시와 함께 한층 더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N 브랜드의 스포티한 디자인과 효율성을 모두 확보한 현대자동차 투싼 N Line의 매력을 시승을 통해 확인해 봤습니다.

전용 그릴이 적용된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투싼 N Line은 4세대 투싼을 기반으로 N 브랜드의 스포티한 고성능 감성을 담아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특히 투싼 N Line은 다른 N Line 모델과 달리 파워트레인, 서스펜션 변경 없이 역동적인 디자인을 곳곳에 반영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면부는 N Line 전용 파라매트릭 그릴을 적용했는데, 모서리 디자인을 수정해 보이는 각도에 따라 추가 반사를 만들어내 한층 더 세련된 느낌을 더했습니다.

전용 범퍼 디자인이 적용된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또한 좌측 주간주행등 사이에는 N Line 엠블럼을 삽입해 스포티한 감성과 함께 헤드라이트를 감싸는 범퍼 라인을 각지게 변경해 볼드한 모습입니다.

HWY00018.JPG?type=w1200
HWY00015.JPG?type=w1200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측면 및 19인치 휠

4세대 투싼은 볼륨감 있고, 각진 캐릭터 라인을 사용해 스포티한 디자인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에 펜더에는 N Line 엠블럼을 부착하고, 바디 컬러 클래딩을 적용해 일체감을 더했습니다. 기하학적인 패턴의 19인치 휠과 블랙 사이드 미러 커버는 투싼 N Line의 스포티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HWY00028.JPG?type=w1200
HWY00031.JPG?type=w1200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의 후면 특화 디자인

리어 스포일러 상단에는 공기역학 성능을 개선하는 4개의 핀을 적용하고, 범퍼 하단에도 고성능 차량의 디퓨저 형상의 에어핀 4개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범퍼 하단의 우측 듀얼 머플러 팁은 N 브랜드의 고성능 감성을 완성해 줍니다.

HWY00044.JPG?type=w1200
HWY00050.JPG?type=w1200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특화 실내 디자인

실내는 화려한 외관 대비 차분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탑승했을 때 N 브랜드의 색깔을 느낄 수 있는 요소를 곳곳에 반영했습니다. 시트에 앉으면 붉은색 스티치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휠 하단에 적용된 N 엠블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어 변속 버튼 하단에도 N 엠블럼을 적용했고, 동승석 앞쪽 송풍구 하단에는 세 줄의 붉은 라인을 적용해 스포티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N 로고가 적용된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1열 시트

시트 역시 N 브랜드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블랙 스웨이드가 적용된 가죽시트에도 붉은색 스티치를 적용했으며, 헤드레스트 하단에는 N 로고와 이를 감싸는 무광 크롬 색상의 가니쉬를 적용했습니다.

HWY00080.JPG?type=w1200
HWY00087.JPG?type=w1200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2열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의 2열은 패밀리 SUV로 활용하기에 충분히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투싼 N Line의 기반이 되는 4세대 투싼은 3세대 모델과 비교하면 전장은 150mm 늘어난 4,630mm(N Line은 4,640mm), 휠베이스는 85mm나 늘어난 2,755mm입니다. 특히 휠베이스는 한 체급 위 모델인 싼타페의 휠베이스(2,765mm)와 비교했을 때 10mm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는 길어진 휠베이스만큼 체급을 뛰어넘는 여유로운 2열 공간을 제공합니다.

HWY00055.JPG?type=w1200
HWY00061.JPG?type=w1200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적재 공간

또한 여유로운 적재 공간은 6:4 폴딩을 지원하는 2열 시트를 상황에 맞춰 폴딩 할 경우 적재 공간 확보와 함께 승차 인원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구동 배터리가 추가되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에도 트렁크 하단에 별도의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세차용품 등을 별도로 보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HWY00037.JPG?type=w1200
HWY00038.JPG?type=w1200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클러스터 테마

출발에 앞서 차량에 탑승 후 시동 버튼을 누르니 엔진 시동 없이 계기판 주행가능, EV 알림 등이 점등됩니다. 시승차인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kg.m를 발휘하는 스마트스트림 1.6 가솔린 터보엔진과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더해져 시스템 최고출력 230마력을 발휘합니다. 공인 복합연비는 빌트인 캠 사양이 더해진 모델 기준 15.3km/L로 하이브리드 모델답게 뛰어난 연비를 자랑합니다.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전용 19인치 휠

가속 페달에 발을 가볍게 올리면 배터리 잔량이 충분할 경우 EV 모드만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정체가 많은 시내 주행 시 엔진 시동 없이 상당한 거리를 주행할 수도 있습니다. 시승 중 200km가 넘는 거리를 주행했지만, 평균연비가 18km/L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렇다고 효율성만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가속페달을 조금만 더 깊게 밟으면 바로 모터가 반응하며, 이어 엔진의 힘이 더해져 부드럽고, 빠른 가속이 가능합니다.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1열 시트

서스펜션 세팅을 더욱 스포티하게 변경한 다른 N Line 모델과 달리 투싼 N Line은 기본 모델과 동일한 세팅으로 승차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이번 2023년형 하이브리드 모델에 추가된 ‘이라이드(E-Ride)’ 기술은 과속 방지턱을 지날 때 모터 제어를 통해 쏠림을 완화시켜 승차감을 향상시켜 줍니다. 이라이드 기능은 요철을 지날 때에도 작동하는데, 중저속 구간에서 승차감 개선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적용된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1열

고속 주행 시 정숙성도 한층 개선됐습니다. 2023년 투싼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는 1열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실제 고속도로 주행 시에 외부 풍절음이 줄어든 것을 체감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이 적용된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2023 투싼에는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와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이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됩니다.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 기능은 시승 중 내비게이션 정보, 도로 표지판 정보를 활용해 클러스터 내 제한속도 안내를 수시로 변경 안내해 제한속도를 위반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도왔습니다. 또한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은 고속 주행 시 차선을 벗어나려고 할 때 경고음과 함께 진동으로 안내해 줘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았습니다.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1열

인상 깊었던 기능 중 하나는 개선된 ‘터널 연동 자동제어 기능’입니다. 터널 진입 시 차량 실내 공기질 유지를 위해 공조기를 내기순환으로 바꾸고, 창문을 닫아주는 기능인데, 이번 기능 개선을 통해 공조기뿐만 아니라 창문도 기존 상태로 복원해 줍니다. 시승 중에 터널뿐만 아니라 대기질이 나쁜 지역을 통과할 때에도 작동했고, 지역을 지난 후에는 다시 창문을 원상복구해 기분 좋은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는 정말 다재다능한 매력을 지녔습니다. 시선을 사로잡는 스포티한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효율성, 친환경성 그리고 운전자뿐만 아니라 탑승객 모두를 위한 여유로운 실내 공간까지 갖췄습니다. N 브랜드의 고성능 감성을 느끼는 동시에 가족들을 위한 패밀리 SUV를 찾는 분이라면, 투싼 N Line 하이브리드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운전면허 따고, 직행!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