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023 H Ligh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EW H Jan 18. 2023

50대가 선호하는 현대차, 의외의 TOP 3는?

일반적으로 청년, 노년층에 비해 50대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세대라 할 수 있죠. 현대자동차 구매 연령(20대~70대)중 가장 큰 비중의 고객 또한 50대이며, 50대 고객들은 전체에서  57.2%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50대가 선택한 현대자동차 차량은 과연 무엇일까요?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

3위는 현대자동차 SUV의 전통 강자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차지했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현재 현대자동차 SUV 라인업 중에서 가장 큰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차체가 큰 만큼 차량의 활용도도 높고,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해 15.3km/ℓ의 복합연비를 기록했을 정도로 우수한 효율성을 갖췄습니다.(전륜구동 17인치 휠 적용 모델 기준.)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 2열 모습

특히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은 일반 내연기관 모델과 함께 지난 9월 연식변경이 진행되며 2023 싼타페로 진화했습니다. 2023 싼타페는 주요 안전사양을 전 트림 기본 사양으로 탑재하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옵션으로 구성된 신규 트림이 신설되는 등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며 한층 완벽한 SUV로 거듭났습니다. 훌륭해진 상품성은 50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그 결과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현대자동차의 50대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차 3위를 기록했습니다.

현대 아반떼

‘세상, 달라졌다.’는 아반떼의 슬로건처럼 아반떼는 더 이상 사회 초년생들의 차가 아닙니다. 특히 이번 7세대 아반떼는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디자인 테마가 적용되며 한층 역동적인 모습과 함께 차체 크기는 전장 4,650mm, 전폭 1,825mm, 휠베이스 2,720mm로 커졌습니다. 6세대 모델 대비 전장은 80mm, 전폭은 25mm, 휠베이스는 20mm 길어졌고, 전고는 20mm 낮아졌습니다. 특히 이번 아반떼는 1998년 출시된 EF 쏘나타와 비슷한 수준의 차체 크기를 자랑합니다.

현대 아반떼

당시 사회 초년생 티를 막 벗기 시작한 현재의 50대들이 동경하던 중형차인 쏘나타와 비슷한 크기로 커진 아반떼는 모든 연령대에서 고루 사랑받고 있으며 50대의 마음도 사로잡았습니다. 여기에 현대자동차의 최신 안전 및 편의사양까지 고루 적용되며 아반떼는 승승장구 중인 현대자동차의 차량 중 한 대로 평가받습니다.

현대 아반떼

■ 아반떼 5종 엔진
아반떼 : 스마스스트림 가솔린 1.6 엔진 / LPi 1.6 엔진
아반떼 Hybrid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 및 전기 모터
아반떼 N Line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아반떼 N :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


또한 아반떼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엔진, LPi 1.6엔진,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까지 고객들에게 5종의 엔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50대 고객들은 다른 연령층의 고객들과 다르게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엔진과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을 거의 비슷한 비율로 선택했습니다. 이는 다른 연령대와 다르게 50대 고객들은 높은 연료 효율성과 환경친화적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특히나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디 올 뉴 그랜저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는 50대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 중입니다. 앞서 3위와 2위를 차지한 싼타페 하이브리드와 아반떼는 50대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지만, 50대를 제외한 나머지 연령층이 더 높은 구매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디 올 뉴 그랜저는 50대의 구매력이 다른 연령층보다 압도적으로 높아 성공한 50대의 대표 차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50대의 친환경 사랑은 디 올 뉴 그랜저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50대 초반 고객들은 자연흡기 모델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고 50대 후반 고객들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50대 이상의 고객들은 디 올 뉴 그랜저의 핵심 편의 및 안전사양이 적용되고 적절한 고급감까지 갖춘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많이 선택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운전석에는 18way, 쿠션 익스텐션, 릴렉션 컴포트 시트, 4way 럼버서포트, 스트레칭 모드 등이 포함된 천연 가죽 에르고 모션 시트,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개인화, 시동, 결재 등) 등 디 올 뉴 그랜저의 최신 핵심 사양들이 적용된 트림입니다. 이를 통해 50대 고객들은 디 올 뉴 그랜저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모습도 확인됐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현대자동차는 현재 세단 및 SUV 라인업 전부를 포함해 총 6종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 중입니다. 친환경이 강조되는 사회적 분위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나 현대자동차를 구매하는 50대 고객들은 같은 차종이라도 저렴한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보다 가격대가 높지만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 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동일 차종 기준으로 가격이 비싸더라도 친환경적이면서도 유지비까지 저렴한 하이브리드 모델의 장점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2009년 4세대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14년을 맞이한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역사를 함께하며 높아진 기술력을 가장 가까이에서 체감하고 있는 세대라는 점도 50대가 하이브리드를 유독 선호하는 원인으로 꼽힙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트레스를 편안함으로”, 그랜저만의 특별한 기능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