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아이오닉 5 N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 고성능 N 브랜드의 첫 전동화 모델이자, 국산 전기차 가운데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차량입니다. 공개 현장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는 1.89km 힐클라임 코스가 특징인데요. 아이오닉 5 N은 최초 공개와 동시에 힐클라임 주행을 펼치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반기 한국 소비자들에게도 찾아올 아이오닉 5 N의 특징을 BEST 5로 정리해 봤습니다.
외관은 스포티한 느낌을 극대화하는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들은 단순히 미적인 부분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부분들로 설계됐습니다.
전면부는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로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에어 커튼과 에어 플랩, N 전용 범퍼 커버와 립 스포일러로 공기역학적 성능을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범퍼 측면 디자인은 RN22e 롤링랩과 동일하게 알파벳 'N'을 연상시키는 포인트를 넣어 N 모델만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했죠.
측면부는 앞 범퍼부터 사이드실까지 이어지는 루미너스 오렌지 스트립이 특징입니다. 21인치 휠은 역동성을 강조하면서도 독자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전고는 기본형 아이오닉 5 대비 20mm 낮아져 시각적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후면부는 N 전용 리어 스포일러와 에어 아웃렛, 리어 디퓨저로 최적의 공력성능을 구현했습니다. 리어 스포일러에 부착된 삼각형 보조 제동 등과 체커 플래그 그래픽이 적용된 리플렉터는 N의 감성이 레이스 카와 모터스포츠에서 비롯됐음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실내는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철저히 주행을 위한 요소들을 갖췄습니다. 스티어링 휠, 시트, 도어 스커프, 메탈 페달 등을 N 전용 디자인으로 꾸몄는데요. 일상 주행부터 트랙 주행에 이르기까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운전 환경을 조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N 전용 스티어링 휠은 혼 커버에 N 브랜드 로고를 삽입한 것이 특징입니다.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주행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2개의 N 버튼은 내연기관 N과 동일합니다. 기본형 아이오닉 5에서 회생제동 조작에 쓰였던 패들 시프트는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기능 포함으로 변속 조작에도 활용됩니다. 기존 내연기관 N에서 보여줬던 NGS 기능은 아이오닉 5 N에서 'NGB(N 그린 부스트)' 기능으로 개편됐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티어링 휠에 버튼이 마련됐습니다.
운전자의 자세를 흐트러지지 않게 해주는 요소들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너링 시 운전자를 잡아주는 N 라이트 버킷 시트, 발 미끄러짐을 최소화하는 메탈 페달과 풋레스트, 정강이와 무릎을 지지하기 위한 패드 등을 통해 운전자는 극한의 주행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코너링 성능은 현대차의 모터스포츠 경험이 가장 잘 녹아든 부분입니다. 차체 보강을 통해 비틀림 강성을 약 11% 증대했고, 주행 중 진동을 개선해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동시에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휠 조인트와 허브의 일체화로 부품 수를 크게 줄인 기능 통합형 액슬(IDA)는 구동과 관련된 핵심 기능입니다. 그 덕분에 무게가 가벼워졌으며, 조립 구조가 단순화됐습니다.
아이오닉 5 N에서만 만날 수 있는 코너링 특화 사양도 특징입니다. 회생제동을 극대화해 스포츠 주행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N 페달 모드, 각 바퀴에 최적의 구동력을 분배함으로써 원활한 드리프트를 가능하게 하는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운전자가 구동력을 직접 분배해 각 구동방식에 따라 주행 특성을 변화시키는 N 토크 디스트리뷰션 등이 탑재됐습니다.
아이오닉 5 N에 탑재된 고성능 후륜 모터는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일상 주행 시에는 하나의 인버터가, 고속 주행 시에는 2개의 인버터가 모두 작동함으로써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모터 출력을 발휘합니다. N 그린 부스트를 발동하면 합산 최고출력은 650마력에 달합니다.
탁월한 배터리 온도 관리 능력도 아이오닉 5 N의 강점입니다.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N 배터리 프리 컨디셔닝(NBP)', 주행 특성에 따라 최적의 배터리 성능을 발휘하는 'N 레이스'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레이스 트랙인 뉘르부르크링을 전력으로 달리고도 배터리 온도가 크게 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아이오닉 5 N은 내연기관 모터스포츠 차량에서 영감을 받은 가상 변속 시스템 'N e-쉬프트' 기능과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가 탑재됐습니다. 그 결과 내연기관 차량과 유사한 변속감과 변속 충격, 2.0 터보 사운드까지 골고루 즐길 수 있습니다.
RN22e와 N 2025 그란투리스모의 사운드를 계승한 ‘에볼루션(Evolution)‘, 제트기 소리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사운드를 적용해 음속 돌파 시 발생하는 소닉 붐 사운드를 변속음에 구현한 슈퍼소닉(Supersonic)’ 모드 등 전기차만의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전기차 본연의 편의성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400V 일반 충전 시스템과 800V 초급속 충전 모두에 대응하는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는데요.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10%에서 80%까지 18분 만에 충전됩니다. 외부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의 다음 세대를 알리는 모델이자, 전기차 시대에도 운전 재미를 포기할 수 없는 소비자들을 위한 가장 탁월한 선택입니다. 아이오닉 5 N은 오는 9월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아이오닉 5 N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앞으로도 View H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