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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EW H Sep 16. 2021

"570만원, 진짜고민" 투싼 풀옵vs중간트림 실제모습

신형 투싼 인스퍼레이션 vs 프리미엄 트림 실제모습 비교


신차 구매 시 트림과 패키지 옵션에 따라 천차 만별인 가격 때문에 깊은 고민에 빠진다. 물론, 주어진 예산에 맞춰 타협할 수 있고 나만의 신차 사양을 정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그 합의 점을 찾는 과정은 머리를 지끈거리게 만든다. 

이런 이유로 여러 신차들의 판매 통계를 종합해보면, 아예 최상위 트림을 골라 고민의 여지를 남기지 않거나 중간트림을 고르고 일부 옵션으로 마무리를 짓기도 한다.

‘국민 준중형 SUV’ 투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웹 검색으로 트림 별 이미지를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 최상위 트림만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아쉬워한다. 이러한 이유로 VIEW H는 투싼 중간 트림과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간략히 비교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 콘텐츠에 소개된 투싼 프리미엄 트림 사양 소개
파워트레인 : 가솔린 1.6 터보
트림 : 프리미엄
옵션 : 멀티미디어 내비Ⅱ + 현대스마트센스
총 가격 : 2,891만원 (개소세 3.5% 적용 시)

※ 인스퍼레이션 트림이란?
2018년 6월, 4세대 싼타페를 통해 SUV 최초로 첫 선을 보였던 최상위 트림을 의미한다.
실내 옵션 사양뿐만 아니라 외관 디자인까지 일반 트림과 차별화를 둔 점이 특징이다. 


풀옵션 & 중간트림, 외관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트림과 프리미엄 트림은 외관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우선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인스퍼레이션 특화 디자인’이 적용되어 그릴 하단부 범퍼 가니시가 다크 크롬으로 적용된다.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더불어 범퍼 하단에 적용된 스키드 플레이트는 실버 색상으로 덧칠해 일반 모델과 차별화를 두었다. 반면, 프리미엄 트림은 블랙 색상의 플라스틱으로 적용된다.

인스퍼레이션

헤드램프도 차이가 난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기본으로 LED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방향지시등 역시 LED 광원을 사용하며, 작동 시 상단에 위치한 DRL 색상이 바뀌는 식으로 점등된다.


프리미엄

이에 반해 프리미엄 트림은 하나의 광원에서 하향등과 상향등을 모두 구현하는 바이펑션 구조의 할로겐 전등을 사용한다. 방향지시등은 램프 하단부에서 벌브 형식으로 깜빡이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LED 헤드램프를 원한다면 굳이 상위 트림까지 갈 필요 없다. [익스테리어 Ⅱ] 옵션을 선택하면, 인스퍼레이션 트림과 동일한 램프 스타일을 갖출 수 있다.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측면에서도 인스퍼레이션만의 디테일을 살펴볼 수 있다. B필러와 C필러가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 있고, 사이드 미러 하단에도 크롬 가니시가 적용된다. 
  
하지만 프리미엄 트림은 일반 플라스틱 재질의 블랙 색상으로 되어있다. 두 모델 색상이 회색 계열로 비슷하지만 작은 디테일 하나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훨씬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트림과 프리미엄 트림은 각각 19인치 휠과 18인치 휠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두 휠 모두 바람개비를 형상화 한 듯한 디자인으로 SUV 지만 투박하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휠 사이즈를 떠나서 단순히 디자인만 놓고 본다면,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이다.

휠도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트림에 [익스테리어Ⅱ] 옵션을 선택하면 인스퍼레이션과 동일한 19인치 휠이 적용된다.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두 모델 간 후면의 차이를 살펴보면, 리어램프와 스키드 플레이트 부분이 다르다. 인스퍼레이션 모델의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는 실버 색상이 적용돼, 좀 더 고급스럽다.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리어램프 부분의 경우 두 트림 모두 전체 디자인은 같지만, 인스퍼레이션은 LED, 프리미엄은 벌브 타입이 적용됐다. 또, 좌/우 램프의 이어진 모습도 다르다.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인스퍼레이션이 화려하고 과감한 그래픽이라면, 프리미엄은 간결하고 심플한 느낌이다. 두 트림 모두 나름의 개성을 지닌셈이다.


풀옵션 & 중간트림, 실내

인스퍼레이션
프리미엄

실내를 감싸는 라운드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인해 두 모델 모두 시각적으로 아늑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인테리어는 내장재와 클러스터 계기판 형태의 차이라 정리할 수 있다. 

도어를 열자마자 내장재의 차이가 한눈에 들어온다.


인스퍼레이션
인스퍼레이션

인스퍼레이션은 도어센터와 크래쉬패드에 패브릭 내장재가 적용된다. 또, 도어 암레스트와 몰딩부에 인조가죽과 하이그로시 재질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프리미엄
프리미엄

프리미엄 트림의 경우 도어센터와 크래쉬패드에 패브릭 내장재가 적용되진 않았지만, 격자무늬에 패턴을 새겨 넣어 심심함을 달랜다.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클러스터의 차이도 분명하다. 프리미엄 트림에 적용된 클러스터는 중앙에 4.2인치 컬러 LCD를 제외하곤 아날로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여주고 시인성도 우수하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클러스터는 한 층 더 미래지향적인 느낌이다. 10.25인치 오픈형 컬러 LCD 클러스터가 적용돼 간결하고 실용적인 투싼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룬다.

특히 기존의 모델의 계기판과 확연히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햇빛 가림막이 없다는 점이다. 이 경우 주간주행 중 햇빛 때문에 클러스터 시인성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반사 방지 필름이 부착돼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인스퍼레이션


인스퍼레이션
인스퍼레이션

한편,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 외에도 기능적인 차이도 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가장 높은 트림답게 여러 기능들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운전석과 동승석은 8방향으로 조절 가능한 전동시트가 적용되고, 운전석에는 메모리 시트 기능까지 포함된다. 전좌석 파워 윈도우는 물론 스마트폰 무선충전,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등까지 매우 다양하다.


2열에도 다양한 편의기능이 적용된다. 뒷좌석 열선시트와 동승석으로 조절할 수 있는 워크인 디바이스, USB 단자 등 2열에 탑승한 승객도 이동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프리미엄

반면, 프리미엄 트림은 일부 기능이 제외된다. 운전석과 동승석 시트 모두 전동 시트가 적용되지 않는다. 대신에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는 레버가 위치해 있다. 


하지만 운전석, 동승석에는 열선과 통풍 시트가 기본 적용되어 쾌적함 측면에서는 큰 차이 없을 것이다. 

뒷좌석은 열선시트와 USB 단자는 제외되고, 테일게이트 역시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위와 같은 기능들은 [컴포트] 옵션 선택 시 적용된다. 옵션 패키지의 명칭답게 편안함을 위한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소 지인들과 함께 탑승하는 경우가 많거나 가족과 함께 이용할 예정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볼 옵션이다.




투싼 가솔린 1.6 터보 모델의 풀옵션 가격은 3,460만 원인데 반해, 위에서 살펴본 프리미엄 트림의 가격은 2,891만 원이다. 약 570만 원가량 차이가 난다.

이렇듯 가격 차이가 나는 만큼 편의 기능의 차이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기능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일 터.

차량 구매 시 나의 주어진 예산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는 것이 바로 현명한 소비의 지름길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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