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023 H Ligh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EW H Dec 29. 2023

고유가 시대, 뛰어난 연비의 현대차 하이브리드 라인업

현대자동차는 세단부터 SUV까지 다양한 차종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마련했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하이브리드의 높은 연료 효율은 디젤 엔진을 넘어섭니다. 높은 연료 효율성으로 높은 연비를 보여주는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지금부터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라인업 중 가장 저렴합니다. 또한 16인치 휠을 적용한 모델을 기준으로 21.1km/ℓ에 달하는 복합 연비도 기록해 높은 연료 효율성까지 증명했습니다.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동시에 높은 연료 효율성까지 갖출 수 있는 것은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에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이 적용됐기 때문입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엔진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엔진의 최고출력은 105마력이며 최대토크는 15kgf·m입니다. 특히나 이 엔진은 40%에 달하는 최고 수준의 열효율성을 달성했습니다. 여기에 동력효율성이 뛰어난 6단 DCT가 맞물려 동력 효율성을 높이는데 일조합니다. 추가로 32kW 모터, 리튬 이온 배터리, 회생제동 시스템 등이 더해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역시 주행 조건에 따라 120km/h의 속도에서도 EV 주행이 가능도록 세팅돼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2열

특히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경우 리튬 이온 배터리가 일체화된 고전압 배터리가 뒷좌석 하단에 자리잡아 여유로운 실내 공간과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이번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은 N Line 전용 디자인과 사양들이 더해진 N Line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역동성을 갖추면서도 높은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세단을 소유하고 싶은 이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현대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는 풀체인지급으로 실내외 디자인을 변경한 쏘나타 디 엣지의 사양이 그대로 적용돼 특히나 고급감이 이전 모델 대비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또한 출력과 효율성까지 다잡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엔진을 통해 출력의 답답함이 없으며 과급기가 적용된 엔진 대비 자연흡기 방식의 엔진을 통해 유지 보수 비용이 적은 점 역시 장점입니다.

현대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엔진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엔진은 152마력의 최고출력과 19.2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여기에 약 52마력 수준인 38kW의 최고출력과 20.9 kgf·m 수준인 205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결합돼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은 195마력입니다. 여기에 변속 충격이 작고 부드러우면서도 선형적인 가속 감각을 통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6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면서도 16인치 휠을 기준으로 19.4km/ℓ의 높은 복합 연비도 달성했습니다.

현대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실내

특히 이번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모델은 비약적으로 고급감이 향상된 쏘나타 디 엣지와 마찬가지로 스마트 파워 트렁크, 12.3인치 내비게이션,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과 같은 상위 차종급 편의 사양이 중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부터 제공됩니다. 추가로 전동화 모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어 기술을 통합하여 우수한 승차감과 핸들링 감각을 제공하는 e-Comfort Drive, e-Dynamic Drive가 통합된 하이브리드 전용 e-Motion Drive 시스템도 적용됐습니다.

현대 디 올 뉴 그랜저

디 올 뉴 그랜저는 고급감과 높은 수준의 편의사양을 통해 오너드리븐과 쇼퍼드리븐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세단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승차감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과 기능들이 더해지며 안락한 승차감을 선사하고 높은 효율성까지 갖췄습니다.

현대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엔진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에는 앞서 소개한 더 뉴 아반떼와 동일한 배기량인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배기량은 동일하지만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경우 과급기가 더해져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모델보다도 높은 출력을 발휘합니다. 기본적인 가솔린 엔진은 180마력의 최고출력과 27kgf·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합니다.


여기에 44.2kW(약 60마력)의 최고출력과 264Nm(27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전기 모터가 더해져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은 230마력에 달합니다. 효율성과 출력을 다 잡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18인치 휠을 기준으로 복합 연비는 18km/ℓ를 기록했습니다.

현대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디 올 뉴 그랜저는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e-Motion Drive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하여 서스펜션 감쇠력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정체구간 특화 제어 등의 기능이 더해져 안락한 승차감을 차량에 탑승한 모든 탑승자에 전달합니다.

현대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

기존 소형 SUV에서 느낄 수 없던 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확보한 이번 디 올 뉴 코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해 높은 효율성까지 확보하며 공간감, 편의사양, 효율성까지 세 가지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특히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은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과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적용돼 동급의 SUV 중 높은 수준의 동력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현대 디 올 뉴 코나의 18인치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7인치와 18인치 휠이 적용됐습니다. 두 휠을 적용한 모델의 복합 연비는 각각 19.8km/ℓ와 18.1km/ℓ입니다.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엔진이 높은 효율성에 특화된 만큼 크기가 큰 휠이 적용됐음에도 복합 연비는 공력성능에서 더욱 유리한 하이브리드 세단 모델을 상회합니다.

현대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 실내

또한 이번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는 완전변경을 통해 상품성이 대폭 개선돼 릴렉션 컴포트와 자세 메모리 시스템을 지원하는 운전석 전동시트,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12.3인 인치 내비게이션, 기능과 내비게이션 정보를 언제나 최신 기능으로 유지하는 무선 업데이트 등 높은 수준의 편의사양을 제공합니다.

현대 더 뉴 투싼

12월 6일 출시된 더 뉴 투싼은 기존 투싼의 외관 디자인에 디테일한 변화를 통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실내의 경우 완전변경급 변화와 대거 적용된 현대자동차의 최신 사양들을 통해 상품성도 큰 폭으로 개선했습니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부분변경 모델인 만큼 기존 모델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신규 사양을 통해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현대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 엔진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되는 파워트레인은 디 올 뉴 그랜저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입니다.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180마력의 최고출력과 27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여기에 44.7kW(약 60마력)의 최고출력과 264Nm(26.5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더해져 235마력의 시스템 최고출력을 발휘합니다.

현대 더 뉴 투싼 N Line은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효율성이 높은 파워트레인을 통해 17인치 휠을 적용한 모델은 16.2km/ℓ의 복합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이번 더 뉴 투싼 하이브리드는 다양한 지형 조건에 따라 엔진, 변속기, 제동 통합 제어를 통해 최적의 구동 성능을 제공하는 험로 주행 모드, 크게 선회 시 안정적인 운동 성능을 구현하는 E-Dynamic Drive, 불규칙한 노면에서 승차감을 개선해 주는 E-Comfort Drive로 구성된 E-Motion Drive가 적용됐습니다.

현대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이번 디 올 뉴 싼타페는 박시한 형태의 차체, 긴 휠베이스, 넓은 테일게이트 등을 통해 이전 싼타페 시리즈들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외관 디자인으로 돌아왔습니다. 특히나 전후면에 새롭게 적용된 H 라이트를 비롯해 히든 타입 어시스트 핸들, 양방향 멀티 콘솔, 듀얼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 기존 현대자동차에서 볼 수 없던 신규 사양들도 대거 적용돼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은 더욱더 많은 특화 사양들이 추가돼 내연기관 모델을 뛰어넘는 인기 모델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대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엔진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이전 모델과 동일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모델은 신규 사양들이 대거 적용되며 동력 효율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이전 모델보다 3.5kW(약 5마력) 강력해진 47.7kW의 전기모터를 탑재해 235마력의 시스템 총 출력과 37.4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공인 연비 수치를 뛰어넘은 실연비 보여준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추가로 현대자동차에서 기술 내재화를 통해 개발한 자체 배터리가 적용돼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추가로 모터의 성능을 극대화해주는 패들 회생제동 모드, 운동 성능 개선 기술, 승차감 개선 기술, 정체구간 특화 제어, 스마트 회생제동 모드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특화 기능을 통해 18인치 휠을 기준으로 15.5km/ℓ의 인증 복합 연비를 뛰어넘는 실연비를 보여줍니다.

현대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에너지 흐름도

현대자동차는 현재 3종의 세단 하이브리드 모델과 3종의 SUV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총 6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하이브리드 모델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현대자동차의 어떤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매하고 싶으신가요?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 중 구매에 어려움이 있다면 지금 바로 가까운 현대자동차 전시장이나 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