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EW H Oct 12. 2021

자세히 보니 이유가 있었던 '이 바퀴'의 비밀

아반떼

자동차 디자인은 구매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물론 디자인만 보고 덜컥 구입하는 경우는 많이 없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자동차 디자인은 무조건 예쁘고 멋있기만 해선 안된다.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철판의 라인들과 공기저항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야만 한다. 

아이오닉 5

자동차의 휠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휠 타이어의 경우 자동차의 부품 중 유일하게 지면과 맞닿는 부품이다. 때문에 휠의 크기에 따라 승차감과 운동성능 눈에 띄게 달라진다. 또, 최근 연료 효율을 중요시하는 친환경차 모델들이 나오면서 연비와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구현한 다양한 휠이 출시되곤 한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에서 판매 중인 모델들의 휠 디자인은 어떨까? 오늘 VIEW H에서는 고급스러운 느낌의 휠 디자인부터 고성능, 친환경 모델 전용 휠 디자인까지 살펴볼 예정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고급스러움의 극치


그랜저 캘리그래피

현대자동차의 캘리그래피 트림은 소비자들의 차별화된 만족감과 최고의 가치를 선사하기 위한 최상위 트림이다. 그랜저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 총 3대의 모델에서 운영되고 있다.

그랜저의 경우에는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이며, 싼타페는 국내를 대표하는 명실상부 패밀리 SUV이다. 또, 팰리세이드는 SUV 라인업 중 최상위에 있는 플래그십 SUV 모델로 각 모델마다 최상의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캘리그래피 트림을 운영하고 있다.

캘리그래피는 단순히 풀옵션에서 그치지 않고 기존의 최상위 트림과의 차별성을 지니기 위해 전용 디자인이 적용된다. 대표적으로 휠을 디자인을 보면, 동일한 크기의 휠 사이즈 일지라도 특별한 무언가를 담고 있다.


그랜저 캘리그래피


그랜저 캘리그래피

우선, 그랜저 캘리그래피 트림의 휠 디자인을 살펴보자. 17인치부터 19인치까지 다양한 사이즈가 구비되어 있다. 특히 19인치 휠의 경우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는데, ‘19인치 스퍼터링 알로이 휠’은 캘리그래피 트림에서만 장착된다.

그랜저 캘리그래피 [19인치 스퍼터링 알로이 휠]

동일한 19인치 크기의 휠이지만 캘리그래피 트림에 한해 ‘스퍼터링 알로이 휠’이 제공된다. 스퍼터링 알로이 휠은 기존 도장 공법과 다른 스퍼터링 기법으로 도장된 휠이다. 때문에 반광 질감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빛이 비치는 각도에 따라 은은하게 반사되는 반광 재질 덕분에 그랜저 캘리그래피 트림만의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느껴볼 수 있다.

싼타페 캘리그래피


싼타페 캘리그래피

싼타페의 경우 지난해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새롭게 캘리그래피 트림이 추가되었다. 그랜저와 마찬가지로 캘리그래피 전용 휠을 마련해두어 최상위 트림만의 차별화를 갖추었다. 

싼타페 캘리그래피 [전용 20인치 전면가공 알로이 휠]

'전용 20인치 전면가공 알로이 휠'은 기본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는 20인치 휠과 다른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싼타페 캘리그래피에만 적용되는 ‘컬러 클래딩’과 조화를 이루어 SUV의 품위를 보다 멋들어지게 구현해낸다.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팰리세이드 역시 캘리그래피 전용 휠을 통해 플래그십 SUV만의 당찬 위용을 뽐낸다. 20인치의 거대한 휠 사이즈와 독특한 휠 디자인으로 대형 SUV가 웅장함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이에 더해 최상위 트림인 캘리그래피 트림에 적용되는 '20인치 캘리그래피 전용 전면 가공 알로이 휠'은 전면 가공 기법이 사용되었다.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20인치 캘리그래피 전용 전면 가공 알로이 휠]

전면 가공은 휠을 도색한 후에 도장면을 절삭하는 가공을 통해 알루미늄 본연의 색상과 도장의 대비를 이끌어 낸 제품이다. 알루미늄 특유의 광택과 블랙 색상의 도장이 조화를 이루어 독특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휠 디자인만 봐도
고성능인걸?


벨로스터 N

자동차의 휠 타이어는 고급스러움을 표현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차량의 성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를 담당하기도 한다. 

아반떼 N TCR

고성능 모델의 경우에는 빠르게 달리고, 서고, 회전해야 하는 특성상 휠은 튼튼하고 가벼워야 한다. 또, 브레이크 성능과도 관계가 깊다. 휠 안쪽에 위치한 브레이크는 열에 매우 취약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대부분의 고성능 모델의 휠 디자인은 스포크가 비교적 얇은 것을 살펴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의 모델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아반떼 N / 벨로스터 N / 코나 N

2018년 고성능 브랜드 N의 시작 벨로스터 N부터 지난 7월 N 브랜드에 합류한 아반떼 N까지 각기 다른 휠 디자인을 지니고 있지만, 고성능을 지향하는 기능적인 요소를 담고 있는 것은 동일하다.

벨로스터 N


벨로스터 N

벨로스터 N을 살펴보자. ‘18인치 알로이 휠’과 ‘19인치 알로이 휠’ 두 가지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휠 중앙에서 바깥으로 뻗어 나가는 스포크가 얇게 디자인되어 있다. 

이는 휠의 경량화는 물론 브레이크의 열 방출에도 큰 이점을 줄 수 있어, 고성능 모델과 적합한 디자인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코나 N


코나 N
19인치 알로이 휠 (좌) / 19인치 초경량 단조 휠 (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SUV라는 수식어를 지닌 코나 N의 경우에는 19인치 사이즈의 두 가지 종류 휠을 제공한다. 

‘19인치 알로이 휠’‘19인치 초경량 단조 휠’로 구성된다. 특히, ‘19인치 초경량 단조 휠’은 ‘초경량’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매우 가벼울 뿐만 아니라, 단조 휠 특성상 뛰어난 방열 성능을 지니고 있다. 

아반떼 N


아반떼 N
아반떼 N [19인치 알로이 휠]

국내 고성능 세단 시장을 이끌어 나갈 아반떼 N 역시 ‘고성능’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휠이 적용된다. 단일 품목으로 제공하는 ‘19인치 알로이 휠’은 위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얇은 스포크가 촘촘히 이어져 있다. 또, 아반떼의 날렵하고 공격적인 디자인과 상당히 조화를 잘 이루는 모습이다.

N 퍼포먼스 파츠

한편, 고성능 N 브랜드는 별도의 커스터마이징 제품인 <N 퍼포먼스 파츠>를 선택할 수 있다. 각 모델 별로 특화된 내 외관 품목들이 다양하다. 

벨로스터 N [19인치 경량 휠]

벨로스터 N의 N 퍼포먼스 파츠 전용 휠은 ‘19인치 경량 휠’을 제공한다. 검은색의 휠 색상과 빨간색 캘리퍼의 대비 효과로 강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무엇보다 대당 약 2.1kg의 경량 효과를 주기 때문에 고성능의 진한 맛을 느껴볼 수 있다.

19인치 전면가공 단조 휠 / 19인치 매트 블랙 단조 휠 / N 퍼포먼스 브레이크 시스템

마찬가지로 코나 N과 아반떼 N 역시 <N 퍼포먼스 파츠> 전용 휠을 선택할 수 있다. 두 모델 동일하게 ‘19인치 매트 블랙 단조 휠’‘19인치 전면가공 단조 휠’로 구성된다.


독특한 휠 디자인의

친환경차


넥쏘

최근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도로 위에서 친환경 모델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일부 친환경차 모델의 휠을 유심히 보다 보면, 기존 내연기관보다 휠 디자인이 독특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단순히 친환경 모델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위한 것일까?

자동차는 달릴수록 수많은 저항에 맞서 주행을 하게 된다. 그중에서 공기저항은 자동차를 디자인하기 앞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다. 

공기저항을 줄이고 공기를 잘 이용해야 연료 효율이 좋아지는 것이다. 연비를 중요시하는 친환경 모델들은 이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자동차의 휠과 같이 사소할 수 있는 부분도 놓치지 않는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19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친환경 모델의 휠을 보면 대체적으로 스포크가 굵게 디자인되어 있어 내부가 보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는 주행 중 휠 내부로 공기가 유입되면서 생성되는 난기류를 줄이기 위함이다. 즉, 연비 하락의 원인이 되는 공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쏘나타 하이브리드
16인치 알로이 휠 (좌) / 17인치 알로이 휠 (우)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국내 중형 세단 중에서 가장 우수한 연비를 달성할 수 있던 이유는 독특한 휠 디자인 구조도 한몫한다. 

‘16인치 알로이 휠’과 ‘17인치 알로이 휠’ 두 가지 휠을 선택할 수 있는데, 두 디자인 모두 앞에서 설명했듯 스포크 사이의 구멍이 작은 구조를 지니고 있다. 

또, 쏘나타 가솔린 모델과 달리 최대 17인치까지만 선택할 수 있다. 이는 휠 사이즈가 커질수록 늘어난 무게로 인해 연비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나 하이브리드


코나 하이브리드
16인치 알로이 휠 (좌) / 18인치 알로이 휠 (우)

반면, 모든 친환경 모델이 작은 휠 사이즈만 구비해 둔 것은 아니다. 코나 하이브리드는 ‘16인치 알로이 휠’과 ‘18인치 알로이 휠’ 등 2가지 종류를 제공한다. 16인치의 경우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연비 향상을 위한 디자인이며, 18인치의 경우 역동적인 주행성능에 어울리는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디자인되었다.

넥쏘


넥쏘
17인치 알로이 휠 (좌) / 19인치 알로이 휠 (우)

궁극의 친환경 자동차라 불리는 수소전기차 넥쏘의 경우 ‘17인치 알로이 휠’‘19인치 알로이 휠’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특히, 19인치 휠은 ‘2피스 공력 휠’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단순히 공기저항을 줄이는 단계를 넘어 공기의 흐름을 돕는 일종의 다리 역할을 수행한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
19인치 알로이 휠 (좌) / 20인치 알로이 휠 (우)

마지막으로 지난 4월에 출시된 아이오닉 5는 현대자동차의 유일한 전기차(※현재 판매중인 승용 모델 기준)로, 보다 극단적인 친환경차 휠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19인치 알로이 휠’과 ‘20인치 알로이 휠’ 두 가지를 제공하며, 내부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여 있다. 

19인치 휠은 20인치에 비해 좀 더 평탄한 면을 지니고 있고, 은색 디테일로 인해 일반적인 5 스포크 휠처럼 보이기도 한다. 20인치 휠은 입체적인 면이 강하게 드러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돋보인다.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모델에는 각종 기법을 이용해 차별화된 고급감을 제공하고, 고성능 모델은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가볍고 열 방출에 용이하도록 설계된다. 그리고 친환경 모델은 공기역학을 고려하여 연료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된다.

이처럼 자동차의 휠은 단순히 디자인만을 고려해 제작된 것이 아니라 각 모델들의 특성에 맞게 제공한다.



작가의 이전글 “누가봐도 역대급 고민” 베뉴vs캐스퍼, 선택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