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컬러힐러 crystal Aug 25. 2022

우리 아이는  왜
이 컬러를 좋아하는 걸까?

레드(red)를 좋아하는 아이의 마음

아이들은 성인처럼 컬러에 대한 편견이 없다. 성인보다 단순하고 솔직하게 컬러를 마주한다.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좋아하는 컬러가 여러 번 변할 수 있다. 자신의 심리적 상태, 신체적 상황에 따라 선호하는 컬러는 바뀐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기가 좋아하는 컬러에 집중한다. 긍정적 감정을 나타낼 수도 있고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심리 상태를 인지하고 그에 대응하는 것이다. 엄마는 컬러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아이의 컬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red color




에너지 분출 욕구가 강한 아이


막스 뤼셔(Max Luscher) 박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위스의 심리치료사이다. 심리학, 철학, 임상 정신의학을 전공한 그는 레드 컬러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레드컬러는 좋은 기분이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레드 컬러는 긍정적인 의미에서 활동, 자극, 열망 등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열정적인 사랑부터 강한 권력에 이르기까지 정열적인 느낌을 만들게 하는 컬러이다.’ 레드 컬러는 행동력, 강함, 열정, 흥분, 위험 등을 떠올리게 한다. 레드 컬러를 좋아하는 아이의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


레드 컬러는 많은 아이들이 선호하는 컬러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컬러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남자아이들이 매우 선호하는 컬러이기도 하다. 레드 컬러는 적극성, 용감, 용기, 현실성, 외향성 등의 이미지를 가진다.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느끼며 신체 또한 양호한 경우 레드 컬러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신체 기능이 왕성하여 건강한 에너지가 가득 차 있음을 보여준다. 자기 일이 원하는 대로 잘 이루어져 자신감이 충만할 때도 레드컬러를 사용한다.     


내면의 에너지가 많아 이를 발산하기 위해 레드 컬러를 좋아하는 아이도 있다. 부모는 ‘놀아줘도 끝이 없어요.’라며 힘에 겨워하기도 한다. 아이는 건강한 신체 에너지를 발휘하고 자신의 감정을 분출하고 싶어 한다. 신체적 활동이나 감정 표현의 욕구가 있는 것이다. 자신의 내·외면에 있는 에너지 분출 욕구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열정이 생길 때도 레드 컬러를 찾는다. 무언가를 하고 싶고, 되고 싶고, 할 수 있다는 열망과 열정이 있다. 이럴 때 레드 컬러를 사용하면 적극적인 활동력과 추진력에 도움이 된다.


드러내고 싶어 하는 에너지 발현을 억제하는 경우에도 아이는 레드컬러로 표현한다. 신체적인 것은 물론 정서적으로 억눌렸을 때도 이 컬러를 사용한다. 아이들은 성인보다 컬러에 대해 직관적이다. 무의식적으로 꾸밈없이 자신의 감정과 기분, 욕구를 표현한다. 아이의 신체 활동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정서적으로 무언가에 억압되어있는 것은 아닌지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정서적으로 억압되거나 갇혀있을 때 레드 컬러를 사용하면 감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컬러로 마음껏 분출하고 나면 훨씬 기분이 나아질 것이다.






레드 에너지로 열망을 실현하고 싶은 아이


엄마와 함께 컬러테라피 수업에 참여한 성호는 초등학교 1학년이다. 성호는 내성적이며 부끄러움도 많이 타는 아이였다. ‘나’를 컬러로 표현하는 시간에 성호는 레드 컬러를 선택했다. 성호의 선택에 엄마는 의외라며 놀라워했다. “얌전한 아이가 자신을 레드 컬러로 표현할 줄 몰랐어요.” “초등학교 입학 후 유독 레드 컬러를 좋아해요.” 성호에게 레드 컬러를 보면 기분이 어떠냐고 물었다. “기분이 좋아져요. 힘이 막 나요” 성호의 레드 컬러엔 어떤 마음이 담겨있는 걸까?


컬러의 에너지를 충분히 발휘하고 있을 때 그 컬러를 자꾸 찾게 된다. 자신이 만족함을 느끼고 컬러에 대한 거부감이 없기 때문이다. 반면 컬러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필요로 할 때도 그 컬러를 찾는다. 레드 컬러는 적극적인 행동력과 힘찬 활력이 넘치는 에너지가 있다. 내성적이고, 활동성과 적극성이 부족한 아이들이 레드 컬러를 좋아하는 경우가 있다. 레드 에너지를 원하고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부족한 면을, 갖추고 싶어 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레드 컬러의 에너지를 동경하는 것과 같다.


성호는 힘세고 활발한 아이들이 부럽다고 한다. 다소 키가 작고 왜소한 자기 모습과 친구들을 비교한다. 많은 친구와 친하게 지내고 싶어 한다. 초등학교 입학 후 힘 세고 최고가 되는 것에도 관심이 많다. 마음속으로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자기 모습을 상상해본다. 실제 생활에서는 부러워할 뿐, 행동이나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한다. 자신이 없고 쑥스러워 머뭇거린다. 앞으로 나서지는 못하지만 내면은 누구보다 많은 사람의 관심과 시선을 받고 싶은 욕구를 지니고 있다.


레드 컬러를 좋아하지만, 겉으로 내성적이고 차분해 보이는 사람은 강한 욕구와 감정을 감추고 있을 수 있다. 외부적으로 조용하더라도 내부적으로는 강렬한 열망과 열정을 품고 있다. 자신에게 부족한, 용감하고 적극적인 활동력 욕구로 레드 컬러를 선호하는 것이다. 이런 아이에겐 레드 컬러의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레드 컬러 푸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술 활동에 레드 컬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아이에게 컬러로 자신의 마음과 열망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해주자.





주장이 강하거나 불만스러운 아이


레드 컬러를 많이 사용하는 아이 중에는 자기주장 욕구가 강한 아이들이 있다. 활기가 넘치며 행동도 활력 있고 적극적인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 마음속에는 뭔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부족한 것이 숨겨져 있을 수 있다. 그 불만이 불씨가 되어 행동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이해 없이 자신을 앞에 드러내고 싶은 욕구만 가득하다. 친구와 협동적으로 잘 지낼 수도 있지만 자기주장이 너무 강해 마찰이 생긴다. 친구를 오래 사귀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자신이 무언가를 충분히 가지고 있음에도 더 가지려고 하는 욕심이 많은 아이도 있다. 물질적 소유욕이 강해 대상에 집착을 보인다. 친구들보다 더 가지려고 하거나 더 먹고 싶어 한다. 어쩌면 이전에 자기만족이 채워지지 않은 경험이 있을 수 있다. 욕심에 대한 표현이 공격적인 면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때에 따라 친구를 공격해서라도 자기 욕구를 충족하려 한다. 레드 컬러를 자주 사용하는 아이 중엔 욕구 불만인 경우가 있다. 아이의 상태, 경험 등을 잘 살펴보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일이나 대상에 대해 적개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도 레드 컬러를 찾는다. 부정적인 감정이 가득한, 격한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 적의가 있는 말과 행동을 표현하기도 한다. 긴장이나 불안이 계속되어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도 레드 컬러에 표현된다. 우선 아이의 마음이 어느 정도 후련해질 때까지 레드 컬러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자신의 부정적 감정과 기분을 풀어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 후에는 그린 컬러나 블루 컬러 계열의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영향을 주어 기분이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컬러에 대한 아이들의 감정과 느낌은 다르고 표현하는 이유도 다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 아이의 감정과 기분 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컬러는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들을 나타내준다. 어린아이일수록 더욱 그렇다. 미처 몰랐던 아이의 기분과 감정 상태를 반영해준다. 가끔 아이에게 좋아하는 컬러를 물어보고 왜 그 컬러를 좋아하는지 질문해보길 권한다. 컬러를 통해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