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 때 자꾸만 숫자를 까먹어서 만든 앱 - 말하는 카운터
요즘 홈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푸쉬업, 스쿼트, 플랭크등 맨몸 운동 위주로 하는데
속으로 숫자를 세면서 하면 몇 개 까지 했는지 헷갈릴때가 많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운동 유튜브를 틀어서 같이 맞춰서 하곤 했지만,
유튜브 앱 키고, 동영상 누르고, 광고 건너뛰기 버튼 누르고, 중간에 또 광고 나오면 건너뛰기 버튼 누르고 하는게 너무너무 귀찮았습니다.
나는 10개만 하고 싶은데, 20개만 하고 싶은데, 딱 맞는 영상을 찾는것도 일이고요.
그래서 그냥 터치 한번 하면 즉시 구령을 붙여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말하는카운터 앱을 만들었습니다.
AI까지는 아니고 그냥 글자를 읽어서 음성으로 말해주는 TTS(Text To Speech) 기능을 썼습니다.
(생각해보니 TTS까지 갈것도 없고 그냥 0~9까지 목소리를 녹음해놓고 조합해서 재생해도 될듯 하네요...)
여튼, 세상에 널리고 널린게 숫자 세어주는 카운터 앱인데,
제가 만든건 뭔가 특이한(?)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점진적 감속 기능.
팔굽혀펴기 10개를 목표로 하면 6~7개까지는 잘 하다가 나머지 3~4개에서 힘이 빠져 속도가 느려지곤 합니다. 이런 페이스에 맞춰서 구령을 조금씩 느리게 불러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런 기능을 넣었습니다.
예를들어 1초 간격으로 구령을 붙여준다면
1 - 2 - 3 - 4 - 5 - 6 까지는 딱딱 맞춰서 나오다가,
7 -- 8 --- 9 ----- 10 이런식으로 막판에 다다르면 구령붙이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실제로 켜놓고 테스트해보니 기계적이지 않고 괜찮더군요.
또 다른 기능은, 한국어로 재생할 경우 하나둘셋넷과 일이삼사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다른 앱에도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하나, 둘, 셋, 넷..."으로 불러줄지,
아니면 "일, 이, 삼, 사..."로 불러줄지 취향에 맞춰서 고르는 겁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appyhouse.voicecounter&pcampaignid=web_share
나중에는 유격조교 목소리, 아기 목소리, 고양이 목소리등등 재밌고 다양한 음성도 넣어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