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 퀸 Jun 29. 2024

초인류

글쓴이: 김상균


기억하고 싶은 문장들:

- 관계는 인간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인간 삶의 질은 관계의 질입니다. 미국 질예방통제국은 현대인의 정신 질환에 관한 주요 원인으로 학대받은 이력, 외로움이나 고립감, 알코올이나 약물 문제 등을 거론합니다. 이 모든 요인을 하나로 묶어보면, 결국 관계입니다. 알코올이나 약물의 경우도 이차적인 원인이지, 그런 물질 중독이 발생하는 근원적 기제는 관계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물질로 관계의 문제에서 오는 정서적 고통을 무디게 만들려는 것입니다.


- 폴 라파르그는 과도한 노동이 개인과 사회 모두에 해롭다고 주장하며 자본주의 노동 윤리와 노동의 미화를 비판합니다. 그는 근면이 미덕이라는 통념에 도전하며, 근면이 과잉 생산, 착취, 사회적 불평등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대신 라파르그는 노동 시간 단축과 여가 증진을 주장하며, 이러한 변화가 보다 균형 잡히고 만족스럽고 창의적인 삶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파합니다.


추천 포인트:

AI와 함께 인공 진화에 접어든 인류의 미래에 대해 생명, 신, 가족, 사회, 노동, 소비 등 여러 분야에서 어떤 변화가 생길지 가늠해 본다. 큰 변화와 함께 부수적으로 일어날 에너지 문제, 기계를 독점할 독재자 등장 가능성, 양극화 심화, 기술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법과 제도 같은 문제들은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거짓과 정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