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색이름> 이름하여
'알맞은 시간'을 찾아 맞춤한 시간에 나섰다. 작은 골목 입구에서 만난 풍경이 사로잡는다.
마주 오는 차 때문에 좁은 길에 세우질 못하고 저만치 차를 두고 되짚어 온다.
사뿐히라도 지르밟지 못하겠네
우람한 소나무에 꿈틀대며 필사적으로 매달린 혈관 닮은 울퉁불퉁 덩굴식물
흡사 아비규환 인간 군상 같다.
살아낸다는 건 저토록 몸부림이다.
동백 한편에 폭죽 터지는 매화와
이미 설렘 충분하다.
카페 ‘알맞은 시간’에 알맞게 와서 살그머니 그 어둠에 묻혔다.
귤 창고를 개조해 만든 크지 않은 공간에 작은 탁자 5개가 가운데만 좀 더 밝은 갈색이고 나머지는 어두운 갈색이다.
이 자그맣고 좁은 공간 어디에 책들이 꽂혀 있다는 게지?
천천히 둘러본다.
아, 내가 마침 자리 잡은 곳 구석탱이 바로 옆, 가슴 높이께 오는 작은 책장이 보인다.
이곳은 어둡다, 전체적으로.
노안이 이미 오래전에 온 나는 어둠에 적응하기 쉽지 않다만 조용해서 맘에 든다. 조용함을 유지케 하는 비결이 메뉴판에 적혀 있고 읽어보도록 안내받는다.
감자 한 모와 시나몬 우유커피를 주문한다.
두부 1/4조각만 한 감자가 든 케이크가 두부 한 모가 아니라 '감자 한모'다. 이 작은 위트도 맘에 든다. 아메리카노를 주문할 걸 잠시 후회했지만 감자 한 모가 그리 달지 않아 후회를 금방 접는다.
요새 계속 안경을 쓰고 있다 보니 눈밑 안경 발자국(노즈패드) 닿는 살이 살짝 까지고 있다. 집에선 휴지를 작게 잘라 대고 있었으나 여기선 민망해서 그러기도 어렵네. 집을 나서며 그 걱정부터 했는데 안경을 조금 내려쓰니 견딜 만하다. 눈은 갈수록 나빠지는데 읽고 싶은 책은 점점 늘어나기만 하다니... 아흑.
이 카페에 책이 많은 건 아닌데 내가 좋아하는 은유 샘 책, 쓰기의 말들과 <올드걸의 시집>도 있고 <슬픔의 방문>도 있다. 오, 이것만으로도 여기 꽂혀 있는 책들이 벌써 신뢰가 간다.
<색이름>이라는 도톰한 책을 꺼내고 열댓 권을 더 꺼내 뒤적인다. 도서관 규모가 아닌데도 볼만한 책이 제법 많다.
<색이름> 책부터 스르륵 펼쳐 보며 읽어본다, 아니 살펴본다. 새롭다.
보다가 풋, 웃음이 번진다. 간장색, 고추장, 된장색이라니. 이 책을 만든 저자는 된장과 고추장을 담가 보았으려나? 그건 차치하고라도 메주를 소금물에 띄워 가르고 난 뒤 차차로 익어가는 변화, 간장과 고추장에도 햇볕과 바람 사이 얼마나 오묘한 색 변화가 이루어지는지를 알고 있을까? 마른 다시마와 불린 다시마의 다른 질감과 색 차이를 알고 있으려나? 이 재미난 색이름 사이 못내 아쉬운 색감들, 말로 다 표현해내지 못할 색들이 얼마나 많을지를 헤아려 보기는... 했겠지, 아마도?
호박색이라니. 호박이 꽃을 피우고 수정되어 똑 떨어지기 전 매달린 애기 호박부터 점차 자라나며 변화되는, 초록이 결코 동색일 수 없는 그 변화를 한마디 호박색으로 무 자르듯 부를 수 없다는 걸 알고 있을까? 푸르르다 진초록이 되다 황갈색이 번져가며 뒤섞이다 점차 늙은 호박색으로 변하고 또 호박도 진초록인 채로 다 익었어요~ 말하는 녀석도 있다는 건 또 모르지 않았을까?
수수가 익어가며 보이는 변화, 익어버리기 전의 색과 익은 후 마르면서 더 진해지는 색, 계수나무 이파리가 짧게 깎은 연필심만큼 나올 때와 청년이 되었을 때, 늦가을이 되었을 때 진 붉음으로 변해가는 그 색을 다 겪어보았으려나?
모자란다, 모자라.
세상의 모든 색은 그가 만들어 이름 붙인 352개가 아닌 수천만 개로 흩날리고 피고 진다. 머물고 품었다 사라진다.
모과색, 옥수수색, 볏짚색, 마늘색, 참외색도 마찬가지. 농사지으며 벌판에 나아가 끝없이 바라보고 또 바라보던 내 눈에 담긴 색상이 파노라마처럼 스쳐 지나간다. 채 이름하여 담을 수 없는 색채만큼 풍요로웠던 세상의 모든 빛들, 또 미처 만나지 못한 저녁노을 빛깔까지도.
그가 여는 말에서 밝힌 것처럼 ‘더 선명하고 다양한 빛깔로 채워질 앞으로의 날들이 기대’된다, 나도. 오이뮤 작가만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