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지우 May 13. 2023

개발지식 없이 나만의 어플 만드는 법 (목적,비용)

나의 N잡 일지 EP 1 어플 개발

오늘은 오래전부터 진행해 왔고 최근에서야 끝을 맺은 저만의 N잡일지의 첫 시리즈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직장인이 개발지식 없이 나만의 어플 만드는 법




어플을 만들고자 하는 목적은 다양할 것입니다. 누구나 바라보는 시각은 다르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크게 다음과 같은 목적들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화
자아실현 (흥미, 성취, 재미 등의 복합적 감정)
포트폴리오



저는 3가지 모두 해당되었고, 특히나 나만의 어플을 만들어보는 것은 오래전부터 꿈꿔왔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습니다. 여기서 생각이 조금 더 자랐을 때쯤은 어플이란 하나의 소통할 수 있는 창구이고 그렇기에 이후 나 자신을 알리는 브랜딩 도구로서도 사용할 수 있겠다는 조금 더 미래지향적인 사고 역시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았습니다.



마음먹은 것은 3~4년 전이었으나 그때만 해도 어플 개발은 상당한 고급기술을 요하였고 당시 군대를 갓 전역한 사회초년생은 회사일을 따라가기도 급급한 직장인이었습니다. 지금은 연이 끊겨서 더 이상 연락을 하고 있지 않지만 그럼에도 진취적이었던 한 지인은 이러한 니즈를 자신의 이후 미래에 대입하여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다니고 있던 직장을 퇴사하고 개발기술을 배우는 학원에 들어가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존경스럽고 지금도 대단하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그때도 지금도 그럴 생각이 없었습니다. 개발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물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점차적으로 기간은 단축되겠지만) 그 당시에만 해도 기본 2년 이상은 걸리는 긴 시간이었으니까요. 저는 그 시간을 버틸 자신도 없었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면 더 잘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후회하지는 않았고 결과적으로 지금의 저는 한 명의 직장인으로서 개발지식이 없이 나만의 어플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다른 루트로 많은 분들을 만났고 도움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개발자 아이디를 통해 직접 등록을 마친 저만의 어플이 탄생을 했다는 사실만은 제 마음속에 강하게 빛나고 있습니다.



제작기간은 기획단계부터 시작을 한다면 기간은 약 5달 정도 걸렸네요.


 

기획안을 구상해 온 흔적



아마 저와 같은 니즈를 가진 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떠나서 나만의 어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니까요.



그래서 이번 N잡일지의 첫 에피소드로서 이런 주제를 들고 왔습니다. 본격적인 제작과정과 그 안에서 나오는 에피소드는 다음편부터 작성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시작에 앞서, 제가 만든 어플과 어플 제작에 들어간 비용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부분에 대해 먼저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어플 제작 비용, 얼마나 들었어?


총 제작 비용 : 155만 원


1) 개발 및 세부 디자인 비용: 135만 원

개발 견적서


2) 어플 내 구성요소 이미지 서치 + 저작권 문제 해결 비용 : 20만 원


유료 이미지 일부


비용을 보고 생각보다 어..? 얼마 들지 않았는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155만 원이라는 금액이 적은 돈은 절대 아니지만 또 한편으로 일정한 직장과 수입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렇게까지 부담이 많이 가는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저의 버킷리스트를 달성하고 또 이렇게 저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155만 원을 지불하고 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설령 결과가 어떻든 간에요.


2. 그래서 무슨 어플이야?


제가 생각했던 콘셉트는 무지출챌린지를 하루마다 기입하는 달력어플이었습니다. 개발자분과도 다행히 콘셉트반영이 잘 되었고, 그 결과 좋은 어플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검색 : 무지출 챌린지 (3~4위권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기 링크 확인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elease.zerochallenge&hl=ko


3. 그래서 어플로는 얼마 벌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시리즈 마지막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직장인으로서 어플을 개발할 수 있었던 저의 과정에 대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 2편에서 이어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출연해 보았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