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지우 May 16. 2023

개발지식 없이 나만의 어플 만드는 법 (기획하기)

어플 기획부터 제작의뢰까지 모든 과정을 소개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던 것 같습니다 ^^


앞선 글은 어플 개발을 마음먹게 된 목적과 개발에 필요한 비용 등에 대해서 주로 다루었습니다.

(참고: 개발지식 없이 나만의 어플 만드는 법 (목적, 비용) (brunch.co.kr) )



이번글에는 본격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어플을 기획부터 제작까지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풀어가고자 합니다.



1. 주제 찾기


사실 저 역시도 이 부분에서 완벽하게 리서치를 하였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mbti 끄트머리가 j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다소 즉흥적인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닥치고 시행해 보자!라는 마음에 강하게 실행을 하긴 하지만 완성도가 살짝 떨어지는 경향이 있죠.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주제 찾기 단계에서 많은 조사가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했던 키워드는 소비 줄이기였습니다. 주식투자를 겸하고 있는 저에게 특히나 경제 침체는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아마도 가정이 있고 소비를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3040은 더욱 크게 체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 줄이기 → 가계부 어플 → 가계부 어플은 이미 포화상태 → 가계부와 겸용으로 쓸 수 있는 수단은?



다음과 같이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고 마지막에 도달한 결론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무지출 챌린지


2030을 주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무지출 챌린지


무지출챌린지란?

치솟는 물가에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 ‘지출 제로(0)’를 실천하는 움직임으로,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등에서는 일주일에 며칠 무지출에 성공했는지를 가계부나 인증숏을 통해 공유하는 게시물이 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지출 챌린지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키워드를 보고, 무지출챌린지를 할 수 있는 어플을 찾아보니, 국내 마켓시장에는 이런 실천 어플이 없었습니다. 요즘 사용 트렌드와도 맞고 무엇보다 무료로 어플을 풀었을 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주제를 무지출 챌린지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2. 기획안 작성하기


주제를 정했다면 어플 개발자를 찾기에 앞서 기획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아무리 말로 뛰어나게 설명을 하고 기발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여도 타인을 이해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이러한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획안을 필수로 필요합니다.



물론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크몽 등 여러 재능 판매 사이트를 돌아다녀 보면 아이디어만을 제공하면 뚝딱 기획부터 제작을 해주는 업체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업체들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어떤 업체와 컨택을 하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비쌉니다..


보통 기획부터 의뢰를 받아주는 개발팀은 팀단위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자, 개발자 (경우에 따라 여러 명) , 디자이너



최소 3~5명의 팀이 같이 활동을 하다 보니 당연히 인건비로 n배로 드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물론 그만큼 퀄리티는 높아지지만 이런 팀을 상대로 수주를 하는 것은 기업단위나 정말로 어플서비스를 통한 창업을 마음먹는 게 아닌 이상에야 선뜻 제작의뢰를 맡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획안의 경우, 본인이 스스로 작성을 하면 이점이 많습니다.



1. 비용 절감

2. 개발자에게 니즈를 정확히 전달 가능

3. 이후 견적서 작성 후, 개발과정에서 누락이 적어짐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기획안은 스스로 작성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렇다면 기획안을 어디서부터 작성해야 할까요? 어플 기획안을 보면 여러 가지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나와 있습니다.  


카카오 오븐

Oven - HTML5-Powered Web/App Prototyping Tool (ovenapp.io)


피그마

Figma: 협업 인터페이스 디자인 도구.



위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어플을 만들 때 보다 구체적이고 정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 벌써부터 머리가 지끈지끈하시죠? 항상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는 두려움은 크니까요. 물론 위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훨씬 제작이 수월하고 개발자와 컨택을 하기도 편합니다. 그러나 저는 위 사이트들을 이용하지 않고 개발 기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프로그램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PPT (Power Point)



황당한 작가님들 표정이 여기까지 보이는 듯하네요 ^^. 너무 익숙한 프로그램이고 직장인이라면, 아니 직장인이 아닌 대학생이더라도 너무나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니까요. 그러나 저는 ppt를 사용하여 기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내가 사용했던 기획 순서]

1. 종이에 그려가며 작성해 보기

2.ppt에 나만의 기획안 작성

3. 정보 구조도 그리기

4. 개발자 컨택 후, 비대면/대면 미팅 가지기



ppt에 나의 기획안을 작성할 때, 저는 미리캔버스를 같이 사용하였습니다. 무료로도 휴대폰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고 설명을 대체할 다양한 이미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표지를 설명한 ppt



작성을 하면서 주의할 점은, ppt는 아무래도 기존 어플 제작툴은 아니기에 최대한 상세하고 자세하게 설명을 해야 개발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마지막에는 정보구조도를 그리면 좋습니다.


 필수포인트: 정보 구조도


어플 처음부터 구동하고자 하는 화면을 가지치기하듯 그려봅니다.



여기까지 완성되었으면, 이제 개발자분과 미팅을 가지면 좋습니다. 의견조율은 필수입니다.

그래도 적은 금액을 들여서 의뢰를 하는 것도 아니고, 저는 기획을 하면서 그만큼 어플에 대한 상세한 생각을 많이 하고 들여다보았기 때문에 이미 이해도가 높지만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생전 처음 보는 기획안이기에 주관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중에 있을 수정과정과 비용,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팅을 가져봅시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개발자팀분들과 비대면 미팅을 가졌습니다.


비대면 미팅 시간 조율



여기까지가 제가 기획을 해왔던 과정입니다.


다음글에서는 제작에 필요한 준비와 제작과정에서의 컨택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이전글 다시 보기*


개발지식 없이 나만의 어플 만드는 법 (목적, 비용) (brunch.co.kr)



*글에 소개된 어플이 궁금하다면?*


플레이 스토어 검색 : 무지출 챌린지 (3~4위권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기 링크 확인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elease.zerochallenge&hl=ko


매거진의 이전글 개발지식 없이 나만의 어플 만드는 법 (목적,비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