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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쥬얼스토리 Sep 05. 2024

외식 및 급식 솔루션의 선두주자, 삼성웰스토리 UX개선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 UX 개선 프로젝트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 웹사이트 리뉴얼 프로젝트는 외식 및 급식 업계를 선도하는 삼성웰스토리가 고객들에게 더 나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 웹사이트는 정보 접근성과 사용자 경험 면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리뉴얼을 통해 삼성웰스토리는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특히,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삼성웰스토리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삼성웰스토리가 가진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웹사이트 리뉴얼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 :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 웹사이트



Q: 이번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 웹사이트 리뉴얼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떤 변화를 기대하셨나요?

지우: 이번 리뉴얼의 구체적인 목표는 삼성웰스토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외식 및 급식 솔루션을 찾고 있는 고객들이 웹사이트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삼성웰스토리의 다양한 솔루션을 더 쉽게 탐색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와 사례를 통해 삼성웰스토리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대하는 주요 변화였습니다.



프로젝트 목표는 시장을 LEADING 하는 솔루션 기업으로의 포지셔닝 강화입니다.  



Q: 리뉴얼 과정에서 콘텐츠 구조를 설계하는 데 있어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이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지우: 콘텐츠 구조 설계 시 가장 큰 어려움은 다양한 타겟 고객의 서로 다른 요구를 모두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외식업체와 급식업체의 요구는 다를 수밖에 없으며, 각기 다른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메뉴 구조를 사용자의 탐색 경로에 맞게 재구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주요 카테고리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하위 메뉴를 통해 세부적인 솔루션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고객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피드와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를 페이지 내에 통합하고, 상담 신청 기능을 눈에 잘 띄게 배치하여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삼성웰스토리가 원하는 것, 고객사가 바라는 것. 


각 타겟이 원하는 콘텐츠를 보여주고 자연스럽게 진단테스트 및 상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


Q: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기 위해 리뉴얼된 웹사이트에서는 어떤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도입했나요?

지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주요 디자인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 삼성웰스토리의 고유한 색상 팔레트와 폰트를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디자인 통일성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는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보다 동적이고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모션 그래픽과 비디오 콘텐츠를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들은 사용자의 시선을 끌고,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며, 사용자와 브랜드 간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결하고 직관적인 UI 설계는 복잡한 정보 구조 속에서도 사용자가 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이용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시안을 통해 UX경험을 테스트하고, 디자인 가이드를 완성하였습니다.


Q: 웹사이트의 성능 향상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을 활용하셨나요?

지우: 웹사이트의 성능 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기술적 접근을 활용했습니다. 첫째, 최적화된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했습니다. 둘째, 효율적인 코드 구조를 설계하여 웹페이지가 빠르게 로딩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셋째, 반응형 웹 디자인을 채택하여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점을 두어 메타 태그와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콘텐츠가 검색 엔진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들이 쉽게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을 찾을 수 있게 했습니다.


Q: 리뉴얼 오픈 후 현재까지 사용자로부터 받은 초기 반응은 어떤가요?

지우: 리뉴얼 오픈 후 3일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초기 사용자 반응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특히, 많은 사용자가 새로운 UI/UX 디자인이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주요 솔루션 페이지에 대한 방문이 증가하고 있으며, 상담 신청과 같은 주요 CTA(콜투액션) 버튼의 클릭률도 기대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지표들은 사용자들이 리뉴얼된 웹사이트를 통해 더 나은 경험을 하고 있으며,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더 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 참여와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계획입니다.


Q: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 웹사이트가 가진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요?

지우: 삼성웰스토리 360 솔루션 웹사이트의 가장 큰 차별화된 강점은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입니다.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여러 페이지를 돌아다니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솔루션이 통합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웹사이트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콘텐츠와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제공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여 시각적 흥미를 유발하고, 사용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이나 개선이 필요했던 부분이 있었나요?

지우: 프로젝트 진행 중 가장 아쉬웠던 점은 일정 관리의 어려움이었습니다. 초기 기획 단계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기능과 콘텐츠가 추가되면서 일정이 지연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여러 기능을 통합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기능의 최적화와 테스트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고, 리뉴얼 후에도 몇 가지 사소한 버그와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는 데 추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앞으로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기능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일정 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리뉴얼 이후 추가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부분은 무엇인가요?

지우: 리뉴얼 후에도 지속적인 사용자 피드백 수집과 이를 반영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사용자는 특정 기능이 직관적이지 않다거나, 페이지 로딩 속도가 예상보다 느리다는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UI/UX의 미세 조정과 백엔드 성능 최적화가 여전히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유지보수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자 테스트와 설문 조사를 통해 추가적인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예정입니다.


Q: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점이나 향후 유사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크게 배운 점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명확한 목표 설정의 중요성입니다. 다양한 팀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각 팀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향후 유사한 프로젝트에서는 초기 단계에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툴을 활용해 일정과 진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예상치 못한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팀 간의 긴밀한 협력과 지속적인 피드백 반영이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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