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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쥬얼스토리 Jan 10. 2024

2024 모바일 앱의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애니메이션

모바일 UI의 사용자 경험 애니메이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참여를 끌어내고 오래 지속되는 인상을 남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매끄럽고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구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UI 애니메이션입니다.

UI 애니메이션은 정적인 화면을 생동감 있게 변화시켜 줍니다. 모든 미세한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의 작은 반응, 그리고 전환들은 디지털 세계에서 실제 사물이 작동하는 방식을 반영하며 이는 사용자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종종 기능의 유용성을 즐거움과 연결시키지만, 무엇이 기능을 즐겁게 만드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약 여러분이 모바일 앱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하지만 애니메이션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모바일 앱의 애니메이션 유형과 UX 개선의 경계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UI 애니메이션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개념을 반영합니다. 실제 세계에서 모든 물리적 물체는 움직이며, 예를 들어 태양이 숲 속의 돌 위를 지나갈 때 빛과 그림자의 변화가 죽은 돌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우리의 눈은 움직임을 감지하고 많은 정보를 포착합니다. UI/UX 디자인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무시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를 놓치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색상, 이미지, 타이포그래피와 더불어 제품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브랜드나 제품의 개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들입니다.

UI/UX 디자인에서 애니메이션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명적: 기능을 보여주거나 사용자가 앱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즐거움을 주는: 긍정적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합니다.

친숙한: 우리는 특정 행동에 대해 예상되는 반응을 기대하며,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예측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매력적: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따르는 패턴을 만들어냅니다.


모바일 앱에서 애니메이션을 통합하는 이유는 특정 상호작용의 목표에 따라 다양합니다.



1. UI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이유


UI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관심을 끌기 위함입니다. 마케팅에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며, 애니메이션은 브랜드 요소를 활용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기업과 공감하며, 신뢰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로고 애니메이션은 브랜드의 역동성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로고가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을 전달하는지, 아니면 활기차고 창의적인지를 직접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로고 애니메이션은 앱의 다른 부분이 로드되는 동안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앱과의 관계를 시작하는 최선의 방법은 브랜드의 의미를 전달하고 사용자가 브랜드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길 원하는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선을 끄는 광고가 아닌, 비주얼을 통해 강력한 인식을 만들어내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시각적 요소가 갖는 영향력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감정을 전달합니다.


2. UI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이유


모바일 앱에서의 애니메이션은 사용자가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을 때의 만족감을 증진시킵니다. 복잡한 작업일수록 사용자에게 더 큰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니메이션은 감정을 전달하고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적인 요청이나 양식 제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 시간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을 알리고, 자연스럽게 완료될 때까지의 기다림을 더욱 유쾌하게 만듭니다.


3. 피드백


모바일 앱에서의 애니메이션은 사용자가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을 때의 만족감을 증진시킵니다. 복잡한 작업일수록 사용자에게 더 큰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니메이션은 감정을 전달하고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적인 요청이나 양식 제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 시간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을 알리고, 자연스럽게 완료될 때까지의 기다림을 더욱 유쾌하게 만듭니다.


https://webtongs.com/494

UI 애니메이션의 주된 목적은 사용자를 도와주고, 이를 통해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안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 전송에 실패했을 때 단순히 오류 코드나 "웁스"와 같은 메시지를 담은 팝업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모션 그래픽을 통해 문제를 전달함으로써 사용자의 좌절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은 사용자에게 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브랜드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남깁니다.


우리는 사용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피드백에 애니메이션을 통합합니다. 이것이 바로 그 기능의 본질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를 단순한 기능적 수준을 넘어서, 사용자가 자신이 돌봄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그들을 안심시키고 기쁘게 하는 방식으로 구현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 있든, 그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4. 진행사항 표시


대다수의 프로세스에는 사람들이 인지하고 기대하는 특정한 패턴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장치와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함에 따라 제한된 공간 내에서 같은 동작을 유지하는 것은 까다로운 일입니다. 이는 전체 프로세스의 진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특정 프로세스를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GOOGLE

스마트폰의 경우, 사용자가 다른 탭으로 전환하거나 다른 활동에 몰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앱에서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5. 네비게이션 제공


모바일 앱의 애니메이션은 반드시 뒷단의 프로세스를 숨기는 데 사용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의 구조가 복잡해서 단일 화면으로는 모든 것을 표시하기 어려운 경우, 이 애니메이션은 탐색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층적인 아키텍처의 숨겨진 부분들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Khrystyna K

6. 변경사항 표시


상호작용은 영향력을 바탕으로 합니다. UI 애니메이션은 사용자의 동작에 대한 반응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요소를 터치했을 때 그 요소가 변화하는 것은 바로 촉각적 경험의 핵심을 구성합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은 사용자가 조치를 취하기 전에 시스템이 보여주는 반응입니다. 이러한 동작은 자연스러우며, 존재감을 넘어 추가적인 입력 없이도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알림메시지


알림은 적절한 타이밍에 도착해야 하며, 이는 다루기 까다로운 주제입니다. 적절하지 않은 시기에 도착하면 사용자의 불만을 초래하고, 앱 사용을 중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UX 디자이너에게 이는 더 큰 도전입니다. 알림이 음소거 상태이면 앱이 사용자에게 덜 눈에 띄고 모호하게 인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극단적인 상황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알림은 사용자가 배송 상태, 날씨, 일정 알림 등 필요한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미 있는 UI 애니메이션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사용자의 인지 공간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기능적인 요소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Joey Stevens

모바일 앱 애니메이션은 항상 UI/UX 디자인 트렌드와 기술 발전의 영향을 받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다음과 같은 경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비게이션 제스처: 향후 몇 년 동안, 내비게이션 제스처는 더욱 진화하여 사용자 상호작용을 단순화하고 앱 탐색을 용이하게 만들 것입니다. 제스처 기반 컨트롤은 더욱 직관적으로 발전할 예정입니다. 애니메이션과 제스처를 어떻게 연결할지 고민해보세요.


모바일 우선 디자인: 전 세계적으로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화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UI 애니메이션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미래지향적인 색상 사용: 대담하고 미래지향적인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여 모바일 앱 디자인에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세요. 이러한 색상은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잡한 색상 그라데이션: 복잡한 그라데이션은 인터페이스에 깊이와 세련미를 더해줍니다. 이는 색상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미학적으로 즐거운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현대적인 추세입니다.


결론적으로, UI 애니메이션은 현대 UI/UX 디자인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디지털 디자인 에이전시들은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애니메이션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대상 청중과의 연결을 강화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안내하고, 즐거움을 제공하며, 변화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눈에 띄고 의미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모바일 앱을 디자인하고 싶으신가요? 저희에게 연락 주시면, 함께 기능적이면서 매력적인 디지털 제품을 만들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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