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클레어 Jun 26. 2022

당신은 얼마의 공간을 절약하고 있습니까?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

7월 초에 계획되어 있던 한국행을 조금 앞당기면서 부리나케 짐을 싸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아이가 둘이나 되고 특히 둘째는 신생아이다 보니 기저귀에 옷, 손수건, 속싸개, 방수요, 손싸개, 양말 등등 챙겨야 할 물건이 한두 개가 아닙니다.




한도 끝도 없는 아이들의 짐




덕분에 옷장 깊숙이 들어가 있던 물건, 창고에 넣어 놓고 잊고 있었던 물건 등등 하나씩 되돌아보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필요한 물건을 찾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군데에서 받아 중복되는 물건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은 굳이 새롭게 사지 않아도 됐는데요.    




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이의 장난감




마침 유튜브에서 정리 전문가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gfNQfqw7wHw




이 영상에서 너무 공감했던 내용은 물건의 제자리를 찾아주고 공간을 정리하다 보면 불필요한 공간 낭비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절약한 공간은 곧 돈으로도 연결되는데요.


요즘 서울 아파트의 경우 평당 가격이 1억이 훌쩍 넘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물건 정리로 1평을 절약할 때마다 반대로 1억씩 절약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여기 싱가포르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이곳의 공간 단위는 스퀘어 피트(square feet)이고요. (1 스퀘어 피트는 0.0281 평수 정도입니다.)


보통 방 3개, 화장실 2개 정도의 집은 1,000 스퀘어 피트 이상이고 방 2개의 경우는 700 스퀘어 피트 정도 됩니다. 그럼 방 1개 차이가 대략 300 스퀘어 피트 정도가 됩니다.


그리 이곳에서 집을 구매할 경우에는 1 스퀘어 피트당 보통 싱가포르 달러 $2,000 정도인데요. (물론 지역, 건물 타입, 연수 제한 등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면 물건을 잘 정리해서 방 1개를 절약할 경우 300 x $2,000 = $600,000 (한화 약 5억 6천만 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물론 이것은 매우 개략적인 계산입니다. 하지만 정리를 잘하고 공간을 절약하면 그것 자체로 얼마나 많은 돈을 아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헬싱키의 친구 부모님 집 거실 - 작지만 아기자기했던 공간




지금은 일단 여행 짐을 싸며 대충 물건을 정리하고 있지만 한국에서 돌아오면 첫째 아이의 방과 책방, 그리고 창고들을 다시 한번 제대로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그럼 더 많은 공간이 생기면서 생활에도 더욱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혹시 늘어나는 살림에 더 큰 집으로 옮겨야 하는 것은 아닌가 고민이 되시나요? 그럼 일단 물건 정리부터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평을 아낄 때마다 1억!이라는 마음으로 말이지요.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9943711 


    









작가의 이전글 아이를 낳으면 30년은 책임질 각오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