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선생님의 졸업 축사(祝辭)
2025년 01월 08일 수요일
오늘 초등학생인 막내 아이의 졸업식이 있었다. 졸업식의 마지막 순서는 교장님의 축사(祝辭)였고, 올바른 길을 걸어가라, 도전하며 살아라, 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라는 내용이었다.
사실, 어린 시절부터 많이 들어왔고,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들이라는 것도 잘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안정을 추구하고, 자기중심적이며, 기분과 감정 그리고 내적 욕구에 취약하다. 그래서 아무리 훌륭한 가치를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들을 구현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사회적 분위기도 한몫을 한다. 사람은 일상에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일들에 자신도 모르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안타깝게도, 일반적인 삶 속에서 그런 중요한 삶의 가치들을 접하고 느끼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다면 그런 가치들을 삶 속에서 어떻게 지키며 살아갈 수 있을까? 오늘 교장선생님의 말씀에 개인적인 의견을 추가한다면, 그것은 바로 독서와 본능을 이기는 습관이다.
독서는 삶의 방향을 잡아가고 정신적 가치를 발견하고 유지하고 실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내가 원하는 삶을 발견하고 개척해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수단이다. 그래서 독서는 습관이 되어야 하고, 삶에 있어 일상이 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본능을 이기는 습관이다. 복싱을 하다 보면 본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연습을 아무리 많이 해도 막상 스파링을 하게 되면 상대에게 맞는 것이 두려워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 본능을 누르지 못하면 절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한다.
정신적 가치의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기분이나 감정, 본능에 눌려 그 가치들이 삶 속에 드러나지 못한다면 그 가치들은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작은 일에서부터 이기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한 번 이기고 두 번 이기다 보면, 어느새 이기는 것이 습관이 되고, 삶의 흐름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오늘 졸업하는 이 아이들이 교장선생님의 소중한 말씀을 가슴에 품고, 각자가 훌륭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