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실명인증은 신분증 인증 + 영상통화 또는 신분증 인증 + 계좌인증을 거쳐야 한다.
은행마다 신분증 인증은 공통으로 사용하고, 영상통화나, 계좌인증 둘 중 하나를 추가적으로 하게 되어 있다.
신분증을 촬영해 제출하고 계좌인증을 마친 뒤, 기존 거래 은행계좌에서 확인 전용계좌로 이체하는 단계를 거쳐 실명확인을 받고 계좌를 개설 할 수 있다.
비대면 실명인증은 계좌개설 및 대출 시 꼭 필요한 프로세스의 하나이다.
신분증인증은(여권,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택 1) +영상통화 인증(신분증 지참)이 필요하다. 몇 년 전부터는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추가해서 비대면 실명인증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등록증 선택 후 인식결과
신분증 유형에 주민등록증을 선택한다.
- 성명(이름 수정가능하며 한글만 입력이 가능) 미입력시 "성명은 필수항목입니다." 메시지를 노출시켜준다.
- 주민등록번호(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수정가능, 뒷자리는 아스타처리하고 수정은 불가) 미 입력시 "주민등록번호는 필수항목입니다." 메시지를 노출시켜준다.
- 발급일자(발급일자 수정가능, 숫자만 입력가능) 미 입력 시 "발급일자는 필수항목입니다." 메시지를 노출시켜준다.
운전면혀증 선택 후 인식결과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는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하며, 면허번호는 운전면허 번호 수정가능하게 처리하며 미 입력시 "면허번호는 필수항목입니다." 메시지를 노출시켜준다.
재촬영 버튼 탭 시 OCR 솔루션 촬영 화면으로 재 진입한다.
신분증 제출 버튼 탭 시 금융결제원 진위여부 확인 후 계좌인증 페이지로 이동한다. 정상적일 경우 팝업 창 닫히면서 신분증 촬영 완료로 변경시켜 준다.
타행계좌인증에서는 본인명의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입력된 계좌로 1원 송금을 보내며, 입력된 계좌에서 송금인으로 표시된 숫자나 문자를 확인 후 해당 화면에 인증번호를 입력해 주면 된다.
계좌확인이는 버텀시트나 풀팝업, 페이지로 구성해도 무관한다. 사용자의 편의성 또는 협업에 요청에 따라 페이지는 구성하면 된다.
예) 타행계좌 카카오뱅크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계좌입금 버튼을 클릭하면 계좌확인창에서 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당행계좌인증 TAP 버튼을 탭 하여 당행계좌번호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당행계좌번호는 입출금이 가능한 계좌로 최근에 개설한 계좌를 우선 노출시켜 준다.
여기까지 비대면실명인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비대면실명인증은 타 업무에서 공통으로 가져다 쓰는 업무로 공통기획 시 해당 정의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계를 해 두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