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상믿 Nov 13. 2024

결정이 어려울 때


어떤 것에 새롭게 도전을 하고 그런 도전을 하면서 겪게 되는 것들을 결정하는 문제는 고민이 될 때가 많습니다.


새롭게 도전하는 것이니 어떤 경험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 보니 자신이 내린 결과가 좋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것도 어렵죠.


자신의 실력과 노력은 고만고만한데 결과는 더 좋은 것을 기대하게 되고 그것에 못 미치면 실망하는 과정.

그 역시도 도전에 대한 경험과 배움이겠지요.


책을 쓰고 마무리 단계에서 이런저런 결정을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책 제목이며 표지 시안이며, 최종 결정이라 복잡한 마음이 듭니다.


어떤 선택이 더 나은지, 지금의 결과물 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지금  놓치고 있는 건 없는지, 어떤 부분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지.


지금의 선택보다 더 나은 결과물을 기대하는 건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기에 당연하지만 또 쉽지가 않습니다. 물론 출판사와의 협의하에 이루어지는 사안이라 믿고 따르는 부분이 크지만 지금 시점에서 어떤 부분에 더 집중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지 고민해 봅니다.


내 것보다 남의 떡은 다 커 보인다고.

내 결과물들에 대한 것보다 남의 것이 더 좋아 보이는 마음은 당연한 것일까요? 평소에는 유심히 보지 않았던 것들도 한 번 더 유심히 보게 됩니다.


새로운 도전은 늘 서툴고 어렵습니다.

모든 선택이 다 좋은 선택일 수도 없겠지요.

그리고 좋은 결과물도 곧 자신의 그동안의 결과물이기에 수많은 경험과 배움에서 쌓이는 것이겠지요.

중요한 것은 그런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앞으로 한발 나아갈 자신의 역량도 만들어지는 것이고요.


누구나 처음은 어렵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어떤 순간에도 자신의 선택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이 결과적으로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겠지요. 지금은 힘들고 어렵더라도 지나고 보면 그런 순간순간들이 모여 더 나은 내가 만들어질 테니까요.


지금의 결과가 최선의 선택이기를 바라며 지금 이 순간, 나는 최선의 집중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다시 뒤돌아 봅니다.


여러분은 결정과 선택이 어려울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시나요?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