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범 Aug 26. 2022

실패를 배운다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 보다

거지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성취 가능성이 높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조지 소로스를 공부하고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 빌 게이츠를 공부하면

결국 본인의 한계만 실감하고 슬퍼지게 된다.


부자가 될 필요는 없다.

명품 안 가져도 된다.

그렇다고 매일 라면만 먹고 사는 건 아니다.

그저 평범하게 살 수만 있다면 된다.


성공하기 위해 그들을 공부하다 실패하고 포기하고 좌절하고...

나는 그들을 공부하지 않고,

그들을 공부하다 실패하고 포기하고 좌절한 이들을 연구한다.

성공한 그들이 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들을 좇다 포기하고 실패하고 좌절한 이들이 되지 않으려고 고민하고 노력한다.


나는 성공을 배우지 않는다.

나는 실패를 배운다.

왜냐하면 나는 성공할 확률 보다 실패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지금 돈이 없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