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Bible Essay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by lee nam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 8:28) 이 말씀은 인생의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신뢰하도록 나를 붙들어 준다. 우리 삶에서 때로 이해되지 않는 고통스러운 순간이 있지만, 지나고 나면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선을 이루어 가는 과정임을 깨닫게 된다.


어느 마을에 가난한 농부와 그의 아들이 살고 있었다. 하루는 농부의 말이 도망갔다. 이웃들이 안타까워하며 찾아와 “이런 재앙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지만 농부는 담담히 말했다. “이 일이 복이 될지, 화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얼마 후, 도망갔던 말이 새끼를 데리고 돌아왔다. 이웃들은 이번엔 기뻐하며 “정말 큰 복을 받으셨군요!”라고 했지만, 농부는 똑같이 대답했다. “이 일이 복이 될지, 화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며칠 뒤, 농부의 아들이 새끼 말을 타다 떨어져 다리를 다쳤다. 이웃들은 다시 “이런 불행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라며 안타까워했지만, 농부는 변함없이 대답했다. “복인지 화인지 아무도 모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전쟁이 일어나 모든 젊은이들이 징집되었지만, 다리를 다친 아들은 집에 남을 수 있었다. 이웃들은 이제야 농부의 말을 이해하며, 모든 일이 합력하여 결국 선을 이루는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게 되었다.


우리의 삶에서도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 고난의 순간에는 그 일이 왜 일어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고난이 나를 더욱 강하게 하고,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었음을 깨닫는다. 개인적으로도 큰 어려움 속에 하나님을 원망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그 고통이 결국 나를 더 깊은 믿음으로 이끄는 통로였음을 알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 감사드릴 수 있었다.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우리의 삶에 큰 위로가 된다. 실패와 절망, 슬픔과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은 선한 계획을 이루고 계신다. 우리는 그 과정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선하심을 신뢰하며 걸어갈 수 있다.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 속에서도 강한 손으로 우리를 붙드시고, 우리의 삶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신다.


오늘도 나는 이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하루를 살아간다.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하나님은 모든 것을 선으로 바꾸시는 분이심을 믿는다.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하나님은 내 삶의 모든 조각을 맞추어 완벽한 그림을 그리고 계신다. 하나님께서 내 삶을 선한 방향으로 이끄실 것을 믿으며, 나는 평안히 나아간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