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후에 시작한 골프는 우리 부부의 공동취미
<골프는 나에게 어떤 운동인가?>
젊은 시절부터 축구와 등산, 마라톤을 즐겼던 나에게 골프는 운동이 아니었다. 부유한 사람들의 사교이자 로비활동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점차 골프가 대중화되고 우리 부부가 함께 퇴직하고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운동이 필요했다. 그래서 60세를 바라보는 나이에 골프를 시작했다. 늦은 나이에 입문하다 보니 생각만큼 빠르게 기량이 향상되지는 않았다.
운동에는 잼뱅이인 내 아내에게 골프는 운동에 흥미를 느끼게 해 준 취미이어서 우리 부부가 함께 즐기기에는 최적의 운동이 되었다. 축구와 등산, 여행을 좋아하는 나와 클래식, 커피를 좋아하는 부인은 서로 취향이 아주 다르지만, 골프라는 운동으로 부부의 공동 취향을 찾았다.
약 4년여 동안 스크린 골프와 필드 라운딩을 수없이 다녔다. 자연스럽게 초등학교 친구 부부와 골프 모임도 만들었고 고등학교 부부와도 골프로 만난다. 골프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부부 모임이 자연스러운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을 뻔했는데 우리 부부가 가장 늦게 입문하여 함께 동문 부부와 어울릴 수 있으니 퇴직 후에 부부가 함께하는 운동으로는 참 잘 어울리는 것 같다.
< 골프는 우리 사는 인생과 닮았다. >
- 골프와 인생은 참으로 변화무쌍하다 -
인생과 골프는 예측 불가능한 요소들로 가득 차 있다. 나의 몸 상태, 날씨, 코스의 상태, 심리적 상태 등 다양한 변수들이 라운딩에 영향을 미치듯, 인생에서도 다양한 사건과 상황들이 우리의 계획과 행동에 영향을 준다.
- 속도와 방향, 힘과 기술의 균형이 필요하다. -
골프는 힘과 기술, 전략과 감각의 균형이 필요하다. 인생에서도 일과 가정,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책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나도 익히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생활에서는 평정심을 잃고 앞만 보고 달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 성공을 위해서는 멘탈관리가 중요하다. -
인생에서도 골프에서도 집중력과 마음가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 해내고자 하는 의지력은 성공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모든 샷과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인생에서도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인생에 중요한 것이 빠르게 가는 것보다 정확한 방향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듯이 골프도 인생도 방향이 중요하다. 멀리만 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속도보다는 적당한 힘으로 방향을 잘 잡고 가야 한다.
스윙하고 나면 만족하기보다는 아쉬움이 많았다. 잘 맞은 스윙에 자신감이 “이제는 드라이버 감 잡았어~”하는 순간 다음 날에는 “드라이버 때문에 이번 라운딩은 엉망이 되었네~”하는 것이 골프이다. 퍼팅을 하게 되면 아쉬운 마음이 더 많다. 조금만 더 신중하게 힘을 분배하였으면, 조금만 더 왼쪽으로 방향을 잡았으면 하는 감정은 매번 들게 마련이다.
삶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더 가치 있는 삶을 살아내려면 우리는 '속도'와 '방향'에 대해 꽤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이긴 게임, 잘된 게임을 하고 나면 근거 없는 자만심이 생긴다. 골프도 인생에서도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이다. 항상 낮은 자세로 자신을 돌아봐야 하는 것이 인생이고 골프이다.
골프는 무엇이고 또 삶은 무엇인지를 거듭 사색하게 한다.
골프 천재로 불리는 엄친아 '바비 존스'는 이런 명언을 남겼다고 한다.
"이긴 경기에서 배운 것은 없다. "
I never learned anything from a match that I won. - Bobby Jones
골프는 인생과 가장 닮은 게임이다.
좋은 샷에서 운이 안 따를 수도,
나쁜 샷에서 운이 좋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공이 놓인 자리에서
공을 쳐야 한다.
인생도 골프와 마찬가지로
실패해 본 경험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표지사진 설명: 10월 말 새벽 타니 CC의 골프장 모습이다. 늦은 가을 아침은 이런 풍광을 만날 수 있다. 굳이 골프장이 아니어도 부지런한 사람이면 안개 자욱한 몽환적인 아침 풍광을 만날 수 있다. 인생과 세상은 경계의 시점이 가장 아름다운 법이다. 일출과 일몰, 직장과 결혼, 탄생과 사망 등 시간에는 경계가 존재하고 그 시간이 제일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