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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용열 Oct 14. 2021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미술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표현하기

오늘은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에 나오는 [조형 요소와 원리를 알고 표현하기] 주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소개할 작품의 내용은, 교과서에서 배우는 조형 원리를 나만의 방법으로 엔트리에 표현하고 표현한 내용을 모아 조형 원리 사전을 만들어 보는 활동입니다.


본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은 조형 원리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조형 원리가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미술적 표현 능력이 부족하여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엔트리로 조형 원리를 표현해 보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술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미술 과목은 어렵고 재미없는 수업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트리로 표현해 본다면 미술 표현 능력과 관계없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어떻게 작동하는지 영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위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표현할 조형 원리들을 정합니다. 미술은 교과서마다 다루는 조형 원리의 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조형 원리를 중심으로 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반복, 강조, 대칭, 균형, 점증 이렇게 5개를 표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총 5개의 조형 원리를 표현하고, 메인 화면 또한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총 6개의 장면을 만들어 놓고 각 장면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그다음은 메인 화면에서 각각의 조형 원리를 클릭하면 해당 조형 원리 장면으로 넘어가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글상자를 클릭하고 각각의 조형 원리 글상자를 만들고 적절하게 위치를 지정해 둡니다.


화면 제일 윗부분에 "원하는 조형 원리를 눌러보세요"라는 안내 문구도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화면이 구성되었다면, 각각의 조형 원리를 클릭했을 때 해당 장면으로 넘어가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5개 모두 같은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으니 '반복' 하나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복'글상자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반복 장면으로 넘어가도록 위와 같이 코딩합니다. 다른 조형 원리 또한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장면 전환이 모두 설정되었다면 각각의 조형 원리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조형 원리를 표현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고, 제가 표현한 방법은 하나의 예시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반복'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복에서 저는 똑같은 모양의 별을 옆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생성하는 방법으로 반복을 표현하였습니다.

별 모양 오브젝트를 생성한 다음 해당 별 오브젝트를 반복하여 복제하고  생성된 복제본은 오른쪽으로 조금씩 이동하여 위치하도록 하였습니다. 1초 기다리기를 넣은 이유는 별이 하나씩 생성되는 모습을 천천히 관찰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1초 기다리기를 빼도 반복을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다음은 '강조'를 설명하겠습니다. 총 5개의 별을 생성하고 그중 가운데 위치한 별의 색깔만 다르게 표현하여 강조를 나타내 보았습니다. 강조에서는 특별히 코딩을 하지 않았고 별의 위치와 모양만 설정해 주었습니다. 별의 색깔을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점증'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점증은 반복과 거의 비슷하게 코딩을 하였는데 한 가지 차이점은 생성되는 복제본의 위치뿐만 아니라 크기도 점점 커지도록 변화를 주었습니다.



생성되는 복제본의 위치를 오른쪽으로 50씩 이동하고 크기도 10씩 점점 커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나머지는 반복에서의 코드와 같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표현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대칭'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칭은 좌우에 같은 모양의 별을 같은 위치에 생성되도록 코딩하여 가운데를 기준으로 접었을 때 정확하게 접힐 수 있도록 표현해 보았습니다.


먼저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복제본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같은 모양의 별을 2개 생성하고 같은 위치에 겹쳐 놓습니다.



실행창에는 하나의 별로 보이지만 아래 빨간색 박스를 보면 별 2개를 겹쳐놓은 생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각각의 별을 왼쪽과 오른쪽에 하나씩 생성하도록 코딩을 해보면



위와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코드는 왼쪽에 생성될 별의 위치를 설정한 것입니다.

복제본을 생성하고 각각의 복제본은 바로 전 복제본보다 왼쪽 아래로 조금씩 이동하여 생성되도록 하였습니다.

오른쪽의 코드 또한 마찬가지 방법을 사용하였고 복제본이 바로 전 복제본 보다 오른쪽 아래로 조금씩 이동하여 생성되도록 하였습니다.


주의할 점은 위 코드는 각각 다른 별에 코딩을 한 것입니다. 편의상 같은 화면에 놓고 캡처를 한 것이지 하나의 별 오브젝트에 위 코드를 모두 코딩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처음에 별 오브젝트를 2개 생성하였죠? 각각의 별에 위 코드를 하나씩 코딩하여야 합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끝으로 '균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균형은 별로 탑을 쌓는 형식으로 표현하였고, 1층에는 별이 5개, 2층에는 4개, 3층에는 3개... 5층에는 1개의 별이 오도록 코딩해 보았습니다.


먼저 각 층마다 별이 하나씩 있고,  각각의 별이 자신을 복제하여 오른쪽으로 조금씩 이동하게 코딩하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총 5개의 별을 생성하고 위치를 설정합니다.



다음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별을 복제하도록 하였습니다. 반복에서 별이 생성되는 방법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고 반복 횟수는 1층은 별이 5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4회 반복 2층은 3회 반복 3층은 2회 반복 4층은 1회 반복 5층은 복제본을 생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1층의 별을 제외한 나머지 별은 처음에는 보이지 않다가 생성될 시기에 맞춰서

보이도록 코딩을 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한 층이 완성되고 그다음 층이 완성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오브젝트가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은 오브젝트 설정 창의 눈 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보이지 않게 설정한 별은 복제를 시작함과 동시에 모양 보이기 블록으로 다시 보이게 설정하여야 합니다. 1층부터 5층까지 별을 코딩한 장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 제일 위에 몇 초 기다리기 블록은 1층부터 순차적으로 생성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층마다

간격을 두어 실행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머지 코드는 '반복'에서 설명한 것과 같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종 실행 장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각 장면마다 '메인 화면으로'라는 글상자를 삽입하고 클릭하였을 때 메인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코딩하여 여러 조형 원리를 반복해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나만의 조형 원리 사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조형 원리를 표현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사전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미술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조형 원리의 개념만 알고 있다면 충분히 해당 조형 원리를 표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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