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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용열 Oct 07. 2021

엔트리를 활용한 코딩 교육(3)

블록 공작소 우클릭 시 나타나는 메뉴의 역할

지난번 글에서 오브젝트 설정과 작품 만들기 화면에서 상단 메뉴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진과 gif를 섞어서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설명한 내용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직접 접속하여 각각의 아이콘을 눌러보고 조작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나실 때 각각의 아이콘을 모두 눌러보고, 작동하는 것을 직접 체험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오늘은 블록 공작소(블록을 드래그하여 올려놓고 결합하여 코딩하는 공간)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들을 살펴보고,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클릭하였을 때 나오는 메뉴창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빈 공간을 우클릭하였을 때와 블록을 우클릭하였을 때입니다. 따라서 빈 공간을 우클릭하였을 때와 블록을 우클릭하였을 때로 나누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 공작소 빈 공간을 우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에 대하여


먼저 블록 공작소 화면에서 빈 공간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 창이 생성됩니다.




각각의 메뉴에 번호를 부여하여 하나씩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코드 정리하기 메뉴는 말 그대로 블록 공작소에 놓여있는 블록들을 보기 좋게 정리하는 기능입니다.

블록을 결합하여 코딩을 하다 보면 블록들이 여기저기 어지럽게 퍼져있어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코드 정리하기를 클릭하면 보기 좋게 정리가 됩니다.


2번은 모든 코드 삭제하기입니다. 블록을 결합하여 코딩하는 중 잘못 가지고 온 블록은 바로 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블록을 드래그하여 오른쪽 하단의 쓰레기통 모양에 놓으면 삭제가 됩니다. 하지만 전체 페이지의 코드를 삭제해야 할 때는 일일이 드래그하기 힘듭니다. 그럴 때 모든 코드 삭제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편하게 블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3번은 모든 코드 이미지로 저장하기입니다. 블록 공작소 화면에 있는 블록을 이미지 파일(png)로 저장해 주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잘 쓰이는 경우가 없지만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에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많을 경우 TV나 빔 프로젝트만으로는 모든 학생에게 코드를 자세히 보여주기 힘듭니다. 코드가 많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고요. 이때 코드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여 학생들에게 인쇄해 주면  코드를 파악하기가 편합니다.


4번은 메모 추가하기입니다. 코딩을 하는 중 메모를 해야 하는 경우에 메모 추가하기 메뉴를 눌러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메모는 작게 접거나 숨길 수도 있습니다.


메모를 숨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메뉴가 5번 모든 메모 숨기기입니다. 메모가 있을 경우 메모 숨기기 메뉴가 활성화되고 메모 숨기기를 눌러서 메모를 숨겼을 경우 모든 메모 숨기기 대신 모든 메모 보이기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해 메모를 숨기고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블록을 우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 공작소 블록을 우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에 대하여


블록 공작소 화면에서 블록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 창이 생성됩니다.



이번에도 각각의 메뉴에 번호를 부여하여 하나씩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은 코드 복사&붙여 넣기입니다. 코딩을 하다 보면 같은 블록을 여러 번 써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블록 꾸러미에서 가지고 오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코드 복사&붙여 넣기 메뉴를 활용하여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복사와 붙여 넣기는 우리가 익히 아는 ctrl+c 와 ctrl+v 단축키를 사용해도 됩니다.



2번은 코드 복사입니다. 코드 복사는 말 그대로 코드를 복사하는 역할입니다. 단축키로 따지면 ctrl+c에 해당합니다. 빈 페이지에 우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 중 가장 위에 활성화되지 않은 붙여 넣기 메뉴가 있었는데 여기서 2번 코드 복사를 했다면 빈 페이지 우클릭 메뉴 중 붙여 넣기가 활성화됩니다.



3번은 코드 삭제하기입니다. 이 메뉴는 블록을 드래그하여 쓰레기통에 넣어서 삭제하는 것이 번거로울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필요 없는 코드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4번 나의 보관함에 추가하기입니다. 바로 전 글에서 보관함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자주 쓰이는 블록 덩어리가 있다면 나의 보관함에 추가하여 필요할 때 꺼내서 쓸 수 있습니다.



5번은 이미지로 저장하기입니다. 빈 공간을 우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 중 모든 코드 이미지로 저장하기는 블록 공작소에 있는 모든 블록을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반면 여기에 나온 이미지 저장하기는 해당 블록 하나만 이미지 파일(png)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 또한 많은 학생들을 지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많은데 컴퓨터나 태블릿이 부족하여 직접 코딩을 해볼 수 없는 경우 각각의 블록을 인쇄하여 나누어주고 인쇄된 블록을 결합하여 코딩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게 할 수 있습니다.



6번은 메모 추가하기입니다. 블록을 우클릭하여 나온 메모 추가하기는 해당 블록에 대하여 메모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메모를 작성하여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노란색 선이 생겨 그 블록에 메모가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끝으로 바로 전 글에 추가했어야 했는데 빠진 부분을 한 가지만 설명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브젝트 실행창 위에 보면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보입니다. 이는 만들어야 하는 작품이 한 화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화면, 그다음 화면.. 등으로 넘어가야 할 때 새로운 장면을 추가하는 기능을 합니다. 아래 실행 장면을 보면 이해가 더 빠를 것 같습니다.



실행 화면을 보면 장면의 이름을 바꿔주었는데 여러 장면을 생성할 경우 각각의 장면의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지정해 주는 것이 코딩하기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엔트리로 작품을 만들 때 알아야 할 기본적인 조작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조작 방법에 대한 설명은 이번 글로 끝이 나고 다음부터는 기본적인 예시 작품을 함께 만들어보는 방법으로 글을 이어갈까 합니다.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각각의 메뉴들을 실제로 눌러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엔트리를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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