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서 나는 스테이크라고 말할 정도로 영양 풍부하고 식감도 우수한 표고버섯은 고단백 식물성 영양분이 풍부하지요. 표고버섯이 한창일 때 많이 사 와 햇빛 잘 드는 창가에서 말려놨다가 가끔 물에 불려서 볶아 먹으면아주 맛있습니다.
요즘처럼 무더위로 바깥출입조차 선뜻 내키지 않을 때, 말려놨던 표고버섯 물에 불린 후에 볶아서 해 먹으면 환영받는 반찬입니다. 버섯은 저칼로리에 식이섬유 함량도 높은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햇볕에 말린 버섯은 비타민 D 도 많아 칼슘 흡수에도 도움이 되고요.
제가 깻잎을 참 좋아하는 데요. 이번에 표고버섯을 볶을 때 깻잎을 넣었더니 깻잎 특유의 향이 버섯과 썩 잘 어울리더군요. 깻잎은 잘 아시다시피 철분 함량이 시금치에 2배 이상 된다고 알려져 있잖아요. 깻잎은 뼈 건강에도 좋고 성질이 따뜻한 채소라 소화작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표고버섯만 볶아 드셨다면 한번 마지막 순간에 깻잎을 썰어 넣어 후다닥 볶아 내어 보세요. 만족하실 겁니다.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하고 쉬워요.
*우리 집 표고버섯 깻잎볶음
재료: 표고버섯, 깻잎, 마늘, 식용유, 간장, 굴소스, 들기름, 통깨
방법: 계속 약불 유지입니다.
1. 말린 표고버섯은 물에 충분히 불려서 통통하게 살이 올라왔을 때 물기를 꼭 짜줍니다.
2. 웍에 식용유를 두르고 간 마늘을 넣은 뒤, 마늘향이 날 때까지 볶아줍니다.
3. 표고버섯을 넣고 마늘향이 입혀지도록 볶아주다가 간장과 굴소스를 살짝 넣어줍니다.(식성에 맞춰 가감하세요)
4. 표고버섯이 갈색빛이 돌면 썰어놓은 깻잎을 넣고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줍니다.
5. 불을 끄고 통깨와 들기름을 두르고 내놓으면 끝.
그리고! 우연히 유튜브에서 구경하다 발견한 '순두부빵'을 직접 해봤는데, 웬걸 너무 맛있어서 소개합니다.재료는 딱 두 가지 순두부 반 개랑 핫케잌가루뿐이랍니다.
순부두 딱 반토막과 핫케잌가루 200g과 섞어주면 끝입니다. 순두부에 있는 수분으로 반죽이 완성돼요.
질게 반죽된 것을 원형 오븐용기(내부에 식용유를 바른 뒤)에 담아 에어프라이어에 200도 20분 돌려주면 완성입니다. 적당히 달면서도 포근한 맛이에요. 간식용으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