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이 형성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고 계신가요?
첫인상이 자리매김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단 7초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브랜딩은 즉각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잘 설계되어야 하죠.
그렇다면 브랜딩이란 무엇일까요? 애플. 코카콜라. 나이키. 이름만 들어도 어떤 이미지의 브랜드인지 바로 떠올릴 수 있으시죠? 이런 브랜드들은 브랜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제품, 마케팅, 홍보 등 모든 측면에서 브랜딩을 잘 이용해 스스로를 고객에게 확실하게 각인시킨 케이스입니다. 이렇듯 브랜딩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의 마음에 자리 잡도록 하는 방식이며, 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과정 전반을 뜻합니다.
예시로 든 세 가지는 모두 너무 큰 기업이라 브랜딩을 할 엄두가 잘 안 나신다고요? 하지만 스타트업에도 브랜딩은 꼭 필요합니다. 크게 세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가야 할 길을 알고, 도달해야 할 목표를 알아야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났을 때 헤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세운 브랜드 가치, 비전, 미션 등이 매 순간을 수많은 판단과 함께하는 기업에게는 기준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점은 브랜드와 함께 할 사용자에게도, 브랜드에서 일할 구성원에게도 아주 중요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딩과 마케팅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서는 그 배경에 있는 스토리를 알고,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누구에게(타깃), 어떤 매체를 통해(타깃에 따른 매체 선정), 어떤 무드로 전달할지에 대한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브랜딩을 통해 명확한 가치, 비전, 미션등을 내보일 수 있는 브랜드는 신뢰감을 줍니다. 생경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로이 선보이는 입장에서 믿음직한 브랜드 이미지는 인재 확보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브랜딩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았지만, 도대체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조금 더 쉬운 접근을 위해 브랜딩을 구성하는 요소를 크게 비시각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로 나누어 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통적인 브랜딩 과정에서 조금 더 간소화해지고, 스타트업에 맞게 변형된 린 브랜딩(Lean Branding)을 바탕으로 브랜딩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소개합니다.
린브랜딩은 보통 브랜드 미션과 4가지의 최소 요소를 포함한 총 5가지의 항목으로 이루어집니다. Lean이 ‘낭비 없는’이라는 뜻을 알고 있다면, 린브랜딩이 MVB(Minimum Viable Brand: 최소 요건 브랜드)를 차용한 브랜딩 방법이라는 걸 더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브랜드가 존재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입니다.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만드는 변화가 주가 되어, 사용자와 연관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한 문장으로 정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인스타그램 (Instagram)
“to capture and share the world’s moments.”
세상의 순간을 포착하고 공유하는 것.
✔ 애플 (Apple)
“To bringing the best user experience to customers through innovative hardware, software, and services.”
혁신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 것.
✔ 구글 (Google)
“to 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세계의 정보를 정리하고,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며 유용하게 만드는 것.
사용자가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할 수 있는 일을 소개합니다. 주로 슬로건이나 태그라인의 형식을 이용합니다.
✔ 인스타그램 (Instaram)
“Capture, Create & Share What You Love”
당신이 사랑하는 것들을 포착하고, 만들고, 공유하세요.
✔ 넷플릭스 (Netflix)
“Unlimited movies, TV shows, and more. Watch anywhere. Cancel anytime.”
영화와 시리즈를 무제한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시청하세요. 언제든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 노션 (Notion)
“One workspace. Every team.”
여러 명이 동시에 공동 작업 가능한 올인원 앱.
브랜드 프로미스를 사용자의 기억에 남도록 하기 위해 더 자세히 스토리를 서술합니다.
✔ 인스타그램 (Instagram)
“Give people the power to build community and bring the world closer together.
We’re committed to fostering a safe and supportive community for everyone.”
사람들에게 공동체를 구축하고 서로의 세계를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는 힘을 선사합니다.
우리는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힘이 되는 공동체의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 나이키 (Nike)
“We champion continual progress for athletes and sport by taking action to help athletes reach their potential. Every job at NIKE, Inc. is grounded in a team-first mindset, cultivating a culture of innovation and a shared purpose to leave an enduring impact.”
우리는 운동선수들(*신체가 있기만 하다면, 당신은 운동선수입니다.)이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우며 그들과 스포츠의 지속적인 발전을 옹호합니다. NIKE, Inc의 모든 업무는 팀 우선의 사고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혁신 문화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모두가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란 브랜드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추구하는가’에 대한 답입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바와 비슷한 가치를 지닌 브랜드와 함께 하기를 원합니다. 계속해서 예시로 소개했던 인스타그램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의 David Cuen (International Lead of Community Team)이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Community first, inspire creativity, and simplicity matters.”
커뮤니티 우선, 창의성 고취, 단순성의 중요함
✔ 커뮤니티 우선
국경과 언어, 단순히 사진만 보는 곳이 아닌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기능
✔ 창의성 고취
최대 60초의 동영상, 스토리, 부메랑, 릴스 등 다른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와 플랫폼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쉽게 보고 영감을 얻을수록 여러 가지 기능들을 개발
✔ 단순성의 중요함
앱 사용 시 간단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게 기능함
위의 모든 내용을 구체화하고 시각화하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아이덴티티가 됩니다. 우리는 이 단계에서 네이밍, 로고, 웹사이트 등을 일관된 톤앤매너로 제공해야 하며, 어떤 어조로 소통을 할 것인지까지도 정해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파트인 브랜딩 - 시각적 요소에서 다뤄보겠습니다. 후편에서 이어집니다.
출처
스타트업에 꼭 맞는 브랜딩을 해보자
http://slowalk.tistory.com/2404
Instagram Mission and Vision Statement Analysis
https://mission-statement.com/instagram/#Instagram_Mission_Statement_History
Instagram’s 3 Core Values for Building a Global Community
https://socialmediaweek.org/blog/2016/09/instagram-core-values-global-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