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수 Jul 04. 2024

연어처럼

  무슨 일 하세요? 그래서 그게 뭐 하는 건데? 왜?

 수많은 물음표가 내게 꽂힌다. 요즘 어느 자리에 가든 이런 질문을 받는다. 직장을 다니지 않고 이런저런 일을 하는 내가 사람들은 퍽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나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있을 뿐인데. 사실 일일이 대답한다 해도 납득하는 거 같지 않아 대답을 은근히 피하게 된다. 일주일 중 며칠은 말들과 보내고 책방에 다니며 유리공예 작업도 하고 밤에는 뮤직바에서 일하고 어떤 날은 멀리 떠나 있기도 한다. 그때그때 끌리는 일을 받고 있다. 아빠는 한 곳에 정착해 퇴직금이라도 챙기라며 염려한다. 강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가 된 기분이다. 세상사 물살에 몸을 맡기지 않고 혼자 열심히 헤엄치는 중이다.


 최근 내 인생의 핵심가치를 찾는 시간을 가졌었다. 많은 단어 중 마지막까지 남은 것은 모험이었다. 도전이라는 단어도 있었지만 나는 도전을 일찍 탈락시키고 모험을 택했다.

 도전은 모험보다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어감이다. 당연히 성공할 만한 것에 시도하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모험에 더 끌렸던 덧 같다.

 

 곧 우리 책방에서 기획한 마음학교가 열린다. 학교의 이름은 숨비학교다. 숨비는 해녀들이 물질하다 숨이 턱 끝까지 차오르면 터트리는 숨소리다. 우리는 사람들의 안식처를 만들고 싶었다. 처음부터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었지만 머리를 맞대고 골몰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을 삶의 벼랑 끝에서 잡아줄 수 있을까. 설령 찾아오는 이가 단 한 명이라도 숨을 틔어주는 곳이 되어주자 약속했다.

 

 나는 항상 남과 다른 것을 선택하고 싶었다. 반골 기질이 있어서인지 모르겠지만 늘 대중적이지 않은 편에 섰다. 후회는 전혀 없다. 결과가 어찌 됐든 원하는 대로 살아왔다.

 사람들의 질문에 구구절절 대답하지 않고 보여주고 싶다. 이런 삶도 있고, 생각보다 괜찮다고. 내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도 된다고 알려주고 싶다.

 가는 길에 곰에게 먹히거나 알을 낳고 나면 죽는 연어처럼 될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힘차게 거슬러 보고 싶다. 위험을 감수하고 달려드는 것, 그게 모험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장갑 한 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