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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잇퍼센트 Jun 19. 2018

8퍼센트 '운영 & 채권 관리' 팀 인터뷰

8퍼센트 안에서 바라본 운영 & 채권 관리 팀 이야기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8퍼센트는 현재 연체가 된 일부상품의 경우, 투자 고객님의 수익률을 최대한 보장해드리기 위해 국내 1위 전문 추심기관과 추심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운영 및 채권관리를 담당하는 이혜승 님, 전형일 님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맡고 계시는 업무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A. 혜승 님: 안녕하세요, 운영 팀 이혜승입니다. 현재 채권관리 기획 및 지원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해, 고객 관리팀에게 채권관리 관련 문의에 어떻게 안내할지 공유하고, 개발팀에게는 채권관리 관련 전산을 어떻게 구성할지 기획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형일 님: 채권관리 팀 전형일입니다. 연체자에 대한 자체 추심과 고려신용정보와 함께 하는 추심 등 추심 전반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Q. 네. 본격적인 질문을 시작해볼까요? 현재 8퍼센트 이용안내에 추심과정에 대한 공지가 되어있지만, 단계별로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혜승 님&형일 님)


1) 대출자에게 별도로 상환을 촉구

먼저, 대출자가 상환 날짜를 지키지 않을 경우 연체가 된 모든 채권에 일일이 고지를 합니다. 대출자에게 전화 및 문자와 이메일 발송도 병행하며 한 명의 대출자가 여러 건을 보유했다면 모든 연체 건을 안내하고 상환을 독려합니다. 필요시 직접 방문을 시도하여 주소조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상환 촉구에 응답하지 않을 경우

연체 10일 후(영업일 기준) 에는 전문추심기관에 해당 채권에 대한 추심을 위탁하며, 연체 발생 후 30일이 경과하면 연체율에 포함이 되며 소송, 압류(예금, 급여, 부동산), 경매 등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활용해 추심을 진행합니다.



3) 장기간 연체 채권 매각

연체 180일 이후의 채권은 신용회복기금 혹은 지정 업체에 매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때 매각 과정은 매각 대상 선정-> 매각업체에 매각 리스트 전달 -> 매각 대상 확정 -> 매각 지정일에 매각 실행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때, 연체 180일이 지난채권이 모두 바로 매각되는 것은 아니며, 최고 가격으로 매각하기 위해 여러 조건을 신중히 고려합니다.



4) 정산 후 투자 회수 금액 입금

매각이 실행되면 추심 혹은 매각을 통해 회수된 금액은 연체이자 일별 계산, 비용, 안심펀드 차감 등의 정산을 거쳐 투자 고객의 자금출연 비율에 맞게 고객님의 예치금 계좌로 지급되며, 경우에 따라 투자자의 일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투자자의 입장에서 매각은 장기간에 걸쳐 불확실하게 회수될 채권 혹은 회수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채권을 단기간에 회수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5) 대출자가 개인회생 절차를 밟는 경우

이 경우, 대출자의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월 소득으로 최대 5년간 상환스케줄을 재조정하여 법원에서 인가된 변제계획안대로 채무가 재조정되며 금지명령이 결정되면 법적으로 추심이 금지됩니다.

법적으로 추심이 금지되더라도 투자자는 변제계획안에 따라 변제금을 받거나 매각대금을 통해 실제 투자금의 일부를 회수할 수 있으며 실제로 이렇게 투자금액을 회수하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Q. 간단해 보이는 추심이 사실 이렇게 많은 단계를 포함하고 있었군요. 연체된 채권을 처리하는 일을 맡고 계시다 보니 당연히 8퍼센트에 쓴소리를 해주시는 고객님도 간혹 만나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힘든 순간은 언제인가요?


A. 혜승 님: 상환이 지연됨에 따라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드리는 것이 힘듭니다.


형일 님: 저는 고객관리(CRM) 팀이 연체에 대해 항의를 받을 때 제 불찰인 것 같아 동료들에게 미안함을 많이 느낍니다. 






Q. 상환을 촉구하는 것과 같이 힘든 일을 하심에도 가장 보람찬 순간 및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A. 혜승 님: 담당자로서 당연하지만, 회수에 관해 기분 좋은 칭찬을 들을 때 기쁩니다.

다른 금융권과 달리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대출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기에 투자자에게 책임을 느끼는 대출자들이 있습니다. 투자자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며 자신의 모든 재산을 정리하여 저희 대출을 전부 상환한 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형일 님: 위 사례는 좋은 기억이지만 채권관리를 하다 보면 항상 좋은 상황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환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채로 연락이 끊긴 대출자가 있어 가압류를 진행했더니 크게 화를 내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투자금을 돌려 드리기 위해 대출자의 항의를 무릅쓰고 연체 금액을 모두 회수했습니다. 





Q. 현재 일부 업체의 비윤리적인 운영으로 P2P 시장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P2P 금융을 이끄는 8퍼센트가 연체를 줄이기 위해서 신경 쓰고 있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혜승 님: 먼저, 채권관리도 중요하지만, 연체 발생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함을 8퍼센트 구성원 모두 인지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연체 사례를 분석하며 심사모형을 개선하고 있으며, 연체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8퍼센트를 이용해주고 계시는 혹은 애정 어린 쓴소리를 해주시는 고객님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형일 님: 실제로는 하루하루 바쁘게 추심을 하고 있지만, 그에 반해 홈페이지 상에서 공유한 부분이 단조롭게 보여질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단기간에 모든 추심 과정을 보여드리지 못해서 아쉽지만, 차근차근 알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자금을 투자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진지한 마음으로 책임감을 갖고 있습니다. 





투자 고객님께 연결해드리는 모든 투자상품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리고 간혹 일부 채권에서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투자하신 소중한 자금을 조금이라도 상환받으실 수 있도록 8퍼센트는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영 & 채권 관리 팀을 포함한 8퍼센트 모든 구성원은 모든 투자 고객님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퍼센트 인터뷰는 경영지원실 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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