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미환급금, 카드 포인트, 예치금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짠테크 열풍에 힘입어 ‘숨어 있는 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저번 ‘숨어 있는 돈' 게시물에서는 공병, 종이팩, 헌 옷 등 집 안에 숨어 있는 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휴면계좌, 환급금, 예치금 등 금융시스템에서 누락된, ‘잊어버린 돈'을 찾아보겠습니다.
1. 잊어버린 혜택
연간 사용되지 못하고 소멸하는 신용카드 포인트가 1,308억 원에 달하는 거 아셨나요? 쌓여가는 포인트를 깜빡하는 경우도 있지만, 1만 포인트 이상 혹은 특정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는 일부 제약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은 제휴 포인트를 대표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게, 또 포인트 규모와 상관없이 1포인트도 현금처럼 계좌 입금이 가능하게 제도 개선안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개선안은 올해 11월 중으로 시행할 예정이며,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청구서를 통해 구체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라 발표했습니다.
카드 포인트 조회는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www.cardpoint.or.kr)’를 이용하면, 본인 인증 후 10개 카드사 포인트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포인트 체크하고 받아야할 혜택 잊지 마세요.
2. 잊어버린 받아야 할 돈
세금, 보험, 연금, 통신사 요금 등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금액 중에는, 퇴직, 이사, 기기변경, 요금제 변경의 사유로 과오납된 환급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이런 환급금을 꼼꼼히 챙기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환급금들은 각각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여 꼭 돌려받으세요!
특히,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오는 7월 13일까지 ‘환급금 일제 정리 기간'을 운영한다고 하니 374억 원에 이르는 환급금 중 소중한 내 돈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잊어버린 나의 돈
받아야 할 돈을 제때 받는 것과 함께 내가 넣어둔 돈을 잊지 않고 챙기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재 잠자고 있는 돈(휴면예금)은 3,000억 원이 넘으면서, 금액으로 개인적인 자금 손실과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이런 휴면예금은 지난해 금융감독원이 시행한 금융권역 통합조회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http://www.sleepmoney.or.kr/)에서 공인인증 조회 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잊어버린 나의 8퍼센트 p2p 투자 예치금
자동분산투자로 신경 쓸 필요 없이 수익이 나는 것은 8퍼센트 p2p 투자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동분산투자를 켜놓지 않은 상태에서 수익을 깜빡하고 지낸다면 지급되는 이자 수익이 예치금으로 쌓여 잠든 돈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잊혀진 8퍼센트의 예치금은 투자자 분들의 재테크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재테크를 위해 오천 원 단위의 자동분산투자를 활용한다면 예치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쉽게 복리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오늘 8퍼센트 p2p 투자로 평균 10%의 예상 수익률과, 리워드와 이자 수익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스페셜딜, 자동분산투자를 통한 복리효과로 짠테크를 완성하는 것은 어떠신가요?